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 가정은 어떤 의미일까?

2019년 10월 5일
위탁 가정의 부모는 합법적으로 아이의 부모가 되지 않고도 아이에게 임시 보살핌을 제공해 준다. 이런 점에서 입양과는 큰 차이가 있다.

위탁 가정은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임시 보살핌을 제공해 준다. 이 가족들은 아이가 생물학적 가족에게 돌아갈 수 있을 때까지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아이를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즉, 무력한 상황에서 미성년자를 보호하기 위한 임시 보호 조치라고 할 수 있다.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이 아이를 돌볼 수 있을 때까지 아이를 안정된 가정 환경에서 보살펴 주기 위함이다.

친부모가 자녀를 돌볼 수 없을 때 정부는 아이를 대신 보호해 주었고, 청소년 센터는 아이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돌봐 주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구자들은 아이의 적절한 발달을 위해 실제 가족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최초의 위탁 가정 시스템은 이런 방식으로 시작되게 되었다.

위탁 가정은 아이 가정의 상황이 해결될 때까지 아이를 돌보는 수호자 역할을 한다. 하지만 위탁 가정의 부모가 그 아이를 양육하는 합법적인 부모가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것이 바로 입양과 위탁 가정의 주요한 차이점이다.

위탁 가정은 어떻게 작동할까?

위탁 가정은 아이를 자신들의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생물학적 가정으로 아이가 돌아갈 수 있을 때까지 개인적, 물질적, 영적, 교육적 지원을 제공한다.

한편, 친부모와의 재결합은 그 부모가 자녀를 돌보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갈등 상황을 극복했음을 증명해 보일 때 이루어진다.

위탁 가정을 통해 아이들은 생물학적 가족과의 관계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양부모가 그들이 친부모와 다시 함께 살 수 있을 때까지 보호해 주고, 또 친부모를 만날 수 있게 해줌을 의미한다. 양부모는 아이들의 친부모가 되려고 하지 않는다.

위탁 가정과 관련한 해당 법률은 이 프로세스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규제한다. 법은 또한 어린이, 생물학적 가족 및 문화 정체성에 대한 존중을 보장한다.

위탁 가정은 어떤 의미일까?

위탁 보육은 제도화와 비교하여 다른 특성이 있다. 아동은 가족 공간 내에서 개인화된 관심과 발달의 혜택을 받는다. 이는 모든 관련자들이 이 중요하고 풍부한 경험을 누릴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 공존은 분리를 야기한 조건이 복원될 때까지 계속된다. 반면 입양과 같은 위탁 보육을 떠나야 하는 새로운 출구 전략이 생길 수도 있다.

위탁 가정에 대한 요구 사항

경제적 어려움, 건강 문제 또는 부모 간의 갈등과 같은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위탁 가정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그 결정 또한 다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생물학적 부모의 일로 인해 아이와 함께 지낼 수 없는 경우 아이들은 일주일에 며칠 동안만 위탁 가정에 갈 수 있다.

“위탁 가정과 관련한 해당 법률은 이 과정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규제한다.”

일시적인 요구나 긴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임시 보호자를 단기간만 정할 수도 있다. 이는 입원과 같이 특정 기간 부모가 자녀를 돌볼 수 없을 때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위탁 상황은 장기 후견이다. 이는 아이 또는 유아가 생물학적 가족과 언제 함께 살 수 있는지를 예측할 수 없는 경우에 적용된다.

위탁 자녀 양육, 쉽지 않은 선택

결혼한 부부는 위탁 아동을 환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조건이다. 또한 키우는 자녀의 나이가 위탁 아동의 나이와 비슷할 경우 더 좋은 조건으로 간주한다. 그다음으로는 자녀가 없는 결혼한 부부와 개인에게 배정이 된다.

사회 서비스 및 의료 팀은 위탁 가정을 준비시키고 또 평가한다. 이 특별한 경험은 전문가의 지원과 도움으로 수행되어야 하므로 당사자들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어려운 시기를 보낸 아이들을 키우는 건 훌륭한 일이지만 사실 쉽지 않은 선택이다. 당연히 이 아이들은 위탁 가정이 낯설다고 느끼며 의심스러운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

위탁 가정은 어떤 의미일까?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은 생물학적 가족을 잃을까 봐 가장 두려워한다는 점을 지적하는 게 중요하다. 물론 그들은 양부모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을 얼마나 신뢰해야 할지 모른다. 따라서 이 상황에서는 유연성을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위탁 가정 시스템의 편리함

위탁 가정 시스템은 모든 나이대의 어린이들이 다른 가정에서 필요할 때마다, 그리고 일정 기간 따뜻한 보살핌을 받으면서 잘 자랄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경험에 미루어 볼 때, 위탁 양육은 실현 가능한 시스템임을 증명해 보였다.

이 선택은 단기 및 장기적 혜택을 제공한다. 유아기 동안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아동의 발달에 심각한 악영향이 생기며 때로는 영구적인 결과로 남을 수 있다. 하지만 위탁 가정 덕분에 많은 아이가 더 행복한 유년기와 더 나은 미래를 경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