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독립적 사고를 자극하는 대화법

30 9월, 2020
부모와 교육자는 아이들이 더 복잡하고 유연한 사고 과정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그렇다면 아이의 독립적 사고를 위해 우리는 어떻게 대화해야 할까?

아이의 독립적 사고를 자극하도록 말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는가? 여기에 도움이 될 만한 도구가 있을까? 많은 부모들이 유아기 교육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실제로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오늘날 사회에서 하는 교육의 주요 목표다.

“아이들에게 사고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특정 지식, 절차 및 태도를 내포한다. 여기에는 지식 자체, 사고, 지능 및 메타인지에 대한 지식, 지적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절차, 방법 및 전략, 발견의 태도, 호기심, 감탄, 정신 활동, 과정 및 성공에 대한 만족이 포함된다.” (García-García, E., 1994)

우리는 과학적, 기술적, 경제적, 정치적 변화는 물론 사회 문화적 행동의 새로운 가치와 패턴이 계속되는 사회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반복적인 학습은 아이들이 세상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스스로 학습하고 사고하는 방법을 배우는 건 중요한 목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개인이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개인의 지적 및 도덕적 자율성을 높이며, 다른 사람들의 자율성도 똑같이 존중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고를 가르치고 배우는 데 있어서 누군가의 정신 능력에 대한 제한을 미리 설정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도록 말하기

“누구나 지식을 가질 수 있지만, 사고의 예술은 자연의 가장 희귀한 선물이다.”

– 프레데릭 2세(King Frederick II The Great)

아이의 독립적 사고를 자극하는 방법

부모와 교육자는 종종 아이들이 더 복잡하고 유연한 사고 과정을 배우도록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결정을 내릴 때 이러한 사고 과정을 표현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이런 목표를 달성하려면 부모 또는 교육자의 의도를 바꿔야 한다. 그래야만 그들의 개입이 더욱 의식적인 방식으로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배우는 어린이들을 향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그리고 실질적으로 생후 첫해부터 아이는 행동을 계획하고 조절하기 위한 다양한 절차를 배운다. 그다음 아이는 놀이, 표현, 의사소통의 기본 절차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이 지식이나 경험을 구성하는 다양한 방법은 우리가 전 세계적이고, 흥미로우며, 충분히 복잡한 활동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으로 부모와 교육자의 도움을 받는 아이들은 신중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사고는 가장 힘든 일이다. 이를 연습하는 사람이 그렇게 적은 것도 바로 이 이유 때문일 것이다.”

– 헨리 포드(Henry Ford)

최고의 활동

자녀의 신체적, 사회적 발견을 고려해 보면 흥미로운 질문을 형성하여 여러 가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자녀가 자신의 성과를 계획하고 규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기초가 된다. 이는 또한 메타 인지 기술의 추가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예를 고려하자

최고의 활동은 성찰적인 의사소통과 표현이 가능한 활동이다. 예를 들어, 짧은 비디오, 이미지 또는 이야기를 통해 어린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기분의 표현을 분석할 수 있다. 나중에 그들이 그 순간에 어떻게 느꼈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질문을 할 수 있다.

“세상에 대한 경험은 얼마나 많이 봤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열매 맺었는지로 구성된다.”

– 라이프니츠(Leibniz)

학부모 또는 교육자와의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을 반영하는 건 전략적인 사고뿐만 아니라 계획 및 규제 기술의 발달에 기여한다. 이들은 또한 유아의 언어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만약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기 위해 그들에게 말하는 방법을 기꺼이 배우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자! 위의 예를 통해 자녀의 독립적 사고를 장려하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계속해서 말하는 방법을 고심하고 자녀와 함께 시도해 보자!

  • García García, E. (1994). Enseñar y aprender a pensar. El Programa de Filosofía para Niñ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