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 양육: 아이를 사랑하는 멋진 방법

2019년 5월 6일
부모의 진심 어린 사랑은 평생 아이의 가슴 깊이 새겨진다. 

아이를 사랑하는 멋진 방법은 아이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것이다. 영원히 말이다. 부모의 진심 어린 사랑은 평생 아이의 가슴 깊이 새겨진다.

아이가 생기기 전에는 그렇게까지 완전하고 순수하게, 그리고 강렬하게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절대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때때로 그 엄청난 사랑은 우리를 두려움과 무한한 걱정들로 채우기도 한다.

내가 잘 하고 있는 걸까? 아이가 내가 알지 못하는 무언가를 필요로 하는 건 아닐까? 아이가 아파하고 있는 건 아닐까?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이유로 인해 아이가 울고 있는 건 아닐까? 

아이를 키울 때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이 두려움은 매일 우리가 줄 수 있는 최선을 주도록 만든다. 내 아이는 내가 가장 잘 알고 있으며 각각 다른 개성의 아이들을 올바르게 키울 수 있도록 이끌어 가게 된다.

모든 아이는 특별하고 자기 나름대로 완벽하다. 아이가 숨을 쉬는 방법까지도 그 아이의 모든 것은 특별하다. 또한, 의심할 여지 없이 부모는 아이를 통해 완전히 새롭고 독특한 종류의 사랑을 발견하게 된다. 여태껏 느껴온 모든 것들을 초월하는 그런 사랑.

이 사랑은 더 깊고, 더 유기적이며 위안이 되는 그런 사랑이다. 아이는 우리의 영혼에 영구적인 흔적을 남기고 이러한 사랑에는 시간과 거리는 문제 되지 않는다.

우리 눈앞에서 아이의 모습은 항상 완벽할 것이다. 아이가 정장을 입은 어른이 되어 자립하고, 인생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한다 해도, 여전히 완벽한 작은 아기처럼 보일 것이다.

오늘은 아이를 사랑하는 멋진 기술인 애착 양육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건강하고 지속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일

애착 양육: 아이를 사랑하는 멋진 방법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이 양육에 관한 체계적인 방법이 크게 존경을 받았다. 크게 보면 아이에게 항상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아기가 반드시 제때에 우유를 먹고, 쉽게 잠이 들고, 응당 해야 하는 대로 성장하는 것에 주력한다.

이 철학에 따르면, 아이는 특정한 때에 각 발달상의 목표에 반드시 도달해야 하며 말하기, 기어다니기, 배변훈련, 미세 운동 능력 등등 특정 순서에 맞게 목표에 도달해야 한다.

  • 이와 다르게, 애착 양육 또는 자연 양육은 특정 목표에 주력하지 않는다. 애착 양육의 목표는 아기와 견고한 감정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며, 사랑과 친밀함으로 정의되는 건강하고 의미 있는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 이 유대 관계를 기초로 하여, 아이가 자신의 개인적인 리듬에 맞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이를 재촉하거나 아이가 준비되지 않은 단계를 밟는 것을 기대하지 않으려고 애쓴다.
  • 아이를 멋지게 사랑하는 일은 아이들의 목숨이 거기 달려 있기라도 한 듯이 사랑의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다. 엄마의 친밀함은 아이의 행복에 필수적이다. 그리고 아빠의 존재 또한 이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

아이에 대해 잘 알고 아이의 필요 이해하기

애착 양육: 아이를 사랑하는 멋진 방법

오늘날 우리는 역사상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자신들이 정확히 원하는 방식으로 아이가 자라기를 기대하는 부모들이 있다.

  • 아이의 필요를 고려하지 않고 몇몇 짜인 각본에 따르는, 엄격한 복종에 기초한 교육은 크나큰 실수이다.
  • 아이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교육해야 하며, 아이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특정 요구를 알기 위해 그날그날 아이들과 동행해야 한다.
  • 아이를 멋지게 사랑하는 것은 태어나고 얼마 되지 않은 시점부터 시작된다. 아이가 신생아일 때도, 우리는 아이의 성격을 인지할 수 있다. 우리는 아이가 요구가 많은지, 느긋한지, 계속 안아주기를 원하는지 또는 아기 침대에 눕히는 것에 만족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조금씩 아이들은 우리에게 더 많은 단서와 몸짓을 보여주고, 더 깊은 수준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더 많은 행동을 보인다. 아이들이 감정을 다스릴 수 있도록 우리가 도와주어야 할 시기, 그리고 아이들의 좌절을 이해하고 울화 행동을 진정시켜 주어야 하는 시기가 올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아이들을 멋지게 사랑하는 일의 일부이다. 벌주지 않고, 소리 지르지 않고, 두려움이나 부담을 주어 교육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아이의 마음과 정신에 소중한 기억들을 꿰매는 것

아이를 멋지게 사랑하는것

행복한 어린 시절은 성숙의 기본을 이루고, 만족감과 승리감 발견할 수 있는 더 많은 심리적 자원을 제공해 준다. 아이들과 친밀해지고, 이해하는 능력과 적극적인 경청으로 아이를 보살피는 것과 관련이 있다.

아이들에게 안보와 신뢰를 주는 것이며 스스로 귀중하다고 느끼게 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을 멋지게 사랑하는 것은 건강한 자존감을 느끼도록 양육하는 것이다.

동시에 우리는 똑같이 중요한 측면에 대해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아이들의 어린 시절을 행복한 기억들로 채워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아이들에게 우리의 시간을 쏟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아이들의 일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개입함으로써 의미 있고 잊지 못할 순간들을 만들어 줄 수 있고, 아이들의 가슴에 평생 아로새겨질 즐거운 감정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또한, 우리의 가슴에도 영원히 남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시간과 헌신을 쏟도록 하자. 아이들을 멋지게 사랑하자. 아이들이 누려 마땅한 삶을 살게 해 주고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마련해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