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하지 않는 훈육 방법 6가지

16 11월, 2020
아이를 키우다보면 부모들은 꽤 자주 아이의 행동을 저지하는 일이 생기게 된다. 금지하는 것이 아닌 훈육 방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어떤 일을 못하도록 금지하는 것은 전혀 효과적이지 않고, 특히 청소년 자녀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증거가 많이 나오고 있다. 부모가 하지 못하도록 말리면 아이들은 오히려 반대로 행동하거나 반항을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훨씬 더 효과가 있는 금지하지 않는 6가지 대안 훈육법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과도하게 권위적인 방식의 훈육을 사용하는 경우, 아이의 반응은 부모가 바라는 것과는 반대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지어 상황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민주적으로 훈육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못하도록 말리는 것이 아닌 다른 훈육 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가? 금지하는 것은 왜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금지하는 대신 활용할 수 있는 훈육 방법

아동 또는 청소년 자녀를 훈육하기 위해 권위적인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아이들이 부모의 말을 듣지 않았을 때 벌어질 상황에 대한 공포감을 이용해서 아이들을 제어하는 방법이다. 자발적으로 부모의 말을 듣거나 부모의 말이 옳다고 생각해서 행동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훈육은 좀 더 민주적인 방식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의 권한을 행사할 때 균형감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가장 흔한 훈육 문제와 해결 방법

금지하지 않는 훈육 방법 6가지

아이들을 교육할 때 상냥함을 잃지 않는다

권위와 힘을 바탕으로 한 훈육은 전혀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장기적으로 (또는 매우 단기간 안에) 아이가 청개구리같은 행동을 하거나 반항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의 입장을 고려하고 상냥함을 담아 교육하는 것이 훨씬 건강하고 긍정적인 방법이다. 물론, 과도한 허용과 같은 극단적인 방법을 권장하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해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뿐 아니라 아이들이 원칙이나 제한에 대해서 자유롭게 상의하거나 토론, 타협할 수 있도록 열린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언제든 부모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대상으로 여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열리고 유연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훈육한다

부모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는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아이들은 현재의 부모 세대가 살아온 시대와는 다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현시대에 맞는 적절한 제한이나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절대로 아이들의 취향을 비판해서는 안 된다.

어릴 때부터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자기 제어 능력이 뛰어난 아동과 청소년은 미래에 성공한 어른이 될 가능성이 높다. 원칙을 정할 때는 항상 아이들의 동의를 구하고 아이가 그러한 원칙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어야 한다. 아이들을 화나게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원칙임을 아이들에게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원칙을 정하는 것은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어줄 수 있는 방법이다. 그래야 아이들은 누군가의 지시나 조언이 없어도 자신의 일에 스스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성적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말한다

성적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좀 복잡할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의 성적이 낮은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만약 아이의 성적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강압적인 태도는 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공부만 하도록 2개월 동안 외출 금지 또는 친구와 만남을 제한하는 등의 행동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가 가진 공부에 대한 감정을 더욱 나빠지게 만들 뿐이다.

민주적인 훈육 방식에서는 일단 아이와 대화를 나누며 학업 성적이 나쁜 이유를 함께 분석한다. 그리고 해결 방안을 찾는다. 아이의 성적이 걱정된다면 학교나 담당 교사와 상담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능력보다 노력에 좀 더 소중한 가치를 둔다

아이의 뛰어난 재능이나 지능에만 초점을 맞추어서는 안 된다. 아이의 노력을 칭찬해주어야 한다. 아이가 아무리 뛰어난 지능을 가지고 있어도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아이의 능력을 발전시켜주기 위한 부모의 노력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위협을 통한 훈육은 왜 나쁠까? 어떻게 멈춰야 할까?

금지하지 않는 훈육 방법 6가지

청소년 자녀가 자신의 능력에 너무 과신을 하면 아이는 더 이상 노력을 하지 않는다. 요구가 커지지 않은 한 그들은 꽤 잘하는 편에 속할 수 있다. 하지만 요구가 본인의 능력을 넘어서면 그 순간부터 성적은 낮아질 수 밖에 없다.

학습 과정을 즐기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아이들이 학습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면 이것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과 즐거운 활동을 하면서 건강한 부모-자녀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만화책을 좋아하면 만화 전시회 같은 것을 함께 가는 것도 좋다. 아이들이 미술을 좋아한다면 미술관에 데리고 간다.

금지하는 훈육이 비효과적인 이유?

아이를 교육시키는 방식으로 계속해서 금지 전략을 사용한다면 부모가 기대한 결과를 결코 얻을 수 없다. 그 뿐 아니라 아이들의 자존감에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 못하도록 금지하는 것보다 아이들에게 정보를 주고 설명을 해주는 것이 훨씬 좋다. 이런 방식의 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나이가 아주 어린 아이에게 미끄럼틀을 거꾸로 올라가는 것을 금지해서는 안 된다. 대신, 아이에게 올라가다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안전하게 올라가도록 도와준다.

권위적인 훈육 방식은 효과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심지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음이 입증되었다. 다행히 못하게 막는 훈육 방식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대안들이 여럿 있다. 여기에는 강압과 허용의 균형을 적절하게 맞춘 민주적 훈육 방식도 포함되어 있다.

이 글에서 설명한 몇 가지 훈육 방식을 실제로 활용해 보기를 바란다. 그 결과는 분명히 만족스러울 것이다.

  • (1993b) Estilos educativos paternos, en QUINTANACABANAS,J. M.ª (coord.). Pedagogíafamiliar. Madrid, Narcea, 45-58.
  • WINSLER, A.; MADIGAN, A. L. y AQUILINO, S. A. (2005) Correspondence between maternal andpaternal parenting styles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