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양육 방식, 정서적 선물은 무엇일까

정서적 선물은 아이들에게 가치관을 가르치고 과도한 소비, 좀 더 많은 물질에 대한 끊이지 않는 욕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양육 방식이다.
유용한 양육 방식, 정서적 선물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5 11월, 2020

너무 바빠서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직접 아이를 키우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다. 그래서 미안한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점점 비싼 선물을 사주려고 한다. 이런 선물들이 부모의 부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당연히 그렇지 않다. 정서적 선물은 그 반대이다. 돈이 들지 않지만 아무리 비싼 값을 지불해도 살 수 없는 소중한 가치관을 가르치고 부모와 아이 사이를 더욱 가깝게 해 준다.

하루 종일 일에 시달려 피곤하고 아이와 함께 있어 주지 못한다는 미안함을 비싼 선물로 대신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아이 교육에 있어 엄청나게 중대한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아이와 함께 있어 주지 못한다는 미안함을 덜기 위해 매일 아이에게 선물을 사준다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갈수로 더 비싼 선물을 사게 된다. 또는 아무리 비용을 지불해도 아이가 정말로 좋아하는 선물을 찾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질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이 결국 어떤 결말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정서적 선물은2

끊임없는 선물 공세의 결과

계속해서 아이에게 물질적 선물 공세를 한다면 아이는 그것에 익숙해질 것이다. 그리고 선물을 받는 것이 더 이상 기쁘거나 놀랍지 않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갈수록 더 크고 비싼 것을 원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또는 심지어 자신이 가지고 싶은 선물을 직접 요구하게 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결국 매우 해로운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계속해서 선물을 받는 아이는 더 이상 선물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아이가 원하는 것은 더 많은 선물일 뿐이다. 그리고 바라는 선물을 사줘도 고마워하거나 크게 감동하지도 않을 것이다. 이미 가지고 놀 충분한 장난감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 아이들은 끊임없이 선물을 받는 현실에 너무 익숙해져 있다. 생일, 크리스마스 그리고 다른 특별한 행사 등 관습적으로 아이들에게 선물을 줘야 하는 날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착한 일을 했거나 또는 좋은 성적을 내는 등 선물을 통해 칭찬을 해줘야 하는 상황도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너무 반복되면 더 이상 특별함을 가지지 못한다.

정서적 선물은 매우 중요하다

정서적 선물은 그런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아이의 소비주의물질만능주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뿐 아니라 중요한 가치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다. 또한, 진정하고 영원한 행복감을 줌으로써 아이의 발달 전반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정서적 선물 이론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면 일단 교사이자 심리학자인 안드레스 파리스의 이야기를 해야 한다. 파리스는 해당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진행했고 관련 서적 또한 다수 발간했다.

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정서적 선물이 있다. 이 점을 기억하면서 이제부터 가장 흥미로운 몇 가지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시간: 의심의 여지없이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시간이 많지 않더라도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스포츠, 독서, 보드 게임 등을 함께 할 수 있다.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부모가 사주는 값비싼 선물보다 훨씬 더 소중하고 가치가 있다.

모든 사람은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일상에 지쳐  자녀와 함께 보내는 특별한 시간을 우습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은 아이에게 소중할 뿐 아니라 부모의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식 사이의 유대감을 강하게 만들어준다.

2. 미소: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한번 웃어주는 것 만으로 충분할 때도 있다. 안드레스 파리스에 따르면 이것은 매우 전염성이 강한 선물이고 부모의 미소를 보는 아이들은 대부분 함께 미소로 화답한다.

3. 포옹: 정서적 선물은 언제나 매우 귀중하고 의미가 있다. 피부가 서로 닿는 것은 서로를 좀 더 가깝게 만들어주고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만들어준다. 

4. 짧은 편지: 아이에게 사랑한다는 글이나 그림을 그린 짧은 편지나 쪽지를 쓴다. 그리고 아이가 발견하고 깜짝 놀랄 수 있도록 아이가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놔둔다.

5. 박수: 아이가 무언가 성취했거나 칭찬받을 일을 했다면 박수를 치며 자랑스러운 마음과 아이를 향한 응원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 아이에게 박수를 쳐주거나 하이파이브를 한다. 아이의 노력과 성취를 알고 있고 매우 기쁘다는 감정을 아이가 알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다.

정서적 선물은3

정서적 선물은 아이가 절대 잊을 수 없는 선물

“인간은 모두 행복하기를 원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 행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내면의 평화라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다. 내면의 평화를 가지는 데 가장 커다란 장애물은 분노와 애착, 공포와 의심과 같은 감정이다. 그리고 사랑과 애정, 공통의 책임감은 평화와 행복의 요소이다.”

– 달라이 라마

정서적 선물은 수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 장점을 활용해서 아이와 좀 더 가깝고 깊숙한 관계를 만들어보자. 짧은 편지, 포옹, 미소와 같은 작은 표현만으로도 훨씬 더 친밀한 유대감을 만들 수 있다. 그렇게 만들어진 신뢰감은 아이가 인생을 살아가며 마주하게 될 어려움과 문제를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되어 줄 것이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장애 아동 양육에서 애정의 중요성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장애 아동 양육에서 애정의 중요성

장애 아동 양육에 있어서 애정은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이다. 애정으로 아이를 대해야만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는 아이와 건강한 애정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장애 아동이 안정감을 느끼도록 특별한 욕구를 충족해줄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 París, A. De Miguel, D. (2019). Entrenando a madres y padres: 44 propuestas prácticas que te ayudarán a mejorar la educación de tus hijos. Independently Published: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