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한 교실 활동

교실에서 감성 지능을 가르치는 일에는 긍정적인 자존감을 키우는 활동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오늘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강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한 교실 활동

마지막 업데이트: 03 3월, 2021

많은 학생이 학교에서 친교 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신감을 잃고 새로운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활동을 시도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우울하거나 자존감이 낮을 때 수줍어하고 짜증을 낼 수 있다. 그리고 자신감이 부족하면 모든 부모가 원치 않는 강한 정서적 변화가 자녀에게 생길 수 있다.

아래에서 우리는 자존감 증진을 위해 고안된 활동 목록을 제공해 주려고 한다. 이러한 활동은 교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활동의 목표는 어린아이들을 격려하고 그들이 에너지와 자신감을 되찾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한 5가지 교실 활동

교사는 수업 중에 학생들이 동기 부여와 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교실 활동에 참여하고 활동 중에 상호 작용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

뜨거운 의자

이 활동에서는 한 아이가 반 친구들(앉아 있음)을 마주하고 앉아야 한다. 교사가 시작하라고 하면, 한 친구가 앉아 있는 아이 앞에 서서 그 또는 그녀에 대해 긍정적인 말을 한 가지씩 해야 한다.

약간 불편함을 느끼고 아이들이 얼굴을 붉히게 할 수 있지만, 그들은 행복하게 떠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이 들은 내용에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이다.

숨겨진 보물 상자

이 활동을 위해 교사는 보물 상자 안에 거울을 숨겨야 한다. 그런 다음 각 학생을 개별적으로 호출하여 앞으로 와서 상자 안을 재빨리 훔쳐보게 한다. 아이들은 활동 내내 침묵해야 하며 학생이 앞으로 나아갈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볼 수 없다.

모든 사람이 차례를 마치면 교사는 아이들 자신이 보물이라고 설명할 것이다. 각 어린이는 정말로 독특하다.

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한 5가지 교실 활동

추측하는 원

이 활동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원을 그리며 바닥에 앉을 것이다.

각 어린이는 종이와 연필을 가져다가 오른쪽에 앉아 있는 사람에 대한 3가지 긍정적인 특징을 적어야 한다. 모두가 끝나면 학생들은 주머니 안에 종이를 섞는다. 그런 다음 주머니를 원 주변으로 돌리고 각 어린이는 색종이를 꺼낸다. 이제 각 학생은 그 특성이 설명하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추측해야 한다.

제스처 놀이

각 어린이는 자신이 정말 잘하는 활동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그런 다음 교사는 한 사람씩 아이들을 불러 앞으로 나오게 한 다음 그들이 선택한 활동을 수행하게 한다. 물론 나머지 학생들은 그것이 무엇인지 추측해야 한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이 활동을 위해 교사는 라디오 또는 기타 음향 장치를 준비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한 번에 한 명씩 앞으로 나오도록 초대한다. 음악이 재생되는 동안 그 아이는 춤을 춘다.

음악이 멈추면 그 학생은 조각상처럼 멈추고 얼굴로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그리고 나머지 반 친구들은 그 감정이 무엇인지 추측해야 한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집에서 시도할 수 있는 활동

아마도 자녀의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좋은 장소는 가정일 것이다. 아이들이 나쁜 하루를 보냈을 때, 그들이 오직 원하는 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긴장을 풀고 기분이 나지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가 집에서 자녀를 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자녀에게 자존감이 부족할 때는 사랑을 주고 자존감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 다음은 이를 위해 우리가 제안하는 2가지 활동이다.

“자기 신뢰는 성공의 첫 번째 비결이다.”

– 에머슨

자율성

자녀에게 자신감이 부족할 때 부모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자녀가 다른 것을 시도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자녀가 오랫동안 하고 싶어 했고,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자녀가 스스로 샤워하거나 옷을 입어야 할 때일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면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안정감과 자신감으로 그들을 채워줄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책 읽기

영화에서 볼 수 있듯이 자녀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야기를 읽어주는 건 매우 유익하다. 이는 그들의 기분을 개선하고 그들이 안정되고 낙관적인 느낌을 갖고 잠을 자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책을 읽는 건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어린이의 낮은 자존감을 나타내는 경고 신호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어린이의 낮은 자존감을 나타내는 경고 신호

어린이가 성장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성인이 되려면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법을 배우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어린이가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오늘은 어린이의 낮은 자존감을 나타내는 몇 가지 경고 신호를 공유해 보려고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