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의 도박을 예방하는 방법

05 5월, 2020
요즘은 도박과 관련된 게임이 어디에나 있고 어린이들은 쉽게 이런 게임에 접속할 수 있다. 적절한 관리가 없다면 장기적으로 어린이가 빠져나오기 힘든 나쁜 습관을 가지게 될지도 모른다.

지난 몇 년 동안 어린이와 십 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도박 활동이 많이 증가했다고 한다 광고 및 온라인 게임으로 인해 이 문제가 악화되었다. 따라서 부모, 교사 및 여러 기관은 미성년자의 도박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

도박은 일관되고 조절할 수 없는 게임 행동을 하는 중독성 장애다. 도박꾼들에게는 게임의 최고의 우선순위다. 도박에 중독된 사람들은 삶의 다른 모든 걸 제쳐두고, 게임을 멈출 수 없으며, 멈추도록 강요를 받으면 불안해하고 짜증을 낸다.

도박의 중독성

  • 시각 및 청각 기술: 가장 중독성이 강한 게임에는 많은 불빛과 시선을 사로잡는 소리가 사용된다.
  • 강화의 변경: 일부 게임에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마다 보상을 받지 않는다. 반대로 보상은 일반적으로 무작위이며 계속 바뀐다. 이러한 유형의 강화는 플레이어의 행동을 개발할 때 더 효과적이며 수정하기가 더 어렵다.
  • 현실을 피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 도박과 게임은 사람들이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므로 중독성이 있다. 많은 사람이 더 나은 활동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게임을 통해 자신의 감정이 더 좋아지게 한다.
도박이 중독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성년자가 도박에 빠지는 이유

보상이 예측 불가능하므로 게임과 도박은 더 중독성이 강한 경향이 있다. 사실 미성년자가 이러한 게임을 하는 건 불법이지만, 요즘은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해 어린이와 청소년은 이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아니면, 유사한 유형의 비디오 게임도 있다. 이러한 게임 중 다수는 사야 하는 제품을 제공하고 추가 콘텐츠를 얻도록 만든다. 그리고 여러 번 보상이 무작위로 선택되는데, 이로 인해 이제는 비디오 게임과 기술보다 운에 좌우되는 게임을 구분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미성년자는 이런 게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어린 시절부터 이 중독적인 역학에 참여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어린아이들이 도박을 시작한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되었으며, 이로 인해 나중에 성인 도박에 중독될 가능성도 커졌다.

어린이의 도박을 예방하는 방법

미성년자의 도박을 예방하는 방법

도박의 정상화

공영 텔레비전은 늘 도박에 관한 홍보를 벌이고 있다. 도박은 이제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취미로 간주한다. 그리고 사회는 이러한 광고를 텔레비전과 인터넷에서 완전히 정상적인 것으로 만들었으며 우리도 더 많은 도박장을 보게 되었다.

따라서 절대 도박을 유효한 오락의 형태로 미화하는 메시지에 자녀를 노출하면 안 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러한 메시지가 자녀에게 도달하지 않도록 하기란 어렵다.

어떤 문제든 가족이 핵심이다. 가족이 도박에 대해 반응하는 방식은 어린이의 아이디어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행동이 얼마나 민감하고 위험한지 이야기하고 모범을 통해 자녀를 가르치자. 이러한 대화를 나누는 건 매우 중요하다.

도박 중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메커니즘을 자녀에게 알려주자. 우리가 돈이나 이러한 게임에 접속을 허용하지 않을 때는, 자녀에게 그 이유도 함께 알려주어야 한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하나하나 따져 보아야 한다.

대안 찾기

요즘 게임과 도박은 아이들에게 가장 재밌는 오락거리의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다른 대안을 제공해 주면 아이들은 남용 적이거나 잘못된 게임 행동을 보이지 않을 것이다.

스포츠, 밖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기 또는 다른 장소에 가기 등과 같은 다른 유형의 엔터테인먼트를 장려하자. 아이들이 시간을 잘 사용하는 좋은 방법은 새롭고 건강한 취미를 연습할 수 있도록 그룹에 소속되는 것이다.

다른 엔터테인먼트 대안 찾기

가용성

인터넷과 스마트폰은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게임 옵션을 제공한다. 따라서 나이에 맞게 이러한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자. 단, 온라인 시간과 게임 내용을 잘 감독해야 한다.

  • Villamarín, S., De Vicente, A., & Berdullas, S. (2019). La adicción al juego en menores: un problema creciente. Infocop(86), 4. Recuperado de http://www.cop.es/infocop/pdf/3173.pdf
  • Brieva, J. (2006). Ludopatía: el otro lado del juego. Revista Índice19(9), 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