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치자

20 6월, 2018

엄마의 조언을 통해서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치자. 아이를 기를 때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세 가지 방법이 있다. 물론 각 가정마다 아이에게 중요한 삶의 가치를 알려주고 교육하는 방식의 차이가 조금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늘의 조언은 어느 가정에서나 적용이 가능하다.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힘들지만 아이를 가르치는 아주 소중한 일을 계속해 나가자.

집안일을 시키자

어린 아이나 어른이나 가족 모두가 집안일을 다같이 나눠서 해야 한다.

아이는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 방을 정돈하고 장난감을 제자리에 놔두는 일을 해야 한다. 아이가 하루 종일 어지럽힌 공간을 엄마가 정돈하는 것은 옳지 않다.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치자

아이는 방을 청소하고 장난감을 제자리에 놔두는 것 외에도 책임감을 가지고 해야 되는 일이 있다는 사실을 배워야 한다. 가족 전체를 위해 할 수 있는 집안일도 있다. 그러므로 그런 일은 가족 모두가 책임감을 가지고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소, 요리, 설거지, 빨래, 쓰레기 버리기, 재활용하기, 잔디깍기 등이 있다.

아이는 집안일을 하면서 철이 든다. 그리고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칠 있다. 그러므로 아이가 한 살이 된 이 후에는 집안일을 돕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한 살이 되면 빨래 한 옷을 집게 하는 일을 시킬 수 있다. 아이가 옷들을 안방에서 옷장까지 들고 가게 하자. 그리고 더러운 옷은 빨래 바구니에 넣게 하자.

또한 장바구니를 차에서 집 안까지 들고 가는 것을 돕게 하자. 예를 들어 녹차 봉지, 작은 요거트나 아이스크림 통, 빵 등을 들고 가게 하자.

이런 교육은 나중에 아이가 자라서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도움이 된다. 아이가 걷기 시작하면 바로 집안일을 돕도로구 가르치자.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법을 가르치자

아이가 2-4세이거나 그 이후에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아이는 다른 사람이 도움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돕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런 교육을 통해 아이가 친구들과 지낼 때도 책임감이 있도록 가르칠 있다.

하지만 아이의 가장 큰 책임감은 공부와 새로운 것을 매일 배우는 것에 있다. 아이는 주위 사람들도 각자 모두 원하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엄마가 두통이 있어 누워 있을 때, 아이가 옆에 와서 엄마가 나을 수 있도록 이마를 만져줄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아이의 정서적, 육체적 건강에도 매우 중요하다. 항상 자신이 가족의 모든 관심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이가 아는 것은 중요하다. 아이는 가족 중 다른 사람도 자신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아이가 착한 행동을 하면 상을 주자

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치자

마지막으로 아이가 기를 때 어떤 칭찬이나 상을 주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자. 칭찬과 상은 아이가 책임감을 더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상을 줄 때 자전거, 태블렛 PC, 전화기나 다른 선물을 주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자. 아이의 자존감을 붇돋우고 애정을 표현하고 칭찬을 함으로써 상을 주자.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 책임감이 있는 아이는 주위의 어른들에게 칭찬을 받아 마땅하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착한 행동들을 강조해야 한다.

하지만 아이를 가르칠 때, 아이가 특정한 자기 우월 성향을 가지지 않도록 방지하자. 예를 들어, 아이가 자신이 해야 되는 일들  – 숙제하기, 쓰레기 버리기, 방 안 바닥에 있는 장난감 줍기 – 외에 엄마의 저녁 준비를 돕거나 아빠의 정원 잔디깍기를 도와준다면 더욱 큰 칭찬을 받아야 한다.

책임감이 무척 강하구나. 정말 철이 빨리 드는구나. 그래, 바로 그렇게 하는거야. 고마워.

아이도 다른 어떤 사람들과 다르지 않게 칭찬과 격려를 받으면서 자신의 올바른 행동이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아이가 칭찬을 받고, 쓰임을 받았다는 사실을 기뻐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입맞춤을 하거나 어깨를 두드려주거나 안아주거나 용기가 되는 조언들을 해주자.

정말 착한 아이구나! 엄마를 정말 많이 도와주는구나!

아이에게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도 알려주는 게 어떨까? 부모가 하는 칭찬이 아이에게 제일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