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공격성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24 8월, 2019
유아기의 공격적인 행동에는 여러 가지 원인과 해석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감정적인 문제나 주변 환경을 분석하지 못한 결과다. 또한, 부모는 유아기 공격성을 바로잡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날 공격적인 행동과 폭력은 일상생활에서 다소 흔하다. 그중 진정으로 우려되는 건 유아기 공격성인데, 이는 오랫동안 가정의 가장 작은 구성원들 사이에서 문제가 되어오고 있다. 유아기 공격성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유아기 공격성이란?

이러한 형태의 행동은 아동이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다른 아동이나 부모,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려고 할 때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이 행동은 의도적이며 발차기, 비명, 할퀴기, 밀기, 욕설 및 기타 유사한 행위의 형태로 나타난다.

유아기 공격성은 아이의 개인 및 학교생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교제 및 그룹 내에서의 적절한 행동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이러한 공격성은 내부 문제의 외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아동의 정서 부적응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으며, 아이가 경험하는 감정은 화와 분노의 형태로 구체화한다.

유아기 공격성을 피하는 방법

아동의 공격적인 행동은 학습된 행동을 기반으로 하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고쳐질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을 바로잡으려면 부모와 교사(학교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동을 감독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아동의 공격성을 치료하기 위해 신체적 처벌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런 종류의 훈계는 아동의 행동을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신체적 처벌은 불행히도 아동이 이 공격성을 모방하도록 만들며 동시에 아동의 불안감을 증폭시킨다.

따라서, 유아기 공격성을 다룰 때는 항상 인내심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유아기 공격성이란 무엇일까?

아이가 이런 종류의 행동을 보일 때 부모는 무력감을 느끼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아동의 태도를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중요한 조치들이 있다.

1. 문제를 식별하자

이 첫 단계는 유아기 공격성을 억제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각 부모는 문제를 식별하고 아이가 어떤 종류의 공격성을 보이는지 이해해야 한다.

또한, 이 행동을 식별할 때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다음에 뒤따르는 단계들을 거치면서 부모는 단호한 반응을 보일 수 있게 된다.

 2. 공격의 규칙적인 패턴을 확인하자

유아기 공격성에 대처하는 또 다른 기본 단계는 일주일에 몇 번 아이가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지에 주목하는 것이다.

또한, 공격성을 유발하는 상황을 식별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그 행동을 둘러싼 원인, 상황 및 반응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유아기 공격성은 내부 문제의 외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아동의 정서 부적응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

3. 행동을 제한하자

일단 이러한 행동 “방식”과 “이유”에 대해 파악했다면, 아이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공격적인 행동을 제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각 상황에 대한 대안적인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아이가 공격적인 역할 모델과의 접촉을 줄이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는 또한 대화, 추론 및 규칙 수립을 포함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아이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예시를 설정하는 것도 매우 유용하다. 어른이 건설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걸 보게 되면, 아이는 적절한 모델을 더 쉽게 모방할 수 있다.

유아기 공격성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4. 치료 효과 평가하기

일단 어떻게 조처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나면 일관성과 인내심을 가지고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더 나은 결과를 얻으려면 아이 주변에 있는 어른들에게도 이 계획을 알릴 필요가 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이러한 공격성을 함께 억제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는 긍정적인 태도로 유아기 공격성에 반응해야 한다. 그리고 올바른 행동, 대화 및 모범 사례를 통해 아이의 행동을 개선하는 동시에, 이러한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을 꼭 파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