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성장에 있어 아기띠의 중요성

· 2019년 4월 23일

아기를 곧 맞이하게 될 부부들은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여러 가지 결정을 해야 한다. 그중 하나가 유아차(유모차를 대신하는 순화 표현) 선택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기에게 알맞은 유아차를 고르는 데 생각보다 긴 시간을 소비한다. 하지만 오늘은 유아차를 적극적으로 대신할 수 있는 대체용품인 아기띠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직접 피부를 맞대면서 아기를 안으면 얼마나 좋은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아기를 가까이 안으면 아기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 매우 많은 도움이 된다.

단지 엄마가 아기와 가깝게 붙어서 부드럽고 아름다운 경험을 하기 위함이 아니다. 아기띠는 아기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아기를 가까이 안으면 아기는 보다 확실한 안정과 보호감 그리고 편안함을 느낀다. 더군다나 엄마와 아기의 연대와 유대감이 더욱 돈독해진다.

아기 띠는 엄마를 더 자유롭게 하고 아기에게는 더 편안하다. 더 이상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아기를 이렇게 가까이서 기르는 방식이 자연스럽고 아기에게도 유익하다.

사랑하는 아기를 위해 아기띠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더 알아보자.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아기띠의 장점

아기띠를 사용할 아기들이 고도의 정신 운동성을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기의 몸을 계속해서 흔드는 좌우 움직임은 아기의 균형 감각과 자세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반면에 앉은 자리나 유아차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아기들은 신체적인 경험의 변화에 적응하는 데 좀 더 오랜 기간이 걸린다.

갓난 아기들은 자연적으로 척추 모양이 C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정상이고 한동안 그렇게 유지되어야 한다. 하지만 건강한 아기의 척추는 시간이 지나면서 곧게 펴진다.

아기가 태어난지 11개월이 지나도록 척추 모양이 C형태라면 정상이 아니거나 아기가 건강하지 않다는 의미다. 이 현상은 아기가 너무 오래 누어 있었거나 앉아 있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아기의 성장에 있어 아기띠의 중요성

또한 오랜 시간을 앉아 있는 아기들은 이상한 모양의 두상을 가질 수도 있다. 이 증상은 후두사두증이라고 말한다. 유아차나 아기 의자, 유아 카시트에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면 아기의 신체적 발달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 온다.

아기를 안을 수 있는 아기띠는 아기의 몸 전체에 필요한 지탱을 해주는 역할을 한다. 아기의 몸이 어느 방향으로 흔들리든 움직임에 맞추어 조절된다.

이런 움직임 덕분에 나중에 아기가 기어 다니거나 앉거나 일어 서거나 걸어 다닐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받는다.

아기 사용은 아기에게 자유로움을 주고 아기가 보다 능동적으로 움직있게 도와 준다. 이는 결과적으로 아기의 근육 발달을 향상시킨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이러한 방식을 통해 아기는 좀 더 자연스럽게 기능적이고 유기적인 발달을 하게 된다.

아기띠의 사용은 생리적 발달에 중요하다

의심할 여지가 없이 아기에게 가장 좋은 장소는 방바닥과 사랑이 넘치는 부모의 품이다. 이런 환경은 아기의 올바른 운동 능력 발달을 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더군다나 아기띠의 움직임은 아기의 몸을 강하게 만든다. 엄마의 자궁 속 태아의 상태에서 성장하듯이 아기는 아기띠 안에서 비슷한 경험을 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기 중요성은 아기의 생리적 부분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아래 설명하는 내용은 아기띠를 사용하면 얻게 되는 이로운 점들이다.

  • 아기띠를 사용하면 아기가 주위 환경을 이용해서 감각들을 자극하고 발달시킬 수 있다.
  • 엄마 또는 아빠는 아기를 두 팔로 힘겹게 안거나 유모차를 끌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두 손이 자유롭다.
  • 아기띠를 사용하는 엄마나 아빠의 등이 아프거나 피곤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사실은 바로 정반대다. 인체 공학적 디자인의 아기띠는 아기의 몸무게를 분산시켜주기 때문에 오히려 무게를 덜어준다. 그 뿐만 아니라 심지어 몸 전체 근육의 운동을 도와주며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된다!
아기의 성장에 있어 아기띠의 중요성

  • 아기띠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아기가 항상 수직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해야 한다. 이 수직적인 자세는 아기의 소화 체계를 도와줌으로써 아기가 장내 공기를 보다 쉽게 배출한다.

추가적인 장점

아기띠를 사용하면 부모와 아기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진다. 아기띠 덕분에 서로 간의 가까운 거리가 유지되는데 이는 애착 양육의 핵심이다. 애착 양육은 사람의 성장과 발육에 있어 부모와 같이 자신을 보살펴 주는 가장 중요한 사람과의 친밀한 신체적, 정신적 유대감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아기띠의 사용은 실용적이면서 동시에 편안하다. 부모는 두 손과 두 팔을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다. 또 다른 큰 장점은 아기 띠를 사용한 부모들은 한결같이 아기가 전보다 덜 울고 잠을 더 잘 잔다고 말한다.

더군다나 캥거루 요법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부모나 보살펴 주는 유모와 피부 접촉을 자주하는 아기들은 체중이 더 빨리 늘어 난다.

또한 아기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아기띠에 매여진아기는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일상 생활 속에서 보다 더 강한 사회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언급할 중요한 사실은 아기띠의 사용이 모유수유에 아주 도움이 많이 된다는 점이다. 아기를 가까이 품고 있으면 엄마 속에 옥시토신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모유수유의 생성을 촉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