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유대와 악기의 관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엄마와 아기의 정서적 유대와 악기 사이에는 서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정서적 유대와 악기는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인지 이제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정서적 유대와 악기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이 유대감과 아이의 발달 상태는 아기와 보호자 사이에 일어나는 의사소통과 상호 작용의 형태에 따라 매우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생후 몇 달 동안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지구상에서 절대로 깨뜨릴 수 없는 유일한 유대감은 바로 엄마와 아기의 유대감이다.”
정서적 유대와 악기의 관계
마라카스, 딸랑이, 실로폰 등 아기들을 위한 악기는 아이의 인지 발달을 자극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교육적 도구이다. 그리고 현재는 이것들이 엄마와 아기 사이에 의미있는 의사소통을 돕는 매우 이상적인 도구라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악기를 배우면 좋은 점
이는 바로 마드리드 자치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이다. 해당 연구의 연구자들은 다수의 엄마와 생후 2개월 아기 사이의 상호작용-음악 역동성을 분석했다. 다음과 같은 3가지 분야로 구분해서 관찰을 진행했다:
- 리듬 및 계량적 구조
- 음악적 구조
- 기타 음악적 한계
연구 결과
연구진들은 엄마가 아기와 하는 상호 작용에 음악적 도구를 사용할 때의 차이점을 기록했다. 이런 경우, 아이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반응했고 좀 더 높은 집중력을 보였다. 따라서 엄마와 아기 사이의 의사소통이 더욱 많아졌고 그로 인해 둘 사이의 정서적 유대감 역시 좀 더 강해졌다.
연구진들은 익숙한 일상 환경 속에서 엄마와 아이의 모습을 관찰했다. 또한, 실험에 참여한 엄마에게 준 유일한 개입은 연구진이 제공한 악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 뿐이었다. 따라서 피실험인들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이러한 자연스러운 관찰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
“엄마들은 다양한 음악적 도구를 사용했고 마라카스로 아기와 의사소통을 했다. 그중 눈에 띈 부분은 엄마들이 명확한 리듬 및 계량적 구조를 만드는 방식이다. 그리고 이 방식은 다양한 순서로 진행되면서 좀 더 복잡한 음악적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조금씩 엄마들은 새로운 음악적 요소를 첨가하고 최초에 들려준 음악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구성하거나 아기와의 상호작용적인 것들로 대체했다.”
이러한 발견 이후 연구진들은 샘플 기반을 좀 더 광범위하게 확장하기 위해 연구를 지속했다. 동시에 만 3세 이전 아이들이 보이는 행동 유형에 대한 연구를 첨가했다.
아기의 발달에 있어 악기의 중요성
악기는 신생아 발달에 매우 풍성하고 자극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는 도구이다. 감각, 운동, 의사소통을 모두 함께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를 위한 클래식 음악
아이는 아주 어릴 때부터 음악적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반응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악기는 엄마들에게 매우 유용한 학습 및 놀이 도구가 될 수 있다. 엄마들이 원하는 아기와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강력하고 건강한 정서적 유대를 만드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대감은 아이의 성장 전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우리는 종교와 명상이 없어도 살아갈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의 애정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
– 달라이 라마
정서적 유대감과 악기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련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아기와 좀 더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악기를 활용해보는 것은 어떠한가?
아기와 의사소통을 하고 싶다면 딸랑이 또는 소리를 내는 다른 장난감을 활용해 보자. 그것을 활용한다면 아기와 좀 더 깊은 유대감을 맺고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essandroni, N., Moreno-Núñez, A., Rodríguez, C., & Del Olmo, M. J. (2019). Musical dynamics in early triadic interactions: a case study. Psychological Research, 1-17.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00426-019-011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