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함께 가계도를 만드는 방법

2019년 9월 30일
가계도를 만드는 건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가장 재밌는 활동 중 하나다. 이 글에서는 단계별로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 글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가계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놓치지 말고 끝까지 읽어보기 바란다! 가계도는 가족의 뿌리인 조상들을 시각적으로 기록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의 하나다. 이는 또한 아이들에게 자신들 이전에 살았던 조상들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훌륭하고 재밌는 방법이기도 하다.

가계도를 어떻게 만들지는 중요하지 않다. 각 세대를 기억하기 위해 아이들과 함께 이를 만든다는 것만으로도 아름다운 추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계도를 만들 때 아이들을 참여시키는 건 그들을 즐겁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가족의 뿌리를 이해하게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어떤 종류든 하나의 가계도를 만드는 법을 배우는 건 훌륭한 프로젝트가 아닐 수 없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이 아주 큰 가족 구성원의 일부라는 사실을 배울 수 있다. 가족 역사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말이다.

가계도에 각 사람을 배치하는 방법

알다시피, 대부분 가계도에는 각 개인을 배치해야 하는 칸이 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그 관계를 나타낸다.

각 개인의 이름 외에도 각 칸에는 얼마나 상세히 원하는지에 따라 생년월일, 출생지 및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가족의 가장 어린 세대인 아이들은 가계도의 맨 아래 칸에 위치된다. 각 사람은 자신만의 가지를 가져 자신의 자녀를 배치할 수 있는데, 가장 나이 많은 자녀가 왼쪽에 그리고 가장 어린 자녀는 오른쪽에 배치된다.

수평선은 결혼을 나타내며 수직선은 자녀를 나타낸다. 원은 여성을, 정사각형은 남성을 나타낼 수 있다. 아이들은 가계도에서 엄마 또는 결혼에서 나오는 세로 선으로 그려진다.

가계도에 각 사람을 배치하는 방법

아이들과 함께 가계도를 만드는 방법

좀 더 자세한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가계도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자료를 먼저 검토해야 할 때다.

무엇보다도 종이 몇 장과 갈색 종이 한 장, 녹색 종이 한 장이 필요하다. 또한, 가위, 줄자, 접착제, 연필, 지우개 및 컬러 용지를 각 가족 구성원의 사진과 함께 준비해야 한다.

“각 개인의 이름 외에도 각 칸에는 얼마나 상세히 원하는지에 따라 생년월일, 출생지 및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단계적인 방법

가계도 만들 준비를 하는 건 정말 간단하고 재밌다. 몇 가지 간단한 단계만으로도 아이들과 함께 가계도를 만드는 게 가능하다. 바로 다음 단계를 따르면 된다.

  • 먼저 갈색 종이와 연필을 사용하자. 그리고 가족의 여러 구성원을 나타내는 가지와 하위 가지를 그려 가계도의 틀을 잡자. 갈색 종이가 없다면 직접 색칠을 해도 좋다.
  • 다음으로, 가위를 들고 가계도를 천천히 자른다. 잘라낸 후에는 빈 종이에 붙여넣을 차례다.
  • 녹색 종이에 나뭇잎을 그리고 잘라서 나무에 놓는다.
  • 다음으로, 원을 만들어 자르려면 색깔이 있는 종이 몇 장이 필요하다. 각 원은 각각의 가족 구성원을 나타낸다. 원한다면 사각형으로 잘라도 좋다.
  • 원을 다 잘라냈다면 이제는 가족사진을 붙여넣을 차례다. 조부모님은 부모님 바로 위, 즉 나무 꼭대기에 있어야 하고, 아이들은 부모님 바로 아래에 있어야 함을 명심하자. 형제자매는 항상 출생 순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치해야 한다.
단계적인 방법

  • 이제 나무를 장식하고 색칠할 차례다. 새, 동물 등을 그릴 수 있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순간이다.
  • 마무리하기 전에, 아이가 그린 가계도에 제목을 붙이도록 하자.

위의 팁을 활용하여 아이들과 함께 이 활동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가계도 만들기는 아이가 가족의 틀과 역사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활동이다. 게다가 재미도 있으니 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