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낙관주의를 장려하는 방법

2020년 5월 13일
낙관주의는 탄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낙관적인 어린이는 미래가 창창한 성인으로 자라날 가능성이 높다.

자녀 양육은 단지 음식, 안전 및 애정을 제공해 주는 것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낙관주의를 장려하고 인생에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가치와 기술을 가르치는 것도 부모의 책임이다.

사실 낙관주의는 육아 기간 가장 필요하지만 쉽게 무시되는 자질의 하나다.

부모는 종종 이 가치를 이차적이고 중요한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 다시 말하자면 낙관주의를 “자신을 믿어라” 또는 “꿈을 이루기 위해 싸워라”와 같은 진부한 말과 연관시키곤 한다. 그러나 낙관주의가 삶에 정착되면 아이들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낙관주의와 탄력성

탄력성이란 역경에 대처하고 그것을 극복하며 힘든 상황에서 더 강하게 드러나는 중요한 인간의 능력이다. 모든 인간은 언제든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높은 탄력성을 지닌 사람들은 삶의 많은 고통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

시험을 잘 보지 못하거나 아니면 친구에게 배신당하고 이별 또는 상실에 직면해야 할 때까지, 일상생활의 모든 상황에서 적절한 감정 조절 도구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힘들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회복력을 키우도록 돕기 위해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낙관론을 장려하는 방법

그러나 이 능력은 다른 가치들과도 연관되어 있는데, 이러한 가치들은 탄력성을 쌓는 데 필요한 것들이다. 그중에서도 낙관주의는 다른 사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으로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아이들에게 낙관주의를 장려하면 아이들이 다른 중요한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낙관주의란?

낙관주의는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이고 유리한 측면을 찾으려고 하는 경향을 말한다. 낙관주의자는 용기와 인내로 장애물에 직면하여 자신의 삶에서 잘되고 있는 일을 인식하고, 그렇지 않은 일은 개선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

낙관적인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이점을 지니고 있다. 희망을 유지하고 더 나은 자존감과 더 강한 면역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더 성공적인 행동을 하고,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감정적 지원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조처를 하며, 더 활동적이다.

반대로 비관적인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고 희망을 잃으며 더 쉽게 포기한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역경이 찾아왔을 때 우울해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행동을 취하지 않고 분개하며 더 자주 분노를 느끼는 경향이 있다.

낙관주의는 단순한 추세나 동기를 부여하는 문구 그 이상이다. 또 사람들이 성공을 거두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에 의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훌륭한 심리적 자원이기도 하다.

따라서 때로는 지적 교육에 더 집중하고 싶은 유혹이 있더라도 정서 교육을 절대 소홀히 하면 안 된다.

낙관론이란 무엇일까?

아이에게 낙관주의를 장려하는 방법

낙관주의는 자신감과 자율성을 가지고 인생에 직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열쇠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낙관주의를 장려하기 위해 몇 가지 지침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

  • 본보기를 보여준다. 즉, 우리가 먼저 적극적이고 끈기 있는 태도의 모델이 되자. 그리고 역경을 겪을 때 아이들이 우리의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태도를 관찰하게 하자.
  • 감사의 가치를 전해 준다.  주변의 모든 좋은 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건 우리가 운이 좋고 최선의 것을 바라고 있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긍정적인 측면과 가능한 해결책을 찾도록 안내하자. 수동적인 상태로 머무르거나 고통에 갇혀 있는 대신 행동을 취하도록 격려하자.
  • 아이들의 성취를 강화하고 그 노력을 보상해 준다. 낙관주의를 통해우리 내부가 통제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건 필수적이다. 긍정적인 상황이 단순한 운이나 우연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는 건 소용이 없다. 또한, 아이들이 자신이 스스로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도록 도와주자. 그렇게 하면 그들의 행동은 개선과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신이 시도하기만 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으면서 말이다.
  • 아이에게 우리의 사랑을 보여준다. 사랑을 받으면 아이들의 자존감,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 및 자신감이 향상한다. 또한, 무조건적인 지원은 아이들이 두려움 없이 세상을 탐험하는 데 필요한 안전망이 될 수 있다.
  • Bragagnolo, G., Rinaudo, A., Cravero, N., Fomía, S., Martínez, G., & Vergara, S. (2002). Optimismo, esperanza, autoestima y depresión en estudiantes de Psicología. Recuperado de http://www.fpsico.unr.edu.ar/congreso/mesas/Mesa_15/bragagnolo_optimismo. pdf
  • Martínez-Correa, A., Del Paso, G. A. R., García-León, A., & González-Jareño, M. I. (2006). Optimismo/pesimismo disposicional y estrategias de afrontamiento del estrés. Psicothema18(1), 6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