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차를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08 8월, 2020
시중에는 매우 다양한 유모차가 판매되고 있다. 그중 아기에게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유모차를 선택할 때 꼭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오늘은 유모차를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유모차는 아기가 있는 가정이라면 꼭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육아 장비 중 하나이다. 그리고 아기와 부모에게 최적의 유모차를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시중에는 너무나 다양한 모델과 옵션을 가진 유모차들이 판매되고 있다. 너무 폭넓은 선택지로 인해 많은 부모들이 어디서부터 살펴봐야 하는지 모를 정도이다.

유모차를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고려 사항

실용성과 형태

취향과 실용성 또는 관리 용이성이 언제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적합한 유모차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몇 가지 측면들이 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차량 트렁크에 유모차가 들어가는지 또는 현재 거주하는 집에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여부 등이다.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쉽게 접을 수 있고 작으며 가벼운 유모차가 적절하다. 하지만 실용성을 우선시하라고 취향을 포기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유모차를 꼼꼼히 살펴보면 취향과 실용성, 관리 측면 등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유모차 기능

일단, 아이를 태우고 안전한 운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유모차의 안전벨트가 견고한지 쉽고 빠르게 채우고 푸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유모차는 안전 바가 필요하다. 아기 앞에 위치해서 안전벨트와 함께 추가적인 안전 장치가 된다.

 

적합한 유모차를 찾을 때는 무게 또한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접었을 때 한손으로 쉽게 들 수 있는 무게여야 한다. 또한, 운행이 쉬워야 한다. 방향을 틀거나 전환할 때 쉽고 편하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지형이 어떻든 잘 굴러가는 특수 바퀴가 달린 유모차가 있다. 이런 유모차는 여행을 갈 때 특히 더 유용하다.

더 읽어보기: 유모차 가방에 무엇을 넣어야 할까?

유모차를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유모차의 크기나 형태 또한 중요하다. 집이 다소 좁다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작은 유모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높이 조절이 가능한지 여부도 살펴보아야 한다. 높은 구두 또는 운동화를 신었을 때 쉽게 높이 조절을 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유모차의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면 어떤 신발을 신건 편하게 유모차를 끌고 다닐 수 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속품의 경우, 대부분의 유모차는 모든 필요한 부속품과 공간이 다 구비된 상태로 판매된다. 가방이나 핸드백 걸이, 우산 꽂이, 쇼핑 물품 또는 장난감을 담을 수 있는 바구니, 비가 오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커버까지 이미 다 갖춰진 것들이 많다.

 

마지막으로 유모차에 아기가 앉는 부분의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고 내부 천을 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내부 천은 세탁이 가능하고 통풍이 잘되며 쿠션감이 있어야 한다.

모델 분석: 풀 사이즈 또는 여행용 유모차

풀 사이즈 유모차는 어떤 상황에서나 다 쓸 수 있는 제품이다. 다용도이고 실용적이며 아기가 좀 더 자라도 쓸 수 있는 제품이다. 시중에 매우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들이 나와있다. 부모의 취향과 아기의 편안함과 안전함을 고려해서 최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풀 사이즈 유모차는 전통적인 유모차보다 훨씬 유용하다. 크기가 훨씬 더 작고 실용적 부품들을 더 다양하게 장착하고 있다. 또한, 가격 또한 훨씬 더 저렴한 경향이 있다.

아기가 아주 어릴 때는 이런 유모차가 여행용 제품보다 훨씬 더 좋다. 풀 사이즈 유모차는 아기의 머리와 척추 부분을 받쳐주어 아기가 목과 등에 충분한 힘이 생기기 전에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아기가 좀 더 자라 머리를 가눌 수 있게 되면 그에 따라 앉는 부분을 조절하면 된다.

심지어 더 많은 옵션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면 여행용으로 전환이 가능한 것도 있다. 여행용은 카시트와 유모차로 쉽고 안전하게 전환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기와 여행을 떠날 때 주의해야 할 점

유모차를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유모차와 신생아에 대한 문화적 관점

신생아를 데리고 다니는 방식은 문화권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미국의 경우,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기를 유모차에 눕힌 자세로 태운다. 

또한,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이 자세를 권장한다. 누운 자세가 신생아의 머리와 등을 좀 더 잘 지탱해준다는 이론에 바탕한 것이다.

수평으로 눕힐 수 있는 유모차를 선택할지 여부는 부모의 취향에 따른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신생아를 위한 유모차(풀 사이즈 포함)는 아기가 누운 자세로 탑승할 수 있다.

하지만 표준 유모차라는 것은 없다. 한 아기에게는 적합한 형태가 다른 아기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기의 특성이나 필요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적합한 유모차를 선택할 때 꼭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기능이 있다:

  • 작고 편안하며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유모차를 선택한다.
  • 너무 무겁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무거운 유모차에 아기까지 태워서 다니는 것은 매우 피곤한 일이 될 수 있다.
  • 여행을 즐긴다면 모든 지면 또는 표면을 가리지 않고 쉽게 굴러가는 바퀴가 달린 유모차를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