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한 교실 활동

교실에서 감성 지능을 가르치는 일에는 긍정적인 자존감을 키우는 활동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오늘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강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한 교실 활동

마지막 업데이트: 03 3월, 2021

많은 학생이 학교에서 친교 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신감을 잃고 새로운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활동을 시도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우울하거나 자존감이 낮을 때 수줍어하고 짜증을 낼 수 있다. 그리고 자신감이 부족하면 모든 부모가 원치 않는 강한 정서적 변화가 자녀에게 생길 수 있다.

아래에서 우리는 자존감 증진을 위해 고안된 활동 목록을 제공해 주려고 한다. 이러한 활동은 교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활동의 목표는 어린아이들을 격려하고 그들이 에너지와 자신감을 되찾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한 5가지 교실 활동

교사는 수업 중에 학생들이 동기 부여와 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교실 활동에 참여하고 활동 중에 상호 작용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

뜨거운 의자

이 활동에서는 한 아이가 반 친구들(앉아 있음)을 마주하고 앉아야 한다. 교사가 시작하라고 하면, 한 친구가 앉아 있는 아이 앞에 서서 그 또는 그녀에 대해 긍정적인 말을 한 가지씩 해야 한다.

약간 불편함을 느끼고 아이들이 얼굴을 붉히게 할 수 있지만, 그들은 행복하게 떠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이 들은 내용에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이다.

숨겨진 보물 상자

이 활동을 위해 교사는 보물 상자 안에 거울을 숨겨야 한다. 그런 다음 각 학생을 개별적으로 호출하여 앞으로 와서 상자 안을 재빨리 훔쳐보게 한다. 아이들은 활동 내내 침묵해야 하며 학생이 앞으로 나아갈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볼 수 없다.

모든 사람이 차례를 마치면 교사는 아이들 자신이 보물이라고 설명할 것이다. 각 어린이는 정말로 독특하다.

아이들의 자존감 증진을 위한 5가지 교실 활동

추측하는 원

이 활동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원을 그리며 바닥에 앉을 것이다.

각 어린이는 종이와 연필을 가져다가 오른쪽에 앉아 있는 사람에 대한 3가지 긍정적인 특징을 적어야 한다. 모두가 끝나면 학생들은 주머니 안에 종이를 섞는다. 그런 다음 주머니를 원 주변으로 돌리고 각 어린이는 색종이를 꺼낸다. 이제 각 학생은 그 특성이 설명하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추측해야 한다.

제스처 놀이

각 어린이는 자신이 정말 잘하는 활동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그런 다음 교사는 한 사람씩 아이들을 불러 앞으로 나오게 한 다음 그들이 선택한 활동을 수행하게 한다. 물론 나머지 학생들은 그것이 무엇인지 추측해야 한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이 활동을 위해 교사는 라디오 또는 기타 음향 장치를 준비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한 번에 한 명씩 앞으로 나오도록 초대한다. 음악이 재생되는 동안 그 아이는 춤을 춘다.

음악이 멈추면 그 학생은 조각상처럼 멈추고 얼굴로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그리고 나머지 반 친구들은 그 감정이 무엇인지 추측해야 한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집에서 시도할 수 있는 활동

아마도 자녀의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좋은 장소는 가정일 것이다. 아이들이 나쁜 하루를 보냈을 때, 그들이 오직 원하는 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긴장을 풀고 기분이 나지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가 집에서 자녀를 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자녀에게 자존감이 부족할 때는 사랑을 주고 자존감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 다음은 이를 위해 우리가 제안하는 2가지 활동이다.

“자기 신뢰는 성공의 첫 번째 비결이다.”

– 에머슨

자율성

자녀에게 자신감이 부족할 때 부모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자녀가 다른 것을 시도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자녀가 오랫동안 하고 싶어 했고,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자녀가 스스로 샤워하거나 옷을 입어야 할 때일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면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안정감과 자신감으로 그들을 채워줄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책 읽기

영화에서 볼 수 있듯이 자녀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야기를 읽어주는 건 매우 유익하다. 이는 그들의 기분을 개선하고 그들이 안정되고 낙관적인 느낌을 갖고 잠을 자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책을 읽는 건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