아이들에게 물의 순환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물은 아이들이 가장 호기심을 느끼는 요소 중 하나다. 물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바다는 왜 그렇게 큰 걸까? 비는 왜 내리는 걸까? 우리는 물의 순환을 아이들에게 간단하게 설명해 주기 위해 이러한 질문들을 사용한다.
아이들이 물의 순환을 이해하도록 돕는 핵심은 다소 추상적일 수 있지만, 그것을 매일의 삶 속에 있는 어떤 것과 연관시키는 것이다. 그들에게 친숙한 것을 사용하여 말이다. 그렇다면 먼저 여러 가지 물의 형태를 먼저 정의해 보도록 하자.
물의 순환과 그것의 여러 상태
물은 변하지만 거듭되는 요소다. 물의 순환은 수백만 년 동안 지구상의 물이 동일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계속된 상태의 변화다. 이 일정한 순환에서, 물은 다음과 같은 상태를 거칠 수 있다.
- 액체: 이 형태는 가장 일반적이고 친숙하다. 우리는 여기에서부터 아이들에게 물의 순환을 설명해줄 수 있다. 쉽고 일상적인 예를 들면 된다. 목욕할 때, 비에 젖었을 때, 물을 마실 때 우리가 실제로 물을 보고 만지기 때문이다. 강이나 바다에서도 물을 볼 수 있다.
- 고체: 액체인 물이 32°F 미만 온도에 도달하면 얼게 된다. 아이들은 얼음과 눈을 통해 고체 상태의 물을 볼 수 있다.
- 기체: 우리는 기체 상태의 물을 구름, 안개, 수증기로 볼 수 있다. 아주 뜨거운 물로 목욕하거나 물이 끓으면 수증기가 생기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과학적 사고를 자극하는 방법
물 상태의 변화
일단 아이들이 물의 세 가지 상태와 차이점, 그리고 그 특성을 이해했다면 이제 한 상태가 다른 상태로 어떻게 바뀌는지 가르쳐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몇 가지 특정한 개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 물이 고체에서 액체 상태로 변하는 과정을 용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얼음을 실온에 두면 서서히 녹아 액체가 된다.
- 물을 다시 얼리면 액체에서 고체로 바뀌게 되는 데 이 변화를 응고라고 한다.
- 액체에서 기체 상태로 변하는 과정을 증발이라고 한다. 물은 고온으로 가열될 때 증발하여 수증기가 된다. 그리고 자연에서 강과 바다로부터 흐르는 물의 증발은 수백만 개의 물 입자가 축적된 구름을 형성한다.
- 이와는 반대로 기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가 되는 것을 우리는 응결이라고 한다. 이 변화는 증기가 차가운 표면에 닿을 때 일어난다. 샤워할 때 거울에 김이 서린다든지, 구름 속에 있는 기체 상태의 물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짐으로 인해 응축되어 비로 내리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아이들에게 물의 순환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위에서 물의 기본적인 개념을 정의했으니 이제 아이들에게 물의 순환에 관해 설명해 줄 차례다. 우리는 증발에 대해 먼저 설명할 수 있고, 아니면 물의 순환 내에 있는 다른 지점에서 설명을 시작할 수도 있다. 어쨌든 그것은 일정한 주기이기 때문이다.
태양 에너지는 물의 순환을 유발하는 큰 원동력이다. 태양열은 우리가 사는 지구에 도달하여 표면의 온도를 높이는데, 지구뿐만 아니라 강, 바다, 호수의 표면 온도도 높인다. 그런 다음 물은 증기로 바뀐다. 심지어 얼음도 이 열에 영향을 받아 액체 상태가 되고 또 증발한다. 한편 생물의 경우도 땀을 흘리게 된다.
물이 증기로 변하면 가벼워지고 공기 중에서 떠올라 구름을 형성한다. 그런 다음 수백만 개의 입자가 그곳에 축적되어 함께 뭉친다. 그렇게 구름이 빽빽해지고 기온이 떨어지면 물은 응축되어 비, 우박 또는 눈으로 내린다.
그래서 강수량은 온도, 바람, 지리적 구조의 차이에 따라 바다, 강, 그리고 산에 물을 되돌려 준다. 그리고 물의 순환은 다시 시작된다.
“우리는 물의 순환과 인생의 순환이 같은 일이라는 사실을 잊곤 한다.”
-선장 겸 연구원인 자크 Y. 쿠스토-
물은 재생 가능한 자원일까?
물은 분명 상태가 바뀌고 물의 순환은 끊임없이 계속된다. 그렇기 때문에 물은 재생 가능한 자원이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물의 양은 한정되어 있고 풍부한 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책임감 있게 물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사람이 섭취할 수 있는 물인 식수를 잘 관리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집과 학교에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물을 아낄 수 있다.
- 양치질할 때 수돗물을 틀어 놓지 말자.
- 새는 수도꼭지는 꼭 교체하자.
- 물을 많이 받아 목욕하는 대신 간단하게 샤워하자.
- 물로 장난을 치지 말자.
사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물의 순환을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다. 많은 일상 활동과 관련지어 설명해 주면 된다. 그러는 동시에 지구를 지키는 것에 관해 이야기 하여 아이들이 환경에 관심을 두도록 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ERVICIO DE GEOLOGIA DE LOS ESTADOS UNIDOS: https://www.usgs.gov/special-topic/water-science-school/science/water-cycle?qt-science_center_objects=0#qt-science_center_objects
- https://prd-wret.s3.us-west-2.amazonaws.com/assets/palladium/production/atoms/files/WaterCycleKids_print.pdf
- ASOCIACION ESPAÑOLA DE CLIMATOLOGIA: http://aeclim.org/wp-content/uploads/2016/01/Cambio_globa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