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서 신경 교육을 활용하는 방법
최근 교육 환경에서 이용되고 있는 신경 교육 그리고 신경 교육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신경 교육은 교육의 혁명이 될 수도 있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다. 지난 몇 십 년 동안 교육 체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그리고 지금 사용되고 있는 교육 방식 중에는 현 시대에 맞지 않는 것들도 있다.
가르치는 방식과 교실에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
신경 교육의 정의
신경 교육(Neuroeducation)은 학습 경험을 최대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경 과학과 교육학을 결합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신경 교육는 두뇌 기능 (두뇌가 이해, 코드화, 정보를 기억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교육자들이 더 나은 교육 방법을 개발해내고자 한다.
인간은 학습 중 매우 밀접한 생각, 감정, 행동이 함께 이루어질 때 그 모든 정보를 하나의 통합적인 체계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신경 교육은 두뇌의 학습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더욱 심도 깊은 학습이 가능한 방법을 찾고 통합적 체계를 위해 그것을 실제 교육 환경에 적용하려는 것이다.
신경 교육에서의 기본 개념
- 뇌 유연성: 인간이 지식을 흡수하는 방식은 한 가지가 아니다. 인간의 두뇌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고 그로 인해 지속적 학습의 한 방식으로써 신경의 연결을 만들고 바꿀 수 있다.
- 거울 신경 세포: 두뇌 세포의 일부인 거울 신경 세포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통하지 않아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타인을 관찰하는 것을 통한 학습 또한 가능한 것이다. 또한, 이 세포 덕분에 인간은 공감 능력을 기르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기본적인 환경은 아이의 교육 수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유전자와 경험 사이의 상호작용: 인간의 능력의 실체와 가능성은 후성유전학적으로 결정된다. 이것은 바로 인간의 유전적 구성과 경험의 조합이다. 이것이 바로 개인이 매력을 느끼는 작업 또는 지식의 종류와 개인이 가장 잘하는 것의 바탕을 형성한다. 또한, 개인의 경험은 후성유전학적 기본을 구성하고 변화 시킨다.
- 정서적 학습: 정보를 제대로 내면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어떤 개념에 대한 이론적인 노출뿐 아니라 그 이상이 필요하다. 개인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은 훨씬 더 쉽게 학습할 수 있고 좀 더 영구적으로 기억될 수 있다.
- 중요한 학습: 무언가를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실상”에 연결하고 실험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개인이 습득한 정보가 어떤 부분에 유용한 것인지 알아야 한다. 그래서 개인이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신경 교육을 적용하는 방법
교육자들은 현재 두뇌의 기능과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최적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좀 더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다. 이는 신경 교육의 영향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신경 교육을 실제 교육 환경에 적용하려 할 때 가장 특징적인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다.
수업에서의 신경 교육 활용
- 호기심은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열망을 불러 일으키고 학생이 배우고 싶다는 내면적 의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한 마음이 학습에 도전 정신과 발전하려는 의지를 심어주기 때문이다.
- 학습은 적극적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수동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수용해서는 안 된다. 스스로 활용할 수 있고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학습에는 정서 및 중요도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교육을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다양한 참신함을 만들어내고 내용을 반복할 수 있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상당히 도움이 되고 학생들이 지식을 완전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필요한 교실 환경
- 교실의 물리적 공간 또한 적절해야 한다. 쾌적하고 정돈되어 있으며 다채로운 색깔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좋다. 그래야 아이들이 자극의 변화에 좀 더 잘 집중할 수 있다.
- 교실은 다양한 학급의 특성에 따라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 조명 또한 최대한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원격 교육의 장점과 단점
교육자의 행동
- 교육자들은 교실 환경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필요로 할 때 언제나 도움을 주고 공감 능력을 가져야 한다.
- 아이들이 스스로의 감정에 대해 알고 그것을 조절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이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감정이 아무리 나쁘거나 화가 나 있어도 적절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 학생들은 건설적이고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아이에게 단순히 점수를 주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의미이다. 아이들에게 자세한 피드백과 그들의 실수를 고치고 향상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교육자는 아이들이 잘 한 것들에 대해 알아주고 그 부분을 칭찬해 줌으로써 학습 의욕을 북돋아줄 필요가 있다.
- 아이들이 건강한 수준의 자존감을 가지고 스스로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어떤 경우라도 학생들을 비교해서는 안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yca, M. V. M. (2017). La neuroeducación en el aula: neuronas espejo y la empatía docente. La Vida y la Historia, (3). http://unjbg.edu.pe/ugpc/pdf/20150320_OGIN.pdf#page=9
- Béjar, M. (2014). Neuroeducación. Padres y Maestros. Publicación de La Facultad de Ciencias Humanas y Sociales. https://doi.org/10.14422/pym.v0i355.2622
- Campos, A. (2010). Neuroeducación: uniendo las neurociencias y la educación en la búsqueda del desarrollo humano. La Educación. Revista Digital, 143, 1-14. http://kdoce.cl/wp-content/uploads/2017/10/DOC1-neuroeducacion.pdf
- Guillén, J. C. (2017). Neuroeducación en el aula: de la teoría a la práctica. Create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