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방을 꾸미는 3가지 아이디어

13 10월, 2019
공부방은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또한, 공부를 하겠다는 의욕과 영감이 생겨나야 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아이의 공부방을 꾸밀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인테리어 아이디어들이 있다.

아이의 공부방을 만들어줄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아이들이 그 공간에서 숙제에 집중하고 공부를 하겠다는 의욕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방 꾸미기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의 공부방을 꾸미기 위한 첫 단계

일단, 아이에게 할애할 수 있는 공간의 규모와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려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집안에서 가장 조용한 곳에 공부방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텔레비전과 떨어져 있고 부엌과 같은 소리가 나는 공간과는 먼 곳이 좋다.

공부방은 아이가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어야 하는 공간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또한, 아이의 공부방을 꾸며주는 가장 큰 목적은 자극이나 방해가 없는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기 위함 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너무 많은 색깔이나 물건들을 배치해서는 안 된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좋은 공부 습관을 만들어주는 방법

아이의 공부방을 꾸미는 3가지 아이디어

아이의 공부방을 꾸미는 3가지 아이디어

1. 가구

아이의 공부방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너무 많은 가구를 배치하지 않는 것이다. 아이가 공부를 하고 노트나 연필 등의 필요한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된다. 기본적으로 책장, 책상, 쓰레기통, 의자만 있으면 된다.

한 명이 아닌 2명 이상의 자녀가 공부방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면 가구를 “L” 구조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아이들이 충분한 공간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공부만 하는 장소가 아니라 잠도 자고 놀기도 하는 다목적 공간이라면 두 개의 목적이 분리될 수 있도록 가구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중간에 벽을 세울 필요는 없다.

아이의 공부방을 꾸미는 3가지 아이디어

좋은 의자

가장 중요한 것은 방의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좋은 의자이다. 브랜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좋은 품질에 편안한 의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긴 시간 앉아있어야 하므로 최대한 편안한 의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높이 조절이 가능한 의자를 선택한다. 너무 딱딱하지 않은 소재로 등을 똑바로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머리를 편히 쉴 수 있는 것으로 고른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공부방을 꾸밀 때 중요한 것은 절대로 유리 소재의 가구를 고르지 않는 것이다. 깨질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공부를 안 하려고 할 때

2. 테마와 색상

아이의 공부방을 꾸밀 때는 색깔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색상이 그 방의 분위기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공부방에서 오랜 시간을 머무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재미있는 테마로 꾸미는 것도 좋다.

부드러운 색깔은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집중력을 높이고 피곤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

아이가 스스로 꾸미거나 아이의 취향을 고려해서 방을 꾸미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아이가 좋아하는 색깔을 사용하거나 벽에 아이가 직접 사진이나 그림을 장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도 좋다.

아이들은 색깔에 매우 민감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이라면 아이들은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3. 조명

마지막으로 공부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명이다. 인테리어 목적 뿐만 아니라 확실한 기능적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 빛이 충분한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어두운 방은 아이들을 졸리게 만든다. 조명이 너무 밝으면 방해가 될 수 있다. 적절한 밝기를 찾아야 한다.

낮 시간에는 자연 빛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책상을 두기에 가장 좋은 위치는 자연 빛이 잘 들어오는 큰 창문 근처이다. 그리고 당연히 책상을 창문에서 멀리 두는 것이 아니라 창문을 마주보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공부방을 꾸밀 때는 아이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아이가 최대한 방을 꾸미는 데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