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방법

16 12월, 2018
아기를 낳으면 다른 학생들처럼 학교에 다니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충분한 헌신과 계획만 있다면, 누구든 아이를 돌보면서 동시에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것이 가능할까? 그 답은 그렇다. 엄마도 여전히 자신의 인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절대로 늦지 않았다. 수많은 엄마들이 아이를 양육하면서 동시에 학업을 마무리하려 하거나 학위 취득에 도전한다. 

그 가능성을 생각해보고 있거나, 이미 학업과 육아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면, 절대로 불가능한 도전을 하고 있다고 지적할 사람이 주변에 한 명쯤은 꼭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은 시간이 부족하거나, 너무 힘들어서 거의 죽음(물론, 실질적인 죽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겁줄지도 모른다.

물론 이미 알고 있을 테지만, 그런 부정적인 의견에 귀 기울일 필요는 없다. 자신이 그 목표를 이룰만한 능력이 되는지, 본인에게 충분한 의지가 있고 가능한 상황인지 여부를 자기 자신보다 더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일은 절대로 간단한 목표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엄마의 임무를 수행하면서 학업을 이어간다는 것은 엄청난 희생은 물론 주변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육아와 학업을 둘 다 잘 해낼 수 있는 방법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지는 것만으로, 많은 여성들은 어지럼증이 느껴질 것이다.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모든 아이들이 다 똑같지 않고, 모든 엄마들이 다시 학업을 시작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룰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확실한 계획과 인내심만 있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1. 정리와 원칙

결코 평화롭거나, 조용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과제, 공부, 수업 출석에 필요한 시간을 잘 짜서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언제 이런 일들을 할 수 있을까? 한 가지 좋은 방법은 모든 일을 오전 중에 해결하는 것이다. 많은 엄마들이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출근을 한다. 물론 학업을 계속하는 엄마들도 이런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사실, 여러 국가에서 사립 및 공립 어린이집 비용을 보조 해주는 장학금 제도를 가지고 있다.

또 가족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시험 또는 중요한 날 전에, 할머니나 삼촌들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아기가 아빠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방법

2. 희생을 감수하겠다는 의지

이토록 커다란 임무는 한 번 완수하면 그 보람이 2배가 될 수 있다. 그 사실에는 절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이 길을 걷기 위해선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미리 감수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다. 예를 들어, 엄마들은 대부분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학업 생활을 유지할 수 없거나 학업에 100% 집중할 수 없다. 이것은 학업은 물론, 휴식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공부를 한다는 것은 한 사람에게 허용된 여유 시간의 상당 부분을 앗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말은 신체 활동, 영화 및 티비 시청, 취미 활동 그리고 불행하게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역시 상당히 줄어들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3.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나 많은 책임감으로 인해 당혹스러운 상황이 될 수도 있고, 익숙해지기 힘든 새로운 생활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현실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상에 억지로라도 휴식을 위한 시간을 정해 두어야 한다. 

그래야 기운이 빠지지 않는다. 또 가장 중요한 건강을 지키며, 해야 할 많은 일들을 수행해 나갈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몸이 아프게 되거나, 결국 학업을 포기하게 될 수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신의 능력, 의지 그리고 상황을 본인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4. 설득과 필요

우선, 학업과 육아를 성공적으로 병행할 수 있을지 스스로 확신이 없다면, 일단 당신이 하려고 하는 일이 엄청난 용기와 자기 사랑의 표현이라는 것을 스스로에게 설득시켜야 한다. 스스로 열심히 노력한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에는 절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한, 학업과 육아를 함께 하는 경우, 그 어떤 분야에 있어서도, 당신이 원하는 만큼 뛰어난 성과를 거두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 그렇다고 스스로에게 너무 압박감을 주거나, 본인의 무능력을 자책해서는 안 된다.

차분함을 유지하고,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어려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한다.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지 않는다. 자신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자기 자신뿐이다.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방법

5. 가족과의 시간을 즐긴다

학업에 있어 최선을 다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나 동반자와 보내는 시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2가지의 부정적인 극단성을 피해야 한다.

  • 가족과 자신의 웰빙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100% 헌신해야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인생의 목표나 열망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 너무 많은 책임으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시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모든 것을 위한 시간 분배를 잘 해야 한다.

또한 앞에서 말했던 것 이외에도, 중요한 것은 자신 스스로에 대해 만족하고, 자신이 이끌어가는 삶을 즐기라는 것이다.

타인의 시선이나, 듣게 될지도 모르는 타인의 비판에 압박감을 느껴서 학업을 시작하거나 포기하는 경우,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없다. 자신의 우선 순위와 열망을 자신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