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친구를 놀리지 않도록 가르치기

06 9월, 2020
많은 아이들이 결과를 생각하지 않은 채 재미로 다른 사람들을 놀리며 웃음거리를 삼는다. 타인을 존중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집에서부터 시작되고 공감은 아동 교육에서 절대로 빼놓아서는 안 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친구를 놀리지 않도록 자녀를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타인을 놀리거나 괴롭히는 행동이 매우 나쁘고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데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누군가를 놀리는 행동은 모두에게 상처를 준다

친구를 괴롭히고 놀리는 행동을 주도하는 아이가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잔인한 행동은 자신의 약점이나 공포를 감추기 위한 수단인 경우가 많다.  

친구를 놀리는 행동은 집에서 나쁜 행동을 배웠다는 증거이거나 아이가 현재 자신의 상태에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다.

놀림의 피해자가 되었던 아이가 어느 순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가해 아동에게 반격을 가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가치관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타인을 놀리거나 상식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저지하지 못하는 부모들이 있는데, 그것은 그 부모가 아이의 행동을 문제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이다.  

집안의 분위기가 타인에 대한 불친절한 또는 잔인한 발언을 하는 것을 당연시 하는 집일 수도 있다. 만약 그런 경우라면 아이들은 아무런 문제 의식 없이 그런 행동을 하게 된다.

가정 내 공격성

친구를 놀리는 행동의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애정 결핍 또는 가정 내 공격성으로 인해 아이가 타인을 괴롭히는 것일 수도 있다.

부적절한 가정 환경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자신보다 약해보이는 상대에게 언어 또는 신체적 공격의 형태로 자신의 좌절감을 표출하기도 한다.

부모들은 타인을 놀리는 행위가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학교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타인과의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저해할 수 있다.

자녀가 타인을 괴롭히는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반드시 즉각적인 행동을 취해야 한다.

감정 관리와 올바른 대인 관계에 대한 교육은 시간이 걸린다. 친구를 놀리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이 해당 행동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에게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공감 능력을 키워줄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집단 괴롭힘 방지를 위한 3가지 활동

아이가 친구를 놀리지 않도록 가르치기

아이가 친구를 놀리지 않도록 가르치는 방법

친구를 놀리는 행동은 거부, 나쁜 학업 성적, 낮은 자존감, 폭력성과 불안감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공격성과 불안성이 높아지면 일반적인 사회적 행동의 규범을 지키지 않게 될 가능성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똑같은 행동을 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친구를 놀리는 행동을 하는 아이들은 자신이 상황을 주도하고 관심을 받으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이 그들이 알고 있는 타인과 관계를 맺는 유일한 방법일지도 모른다.

이런 행동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이런 행동이 타인에게 얼마나 상처를 주고 얼마나 불쾌한 일인지 설명해준다.

또한, 타인을 놀리는 행동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그런 행동을 계속한다면 상대 또한 똑같이 자신을 괴롭히기 시작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좋은 본보기가 되어준다

부모는 자녀에게 좋은 롤모델이 되어야 하고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했을 때는 칭찬을 통해 아이의 긍정적 행동을 더욱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과 애정은 아이들에게 친구를 놀리지 않도록 교육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사랑 받는다고 느끼는 아이들은 불안감이 덜하고 공격성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훨씬 낮다.

가장 근본적인 가치, 존중과 관용

아이들이 자신의 잔인한 말로 상대가 받게 될 상처를 이해한다면 타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과의 차이점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존중과 관용과 같은 중요한 가치를 배우기 위해서는 자녀가 다른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가 좀 더 행복한 아동 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물론, 미래에 좀 더 나은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친구를 놀리지 않도록 가르치기

부모의 자기 성찰

아이가 친구들을 괴롭히거나 놀리지 않도록 가르치려면 일단 부모 스스로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존감이 낮고 친구 관계가 좋지 않은 부모는 좋은 모범을 보이기 힘들다. 따라서 부모는 스스로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에게 올바른 방향 제시를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용기를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타인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타인과 협조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고 도와주어야 한다. 이것은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다면 아이들이 자신의 좌절감과 마주하고 분노와 불안감을 조절하며 타인과 잘 지내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이가 놀림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라면?

놀림이나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의 부모는 특히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고 타인의 말에 두려움을 느낄 필요가 없음을 알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의 잔인한 발언에 상처받거나 피하는 것이 아니라 유머스러하게 불편한 상황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아이가 놀림의 피해자가 되고 있다면 아이에게 충분한 사랑을 표현하고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주어야 한다. 자존감을 높이고 타인이 무슨 말을 해도 아이가 자기 자신다운 모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