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방법

각각의 어린이가 읽기와 쓰기를 배우는 과정을 가족과 학교가 격려하고 함께하는 것은 의무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12월, 2020

언어에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통합적 방법과 분석적 방법이다. 그러나, 그 두 가지를 섞은 세 번째 방법도 있으며 아래에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초등 교육에서 교사가 실행할 수 있는,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각각의 방법을 알아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무엇이 가장 적절한 방법인지 알게 된다. 아래에서 교수법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자.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방법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다양한 방법

통합적 방법

이 방법은 가장 복잡한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가장 작은 단위부터 시작한다. 즉, 어린이들은 알파벳 학습으로 시작하여 음절로 이어간다. 그러면 음절의 결합이 어린이를 단어와 문장을 만들도록 유도할 것이다. 그러므로 추상적인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인 것에 도달하면 된다.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어린이는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배울 것이다.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교수법이다. 그러나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이 방법을 향한 비판 중 하나는 이해보다는 암기를 장려한다는 것이다.

이제 통합적 방법론에 있는 세 가지 다른 방법론을 차례로 알아보자.

알파벳 또는 철자법

이 방법으로 어린이는 알파벳 문자를 가슴으로, 그리고 순서대로 배운다. 그리고 그들이 문자를 암기한 후에는 철자에 따른 음절 학습으로 넘어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들은 단어와 문장을 만드는법을 배운다.

이 방법의 단점은 어린이들이 문자의 소리를 배우지 않고 이름만 배운다는 점이다. 그래서 그들이 무엇을 읽는지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음운법

이 방법은 어린이들이 문자를 이름으로 배우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전의 방법과 다르다. 오히려, 소리로 배운다. 다른 말로 어린이는 자소-음소대응규칙을 배운다. 보통, 어린이는 모음을 먼저 배우고 자음을 배운다. 그러면 그들은 소리를 배우고, 음절로 결합한다. 어린이들은 그 조합을 만들기 위해 몇 차례 반복한다.

교육자들은 그림이 어린이들이 더 쉽게 기억하도록 돕기 때문에, 학습 지원을 위해 그림과 카드를 사용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어린이는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배운다.

음절법

음절법은 단어에 이르기 위해 음절로 시작한다. 어린이는 다섯 개의 모음이 결합하여 있는 각각의 자음을 배운다. 먼저 직음절(마, 메, 미, 모, 무) 그리고 역음절(암, 엠, 임…)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혼합 음절(판, 펜, 핀…)과 복합 음절(프라, 프레, 프리…)이 있다.

이 음절들을 배운 후 어린이는 단어와 문장을 만들기 위해 이미지를 동반하여 음절을 결합하는 법을 배운다.

분석 또는 포괄법

분석 또는 포괄법에서는, 통합적 방법론과 달리 큰 단위에서 시작해 작은 단위로, 그리고 더 복잡한 단위로 이동한다. 다른 말로, 음절과 문자 학습을 위해 문장이나 뜻이 있는 단어로 시작한다.

따라서 포괄법의 기본은 어린이들이 먼저 전체적인 사물의 성질을 인식하고 세세한 부분을 살피는 것이다. 많은 어린이가 3살에 몇몇 브랜드, 자신의 이름, 동물 등을 인지할 수 있는 이유이다. 어린이들은 그게 무엇인지, 뜻은 무엇인지 그들이 규칙적으로 마주치는 단어이므로 안다.

이 읽기 및 쓰기 학습법은 분석법 보다 더욱 역동적이고 동기를 부여한다. 그러나 이전의 방법에 따르면 어린이는 여전히, 반드시 암기해야 한다. 이 미묘한 차이는 단어와 문장이 어린이에게 의미가 있으므로, 문자의 이해를 더욱 촉진한다. 그리고 물론 동기부여에 더욱 좋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몇 가지 단계를 포함한 과정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이해

이 과정은 단어 및 그 단어에 대응하는 삽화로 시작한다. 매일, 어린이는 단어와 그림이 있는 학습지를 받는다. 이 방법으로 어린이는 단어와 의미를 연결한다. 단어의 이름이나 문자가 어떤 소리를 내는지 모르더라도 말이다.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방법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또 다른 방법은 교실 안의 물체(책상, 의자, 칠판, 창문 등)에 이름을 적은 라벨을 만드는 것이다. 혹은 한 주의 요일 명칭, 계절, 날씨 등이 적힌 포스터를 걸어 둔다. 어린이는 습관적으로 매일 보면서 해당 단어를 읽는 법을 배운다.

모방

어린이가 일부 단어를 알게 되면,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단어를 이용하여 글씨 쓰기, 베끼기, 그리고 받아쓰기를 한다.

설명

과정 중 이 부분은 어린이가 이전 단계에서 배운 내용을 강화한다. 동시에 이미 알고 있는 음절의 소리 및 단어의 문자를 배우기 시작한다. 이 방법으로 어린이는 다른 단어로 분해한 음절 결합으로 새로운 단어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생산

어린이들은 자신이 배운 모든 것을 재확인한다. 문장 만들기와 짧은 수필에서 배운 내용 연습을 시작하기도 한다. 이 단계에서 어린이들은 새로운 어휘와 독해력 학습을 시작하기도 한다.

절충법 또는 혼합법은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또 다른 방법

혼합법은 통합적 방법과 분석적 방법의 가장 좋은 점의 결합을 목표로 한다. 교육자들은 그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분야를 선택하고 자신만의 방법을 창조한다.

이는 어린이의 전체적인 문자 이해에 대한 중요성에 기반을 둔다. 가장 먼저, 어린이는 작은 문자와 익숙한 단어를 배운다. 시작부터 읽기에 동기를 부여하게 된다. 동시에 철자와 소리, 모음, 자음을 학습한다. 따라서, 혼합법은 단어 인지, 이해, 자소-음소대응에 집중한다.

결론

위에서 보았듯이 어린이에게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그 결과 학생의 잠재성과 필요에 따라 교사들이 다양한 교육적 대응을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교사들은 다양한 방법을 숙지하고 가르치는 학생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 방법으로 그들은 배움의 과정에 있는 어린이들을 도울 최고의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동시에, 읽기와 쓰기 학습 과정에 가족의 참여는 근본적이다. 우리는 어린이를 진정으로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시켜야 한다. 자녀를 문학적 세계로 데리고 가는 것은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lzadilla Pérez, O. O. (2012). Métodos de enseñanza de la lectoescritura en la Educación Primaria. Academia Español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