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방법

아기를 낳으면 다른 학생들처럼 학교에 다니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충분한 헌신과 계획만 있다면, 누구든 아이를 돌보면서 동시에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12월, 2018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것이 가능할까? 그 답은 그렇다. 엄마도 여전히 자신의 인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절대로 늦지 않았다. 수많은 엄마들이 아이를 양육하면서 동시에 학업을 마무리하려 하거나 학위 취득에 도전한다. 

그 가능성을 생각해보고 있거나, 이미 학업과 육아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면, 절대로 불가능한 도전을 하고 있다고 지적할 사람이 주변에 한 명쯤은 꼭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은 시간이 부족하거나, 너무 힘들어서 거의 죽음(물론, 실질적인 죽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겁줄지도 모른다.

물론 이미 알고 있을 테지만, 그런 부정적인 의견에 귀 기울일 필요는 없다. 자신이 그 목표를 이룰만한 능력이 되는지, 본인에게 충분한 의지가 있고 가능한 상황인지 여부를 자기 자신보다 더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일은 절대로 간단한 목표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엄마의 임무를 수행하면서 학업을 이어간다는 것은 엄청난 희생은 물론 주변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육아와 학업을 둘 다 잘 해낼 수 있는 방법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지는 것만으로, 많은 여성들은 어지럼증이 느껴질 것이다.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모든 아이들이 다 똑같지 않고, 모든 엄마들이 다시 학업을 시작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룰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확실한 계획과 인내심만 있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1. 정리와 원칙

결코 평화롭거나, 조용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과제, 공부, 수업 출석에 필요한 시간을 잘 짜서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언제 이런 일들을 할 수 있을까? 한 가지 좋은 방법은 모든 일을 오전 중에 해결하는 것이다. 많은 엄마들이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출근을 한다. 물론 학업을 계속하는 엄마들도 이런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사실, 여러 국가에서 사립 및 공립 어린이집 비용을 보조 해주는 장학금 제도를 가지고 있다.

또 가족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시험 또는 중요한 날 전에, 할머니나 삼촌들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아기가 아빠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방법

2. 희생을 감수하겠다는 의지

이토록 커다란 임무는 한 번 완수하면 그 보람이 2배가 될 수 있다. 그 사실에는 절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이 길을 걷기 위해선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미리 감수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다. 예를 들어, 엄마들은 대부분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학업 생활을 유지할 수 없거나 학업에 100% 집중할 수 없다. 이것은 학업은 물론, 휴식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공부를 한다는 것은 한 사람에게 허용된 여유 시간의 상당 부분을 앗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 말은 신체 활동, 영화 및 티비 시청, 취미 활동 그리고 불행하게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역시 상당히 줄어들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3.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나 많은 책임감으로 인해 당혹스러운 상황이 될 수도 있고, 익숙해지기 힘든 새로운 생활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현실적인 목표를 정하고, 일상에 억지로라도 휴식을 위한 시간을 정해 두어야 한다. 

그래야 기운이 빠지지 않는다. 또 가장 중요한 건강을 지키며, 해야 할 많은 일들을 수행해 나갈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몸이 아프게 되거나, 결국 학업을 포기하게 될 수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신의 능력, 의지 그리고 상황을 본인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4. 설득과 필요

우선, 학업과 육아를 성공적으로 병행할 수 있을지 스스로 확신이 없다면, 일단 당신이 하려고 하는 일이 엄청난 용기와 자기 사랑의 표현이라는 것을 스스로에게 설득시켜야 한다. 스스로 열심히 노력한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에는 절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한, 학업과 육아를 함께 하는 경우, 그 어떤 분야에 있어서도, 당신이 원하는 만큼 뛰어난 성과를 거두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 그렇다고 스스로에게 너무 압박감을 주거나, 본인의 무능력을 자책해서는 안 된다.

차분함을 유지하고,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어려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한다.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지 않는다. 자신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자기 자신뿐이다. 

육아와 학업을 병행하는 방법

5. 가족과의 시간을 즐긴다

학업에 있어 최선을 다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나 동반자와 보내는 시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2가지의 부정적인 극단성을 피해야 한다.

  • 가족과 자신의 웰빙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100% 헌신해야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인생의 목표나 열망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 너무 많은 책임으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과 보내는 시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모든 것을 위한 시간 분배를 잘 해야 한다.

또한 앞에서 말했던 것 이외에도, 중요한 것은 자신 스스로에 대해 만족하고, 자신이 이끌어가는 삶을 즐기라는 것이다.

타인의 시선이나, 듣게 될지도 모르는 타인의 비판에 압박감을 느껴서 학업을 시작하거나 포기하는 경우,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없다. 자신의 우선 순위와 열망을 자신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가자!



  • Miller, D., & Arvizu, V. (2016). Ser madre y estudiante. Una exploración de las características de las universitarias con hijos y breves notas para su estudio. Revista de la educación superior, 45(177), 17-42. http://www.scielo.org.mx/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85-27602016000100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