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게으름을 방지하는 팁 6 가지

20 10월, 2018
오늘은 부모이면 누구나 직면하게 되는 문제, 즉 게으름의 문제에 대하여 부모가 잘 대처하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아이의 게으름과 지루함은 늘 부모의 관심사가 되야 한다. 이 문제는 아이가 받는 교육의 형태와 관련이 깊다. 부모로서 아이를 이끌고, 동기를 부여하고, 한계를 정해주어야 한다. 아이의 게으름을 방지하려면,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근면과 노력의 중요하다는 것을 아이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가능한 한 일을 쉽게 해주려고 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면 아이의 게으름을 강화시킬 뿐이다. 일시적인 일일지도 모르지만, 아이의 동기 부족은 늘 있는 것임을 부인할 수가 없다.

부모와 아이 사이에 열린 대화가 있는 한, 아이에게서 볼 수 있는 정상적인 태도로 간주될 수 있다. 대신 이러한 대화에는 비난과 지나친 걱정이 없어야 한다.

아이가 전자 기기를 계속 사용하도록 놔두면, 노력은 하지도 않으면서 즉각적인 만족에 익숙해지며, 문제를 유발한다. 전자 기기는 아이를 너무나 쉽게 즐겁게 만들고, 아이의 게으름에 일조를 한다.

아이의 게으름으로 나타나는 결과

아이의 게으름은 다음과 같은 심각한 결과를 낳는다.

  • 학습부진
  • 일하는 습관의 상실
  • 공부에 대한 관심 결여
  • 수면의 어려움

아이의 게으름을 방지하는 팁 6 가지

아이의 게으름을 피하기 위하여, 몇 개의 팁을 제안하고 싶다. 아래에 제시된 아이디어는 아이가 게으른 습관을 가지지 않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1. 자기 평가를 한다

당신이 게으르면, 아이도 게으르게 된다. 부모 스스로를 먼저 평가해야한다. 부모가 보여주는 모습은 아이가 따라하게 되는 습관이다.

아이의 게으름을 방지하는 팁 6 가지

2. 아이와 함께 일을 한다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갖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와 함께 일하는 것이다. 아이에게 일을 어떻게 재미있게 하는지 가르친다.

목표에 도달하는 옳은 방법을 보여준다. 그러면 아이는 일을 제대로 끝마치는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또 아이에게 근면의 중요성을 가르친다. 그러면 이러한 특성은 아이의 평생 동안 아이에게 도움을 주게 된다.

시간을 내어 아이가 일을 어떻게 하는지 가르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

3. 아이의 사명감을 격려한다

탄탄한 사명감은 귀중한 특성이다. 아이가 무언가를 하려는 사명감을 가지면, 그게 목표이든 일이든 더 진솔한 노력을 할 가능성이 높다. 사명감이 결여되면, 일을 제대로 못 끝내거나 서두르게 하게 마련이다. 이는 물론 게으름의 상징이다.

4. 아이가 원하는 것을 모두 주면 안 된다

아이에게 가르칠 수 있는 가장 좋은 교훈 중의 하나는 아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많은 경우에 이 말은 아이가 뭘 요구할 때, “안 돼”라고 말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물론, 아이에게 안돼 라고 말하는 일은 종종 아주 힘들다. 아이가 무언가 긍정적인 것을 요구할 때는 특히 그렇다.

그러나, 아이의 입장에서 사명감이나 노력이 없으면, 아이의 소망과 요구를 다 들어줄 수가 없다. 가끔은 “안 돼”라고 말하는 것이 최선이다. 아이가 정말로 원하면, 그것을 얻기 위해서 노력을 하도록 한다. 결과로서, 아이는 개인적 희생의 가치를 배우게 된다.

5. 집안일을 맡긴다

집안일을 맡기는 것은 아이에게 근면의 가치를 어린 나이에 가르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이다. 아이의 나이에 걸맞고, 할 능력이 되는 일을 선택한다.

여기에는, 잠자리 준비, 식탁 준비, 설거지, 쓰레기 버리기, 바닥 청소 등이 포함된다.

아이를 위해서 모든 걸 해주면, 아이가 기본적인 것을 배우는 특권을 빼앗아버리는 것이다. 동시에, 아이가 무능하다고 우연히 말해버리는 셈이 된다.

“게으른 사람들은 일을 하는 것에 대해서, 혹은 할 일에 대해서 생각을 항상 얘기한다. 일을 진정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얘기할 시간조차 없는 사람들이다.” -괴테

6. 인내와 신중

아이가 동기가 부족할 때는 신중하고 확고해야 한다. 아이가 멍해지고 해결책을 못 찾는 다면, 신중해지고, 두려워하지 말고, 도움을 제의한다.

아이의 게으름을 방지하는 팁 6 가지

동기

가끔, 우리는 아이가 사실은 적절한 동기가 모자란 것인데 게으른 것이라고 생각하는 실수를 범한다. 아이의 노력에 대한 보상과 결과의 시스템을 정하는 것은 아이의 태도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대부분, 보상은 장기적으로 보면 목표 달성에 대한 진솔한 관심을 거의 만들어내지는 못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의 동기를 유발하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아이의 관심사를 지지해준다.
  • 노력을 할 필요성을 확신시켜준다.
  • 아이의 성취를 격려하고 높이 평가한다
  • 아이의 장점을 옹호해준다
  • 인내심을 가진다

아이의 게으름을 타파하는 열쇠는 적절한 양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나쁜 습관을 부추기거나 삶을 너무 쉽게 해주게 되면,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추구할 능력이 없는 사람을 키울 뿐이다.

동기 있고 근면한 아이로 키우려면, 함께 하고 인도해주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