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2019년 9월 9일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매우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아이들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면서 존중, 책임감, 그리고 동물 사랑이라는 소중한 가치를 배울 수 있다.

아이가 동물을 좋아할 수도 있다. 그렇지 않더라도 동물은 존재 만으로 사랑스럽고 사람을 유쾌하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그 뿐 아니라 어린 나이의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의 연령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반려동물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다.

아이가 많이 어리다면 아마도 반려동물을 돌보는 것은 주로 부모의 역할이 될 것이다. 피곤하고 귀찮은 일이 될 수도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기도 할 것이다.

동물을 사랑하지 않는 아이가 어디에 있겠는가? 순수함, 상냥함, 그리고 진정성을 가진 동물은 아이와 가장 좋은 짝꿍이 되어 줄 것이다. 

만 5-6세 가량의 자녀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다고 한다면 부모들이 꼭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아이와 어른을 막론하고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것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감정을 함께 경험해줄 동반자가 생긴다. 일단 동물을 사랑하는 아이는 반려동물을 마치 새로 사귄 친구인 것처럼 느낄 것이다. 화, 공포, 즐거움 그리고 아이가 인생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감정들은 반려동물과 함께 공유할 때 더욱 깊은 기억을 남긴다.
  • 책임감을 배운다. 아이가 동물을 사랑한다면 아이에게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돌보도록 하며 책임감을 배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산책, 목욕, 밥을 챙겨주는 일은 아이가 책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고 이것은 아이의 평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 인내심을 기른다.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이 언제나 쉽고 간단한 일은 아니다. 아이는 동물을 돌보며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좋은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동물 보호자로서 그다지 유쾌하지 않은 부분도 경험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신생아를 위해 반려동물을 준비시키는 방법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 반려동물을 관찰하고 배운다. 호기심은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아이는 며칠 동안 반려동물의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할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것들을 계속해서 발견해간다. 그로 인해 아이는 반려동물에게 진지하게 집중하고 그와 동시에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 정서적 유대감과 신뢰감을 쌓을 수 있다. 타인에게 애정 표현을 하는 일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다. 하지만 동물을 대할 때는 전혀 아무런 문제 없이 애정을 표현한다. 이것은 아이들이 세상에 좀 더 열린 마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물론, 자신감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산책과 존중

개는 주기적으로 산책을 해야 한다. 반려동물을 개로 선택하면 반려견 산책 중 만나는 다른 보호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을 나온 다른 아이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고, 이것은 아이가 반려견 산책이라는 경험을 좀 더 즐겁게 느낄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사교의 기회는 물론, 동물에 대한 존중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장점 중 하나이다. 아이들은 동물을 사랑해도 그들을 꼬집고 때리며 털을 잡아 당기기도 한다. 그런 행동을 할 때 보이는 동물의 반응에 호기심을 느끼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반려동물은 친구이고 절대로 어떤 방식이든 상처를 입혀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제대로 설명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동물의 눈은 위대한 언어를 말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마르틴 부버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가장 적합한 동물은?

이것은 온전히 각 가정의 생활 스타일 및 습관에 따라 달라진다. 하루 중 대부분 집이 비어 있는 가정이라면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하는 반려 동물은 적합하지 않다. 물고기, 거북이, , 햄스터 등이 좋을 수 있다.

햄스터와 나눌 수 있는 우정과 개와 나눌 수 있는 감정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아이들은 어떤 동물을 키우건 책임감과 일상의 습관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배울 수 있다. 새장이나 어장을 매우 청소해야 하고 어떤 동물이건 음식을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나이에 따라 적합한 집안일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결론적으로 가정에서 반려 동물을 키우는 것은 매우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이에게 친절함, 공감 능력, 선한 마음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가 동물을 좋아한다면 반려 동물은 아이에게 자연을 사랑하고 살아있는 생명을 존중해야 한다는 소중한 교육의 기회가 될 것이다. 

어릴 때부터 가정에서 반려 동물을 키운 아이들은 좀 더 사랑이 많고 타인을 존중하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에게 소중한 가치를 가르쳐주고 더욱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반려 동물을 키워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