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를 위한 학교 교육

23 4월, 2020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는 다양한 유형의 학교에 등록할 수 있다. 어떤 학교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를 위한 학교 교육은 어린이의 특성 및 부모의 결정에 달려 있다. 그리고 이러한 어린이를 위한 교육 선택 옵션은 실제로 매우 다양하다. 이상적으로는, 모든 어린이가 정규 학교에 갈 수 있어야 하지만, 때때로 일부 어린이의 경우 그들의 개별적 상황으로 인해 정규 학교가 아닌 다른 유형의 학교가 필요하다.

“모든 어린이의 평등한 기회는 특권이 아니라 반드시 보호받아야 할 권리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를 위한 학교 교육

여기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란 어떤 유형의 장애, 이상 또는 학습 장애가 있는 어린이를 지칭한다. 이 때문에 교육 시스템 내에서 이들에게 구체적인 지원과 관심이 제공되어야 한다. 물론 개별 국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이 어린이는 3가지 유형의 학교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 일반 학교
  • 병원 교실
  • 특수 교육 지원 센터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를 위한 학교 교육

이때 부모는 자녀를 위해 학교를 선택할 책임이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하려면, 자녀의 특정 사례에 관해 교육 전문가와 상담한 후, 사용 가능한 여러 옵션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어린이가 만약 우리가 가르치는 방식으로 배울 수 없다면, 우리는 그들이 배울 수 있는 방식으로 가르쳐야 한다.”

– 이그나시오 에스트라다(Ignacio Estrada)

일반 학교

일반 학교에서의 학교 교육은 가장 포괄적인 교육 옵션이다. 따라서 이곳에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는 어려움이 없는 학생들과 함께 배우고 자신만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는 자신의 필요에 맞게 공정한 교육을 받는다. 이는 또한 수업 시간에 다른 어린이에게도 매우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한편, 우리는 일반 학교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어린이가 2가지 방법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 일반 교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는 나머지 반 친구들과 함께 수업에 참석하며 교실에서 특정하고 적절한 관심을 받는다. 또는, 대안책으로 별도의 지원이 있는 교실로 이동한다.
  • 특수 교실: 이 교실은 소수의 어린이가 개인화된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며, 따라서 어린이의 나이와 능력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이런 유형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는 상당히 다른 교과 과정이 필요하며, 또 자신에게 특별히 적합하게 이루어지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포괄적인 양질의 교육은 역동적이고 공평한 사회의 기초다.”

– 데스몬드 투투(Desmond Tutu)

병원 교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는 또한 병원 교실에 갈 수도 있다. 특정 병원은 다음과 같은 장애 아동에게 교육 및 치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교실을 운영한다.

이 어린이는 개인적인 상황으로 인해 일반 학교에 정기적으로 갈 수 없다. 따라서 이 옵션은 의무 학교 단계에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학생들의 소외를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병원 교실

특수 교육 지원 센터

또 다른 옵션은 바로 특수 교육 지원 센터다. 신체적 또는 감각적 장애가 심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므로, 이 학교는 예외적인 경우에만 권장된다.

실제로, 이러한 경우에 학생의 입학은 심리학 교육 시험 및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평가 이후에만 결정된다. 그리고 이 학교 교육 상황은 어린이가 더욱 정상화된 환경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문가의 정기적 검토를 거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학교는 다음에 근거하여 적합한 학교 교육을 제공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 학생의 교육적 요구
  • 학교에 근무하는 전문 교사
  • 사용되는 기술 자원 및 방법론

이 옵션에서 학교 교육은 일반 학교보다 상당히 각색되고 개별화된 학습 계획을 통해 이루어진다.

  • Decreto 118/1998, de 23 de junio, de ordenación de la respuesta educativa al alumnado con necesidades educativas especiales, en el marco de una escuela comprensiva e integradora. Boletín Oficial del País Vasco. País Vasco, 13 de julio de 1998, núm. 130, pp. 12956-12970.
  • Observatorio Estatal de la Discapacidad. (2018). Alumnado con discapacidad y educación inclusiva en España. Fase 1: La Educación Inclusiva en España. Marco normativo y políticas públicas. Recuperado de: https://www.observatoriodeladiscapacidad.info/wp-content/uploads/2019/04/OED-ALUMNADO-CON-DISCAPACIDAD-FASE-I.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