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식의 폐해와 심각성
신고식은 항상 존재해왔으며 전 세계 젊은이들이 신입을 맞이했을 때 치르는 절차다. 보통 상대를 놀릴 목적으로 진행하는 신고식의 문제는 그 정도가 심해져서 폭력은 물론 극단적인 결과까지 낳는다는 것이다.
소속감과 또래 수용을 악용하는 신고식
신고식은 보통 대학 신입생들이 주로 치르는 절차이지만 군대, 기숙사 또는 동아리 같은 곳에서도 새로운 구성원에게 신고식을 치르게 할 때가 많다.
기존 구성원들이 힘든 과제를 제시하는 신고식 시험은 겨울 냉수 마찰, 몰매, 나체로 산책하기 등 대개 육체적 고난을 통과 의례로 삼는다.
더 읽어보기: 왕따 가해자의 공통적 특징
청소년은 또래 집단의 인정을 받기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데 소속감이 간절해질수록 심신을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신고식도 마다하지 않는 일이 생긴다.
또 신고식을 술자리와 겸하는 것도 문제다. 좋은 의도로 시작했던 신고식이라도 무책임한 과음으로 이성을 잃고 위험한 사고를 일으키는 사람이 생길 수 있다.
안전한 신고식을 위한 기본 지침
신고식을 안전하게 치르려면 다음 지침을 기억하고 따르는 것이 좋다.
- 공존, 인내와 상호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 정도를 넘어선 신고식은 학대 또는 심신의 안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린다.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심리적 피해는 물론 법에 따른 제재까지 각오해야 한다
- 신고식 폐해를 막는 데 적합한 상담 또는 정보 채널: 신고식으로 인해 따돌림 같은 여러 가지 피해를 보는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또는 유선 상담 센터를 알려준다
더 읽어보기: 다른 아이가 때릴 때 어떻게 대처하라고 가르칠까?
폭력이 아닌 환영을 위한 신고식
젊은이들에게 신고식의 폐해를 알리는 데는 부모와 교육자들의 지도와 노력이 필요하다. 상대방과 처지를 바꿔서 생각할 줄 알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다음의 신고식 의미를 되새길 수 있게 한다.
- 신고식은 새로운 구성원을 환영하고 긴장을 푸는 절차여야 한다.
- 신고식은 학교, 직장, 동호회 등 새로운 집단에 소속되어 함께 생활하게 됐음을 알리는 통과 의례다.
- 생각하고 행동하는 자세는 필수다. 신고식 폐해를 예방하려면 젊은이들에게 ‘내가 존중받고 싶은 만큼 상대도 존중해야 한다‘는 사고를 심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