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학습환경은 무엇일까

21 9월, 2020
개인학습환경은 정보 기술과 지식으로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공해 준다.

개인학습환경(PLE:Personal Learning Environment)은 수업 및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일컫는다. 개인학습환경의 교육적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뿐만 아니라 어떻게, 어디서, 누구와 함께 배우는지에 주목한다. 개인학습환경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개인학습환경의 의미

이 주제의 열렬한 지지자들에게 개인학습환경은 기술의 관점으로 구현된다. 하지만 가장 최근의 견해를 따르면 그것은 기술 세계를 뛰어넘는다.

따라서 개인학습환경은 기술을 사용하여 학습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교육적인 아이디어로 간주한다. 이 용어를 정의한 사람은 바로 조르디 아델(Jordi Adell)과 린다 카스타네다(Linda Castañeda)다. 사람이 정기적으로 배우는 데 사용하는 도구, 정보원, 연결 및 활동의 집합이라고 정의했다.

개인학습환경(PLE)이란 무엇을 의미할까?

즉, 개인학습환경에는 개인이 정보를 얻기 위해 참조하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참조 역할을 하는 사람들과 그 사람들 간의 연결도 포함된다.

개인학습환경은 기술을 훨씬 뛰어넘고, 우리의 일상적이고 개인적이며 집단적인 교육 관행에 큰 변화를 가져온다.

– 아델(Adell)과 카스타네다(Castañeda)

개인학습환경은 어떻게 조성할까?

우선, 우리는 각 개인이 자신의 개인학습환경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즉, 도구가 아니라 누군가가 배움을 얻는 환경이다.

따라서 이제 개인학습환경을 올바르게 조성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리고 그렇게 하려면 린다 카스타네다가 설명하는 것처럼 다양한 개인 및 디지털 도구와 학습 기회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개인학습환경은 사람이 정기적으로 배우는 데 사용하는 도구, 정보원, 연결 및 활동의 집합이다.

– 카스타네다(Castañeda) 및 아델(Adell) (2010)

게다가 좋은 개인학습환경에는 3가지 유형의 필수 요소가 있어야 한다.

  1. 읽기 도구와 전략: 학생이 접근할 수 있고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원
  2. 성찰 도구와 전략: 학생이 정보를 변환할 수 있는 환경
  3. 관계 도구와 전략: 이들은 개인학습네트워크(Personal Learning Network)로 알려진 것에 포함되며 학생이 배움을 얻거나 또는 함께 배우는 사람들과 관련이 있는 환경을 일컫는다.
개인학습환경(PLE)을 올바르게 조성하는 방법

개인학습환경은 무엇을 제공할까?

원칙적으로, 개인학습환경의 기능은 지식을 조직화하고 구성하는 것만이 아니다. P개인학습환경은 수업 및 학습 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학생들이 집단 및 공동 지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공유하고 생성하여 시민 참여를 촉진한다.

또한, 개인학습환경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른 사람들을 찾고 그들과 연결되어 다른 혁신적인 관점과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간단히 말해서, 개인학습환경은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원, 도구, 서비스 및 커뮤니티의 집합이다. 이는 정보와 경험을 교환하고 공유하는 동안 발생한다.

  • Adell Segura, J y Castañeda Quintero, L. (2010). “Los Entornos Personales de Aprendizaje (PLEs): una nueva manera de entender el aprendizaje”. En Roig Vila, R y Fiorucci, M (Eds.). Claves para la investigación en innovación y calidad educativas. La integración de las tecnologías de la información y la comunicación y la interculturalidad en las aulas. Alcoy: Marfil – Roma TRE Universitá degli stu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