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된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방법

26 12월, 2018
안 된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일은 부모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한 가지이다.

안 된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일은 부모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한 가지이다. 아이가 어떤 것을 원할 때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은 아주 힘든 도전이자 중요한 학습 경험이다. 이 글에서 안 된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안 된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방법

아이에게 “안 돼”라고 말하는 긍정적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한 적이 있다면 이 글을 계속 읽기 바란다. 무언가를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리고 말을 하는 방식이 결과를 좌우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아이에게 “놀 수 없어. 할 일이 많아.” 라고 말하는 것은 “잠자리 준비해야 되는데 도와 줄래? 그러면 같이 놀 수 있어.” 라고 말하는 것과 동일하지 않다. 바로 알 수 있듯이 두 번째 표현이 훨씬 더 긍정적인 메시지이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부모는 계속해서 아이에게 안 된다고 말하게 된다. 하지만 아이가 계속 “안 돼”라는 말을 듣게 되면 결국 부정적인 메시지를 주는 것이다.

부모는 균형 잡힌 언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무엇이 가능하지 않은지 말을 하지만, 가능한 것을 말할 수도 있다.

부정적인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 안 된다고 말하기

놀랍게도,“안 돼”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도 아이의 행동에 제동을 걸 수 있고 아이에게도 도움이 된다.

“안 돼” 대신 다른 표현을 써서 대답을 하게 되면 왜 어떤 일은 허락되지 않는지 또는 해서는 안 되는지를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이가 규칙 뒤에 숨겨진 이유를 이해하게 되면, 규칙을 따르는 일이 순조로워진다.

안 된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방법

이 모든 것이 결국은 아이의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볼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아이는 독립적으로 결정을 하기 시작하고, 자존감이 성장을 한다.

긍정적인 언어를 쓰면 조금씩 아이가 이해하는 폭이 커진다. 반면에, 항상 “안 돼” 라고만 하면 아이는 오히려 자신의 행동에 큰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될 것이다.

아이에게는 긍정적인 언어를!

부모가 사용하는 언어를 바꾼다는 의미가 아이가 원하는 것을 뭐든지 하도록 갑자기 허락을 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은 정반대이다. 부모가 주는 답은 동일하지만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을 첨부하는 셈이다. “안 돼”라는 말이 가진 본질적인 의미는 잃지 않아야 한다.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것이므로.

부모가 훈육을 하고, 규칙을 집행할 때 구체적이 단어를 쓰고 상황을 설명하면서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해야 한다.

몇 가지 유용한 대안

  • 아이가 할 수 있는 다른 것들을 제안한다. 예를 들면, 지금 당장 공원으로 갈 수 없으면, 대신에 요리를 하거나 TV 시청을 같이 할 수도 있다. 아이가 처음에 요구한 것이 아니라 할지라도,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에 열정을 쏟게 한다.
  • 다른 집안일이 끝날 때까지 아이의 요구를 미룰 수도 있다. 아이가 즉시 가능하지 않은 무언가를 하고싶으면 언제 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하지만, 이런 약속을 나중에 지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안 된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방법

  • 아이가 해서는 안 되는 뭔가를 하려고 하는 걸 본다면 안 된다고 말하는 대신에, 아이와 합리적으로 얘기를 나눈다. 예를 들면, 아이가 남동생이나 여동생을 때리고 싶다면, 그럴 경우 어떤 결과가 생길지를 설명을 해준다. 자신의 행동에는 결과가 따른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 아이와 규칙에 대해서 의논한다. 아이가 규칙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안 된다고 말할 때는 아이가 구체적인 이해를 하게 된다. 가정에서의 규칙에 따라 아이가 부모의 반응을 예측하기 시작하고, 어떤 것은 협상의 대상이 되고,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렇게 아이는 중요한 사회성 기능을 포착하고 평생 그 기술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 아이에게 안 된다고 긍정적으로 말하면, 일상생활을 조금 더 쉽게 만들 뿐아니라 아이가 더 경청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