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조부모를 기억하도록 돕는 4가지 방법

06 8월, 2020
조부모는 손자의 삶에서 매우 특별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잊혀서는 안 되는 존재이다. 오늘은 자녀가 조부모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방법을 제안해 보려고 한다.

조부모는 우리가 어렸을 때 우리를 보살펴 주고 또 응석을 받아주던 분들이다. 많은 사람이 조부모는 영원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우리는 모두 그게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물론 조부모님에 대한 기억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한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자녀가 조부모를 기억하고 항상 그들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도록 돕는 4가지 방법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분명 인생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두 가지 경험은 손주가 되는 것과 또 조부모가 되는 경험일 것이다.”

– 도널드 A. 노버그(Donald A. Norberg)

자녀가 조부모를 기억하도록 돕는 4가지 방법

자녀가 조부모를 기억하도록 돕는 4가지 방법

추억이 담긴 책 만들기

자녀가 조부모를 기억하도록 돕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은 조부모가 회고록을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을 생애의 추억으로 채울 수 있으며, 몇 년 후 손주에게 줄 수 있다.

다시 말해, 조부모는 어린 시절,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등 인생에서 여러 시대를 걸쳐 한 경험과 기억에 관한 모든 걸 쓸 수 있다. 물론 자녀와 손주에 대한 구체적인 추억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 책에 포함될 수 있는 특정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조부모 자신에 관한 중요한 개인 정보: 생년월일 및 연도, 이름, 가계도 등
  • 흥미로운 사실: 취미, 관심사, 재능 등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조부모는 빈 공책을 사서 생각나는 대로 모든 걸 그 공책에 적을 수 있다. 하지만 이와 동일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옵션들이 이미 시중에 나와 있다. 예를 들어, 손주를 위해(For My Grandchild)처럼 말이다.

조부모와 손자의 사진 앨범

사진은 또한 과거의 경험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데 도움을 주는 놀라운 자원이다. 이를 고려할 때, 자녀가 조부모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별하고 아름다운 방법은 기억을 공유하는 사진 앨범을 만드는 것이다. 자녀에게 사랑하는 조부모에 대한 영구적이고 확실한 기억을 제공해 주므로 매우 감동적이다.

“만약 운이 아주 좋아서 조부모가 있다면, 할 수 있을 때 그들을 방문하고, 소중히 여기고 또 기념하기를 바란다.”

– 레지나 브렛(Regina Brett)

조부모/손자 사진 앨범

손주에게 감상적 가치 부여해 주기

모든 조부모는 언젠가 손주에게 주기 위해 감상적 가치가 있는 다양한 물건을 보관해 둔다. 이 물건은 아마 목걸이, 시계, 팔찌, 작은 조각상 등일 수 있다. 이러한 품목들은 무슨 일이 있든지 자녀와 조부모를 끈끈히 이어주는 매우 귀중하고 중요한 선물이다.

함께 시간 보내기

시간에는 헤아릴 수 없는 가치가 있다. 그러므로 조부모와 손주가 서로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은 아마 함께 보내는 시간일 것이다. 웃고, 즐기고, 배우는 등등을 하면서 말이다. 한마디로 좋은 추억을 만들고 평생 지속할 강한 정서적 유대를 키우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어느 쪽도 잊지 못할 사랑, 돌봄, 애정의 몸짓을 명심해야 한다. 이는 관계, 특히 조부모와 손주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에서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사랑은 한 세대가 다른 세대에게 남길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다.”

– 리차드 가넷(Richard Garnett)

결론

조부모는 손주를 위해 모든 걸 기꺼이 줄 것이며 우리도 마찬가지로 존경과 사랑을 표현해야 한다.  

또한, 손주는 조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어야 하며 원하는 모든 포옹과 키스를 나눌 기회를 가져야 한다. 불행히도 조부모는 영원히 살 수 없지만, 조부모에 대한 기억은 자녀의 마음과 기억 속에 영원히 남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