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화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분노 상자

분노 상자는 아이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좀 더 잘 관리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울화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분노 상자

마지막 업데이트: 23 6월, 2021

어린아이를 가진 대부분 부모는 자녀의 울화 행동을 해결하기 위해 애쓴다. 어린아이들은 분노를 조절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짜증을 내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하지만 다행인 건 울화 행동을 해결하기 위해 부모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오늘 이야기할 “분노 상자”도 바로 그러한 방법의 하나다.

2살 무렵이 되면 아이들은 보통 짜증을 내기 시작하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울화 행동은 3~4세가 되면 절정에 이른다. 어떤 경우에는 이 문제가 7세까지 계속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은 부모에게 아주 큰 도전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울화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반드시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울화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분노 상자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이 울화 행동을 하는 이유

아이들도 자신의 분노를 표출해야 한다. 그런데 그들은 종종 분노를 울화 행동을 통해 표출한다. 울화 행동이 나타나는 2살 정도에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없다. 감정 조절을 담당하는 전두엽 피질이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좌절과 분노를 이런 식으로 표출하는 것은 완전히 정상이다. 어린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얻지 못했을 때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자기 뜻을 이루기 위해 울화 행동을 사용하는 것이다.

분노 상자: 아이들이 울화 행동을 하는 이유

그런데 아무리 이 단계에서 울화 행동이 정상이라 하더라도 부모가 그러한 행동을 통제하고 중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그렇게 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일관되게 대처해야 하고, 인내해야 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부모는 분노 상자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감정을 더 잘 다스리도록 도울 수 있다. 

울화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분노 상자

분노 상자는 심리학자 마리나 마틴(Marina Martin)이 고안한 방법으로, 프랑스 작가 미레유 달랑세(Mireille D´Allancé)의 어린이 책 What a Tantrum!을 활용한다. 이 방법은 아이들이 분노 폭발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분노를 관리하고 진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첫 번째 단계: 아이들에게 이야기 들려주기

이 이야기 속에는 나쁜 하루를 보낸 어린이가 등장한다.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놀이터에서 놀 때도 안 좋은 일이 생겼다. 그래서 저녁에 집에 돌아와서는 짜증을 내고 정말 심하게 울기 시작했다.

이 아이가 화를 심하게 내는 순간, 그는 괴물이 그에게서 나오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아이는 그 괴물이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파괴하기 시작하는 것을 관찰했다.

이 혼란을 목격한 아이는 그 후 괴물이 엉망진창으로 만든 것들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그 순간 괴물은 점점 작아지고 마침내 사라져 버렸다.

울화 행동을 해결하기 위한 분노 상자

그림

이 이야기처럼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마다 자녀에게 종이를 주고 그림을 그리라고 하자. 종이 한 장과 색연필, 크레용 아니면 마커를 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녀는 종이에 감정을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분노와 좌절감을 덜어낼 수 있다.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자녀는 눈, 발, 손을 추가하여 그 그림을 괴물로 바꿀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은 낙서 형태로 분노를 표출한다. 하지만 다른 무언가를 그려도 상관없다. 자신이 느끼는 대로 표현하면 되기 때문이다.

자녀가 괴물을 다 그리면 이제 종이를 구겨서 분노 상자에 넣으라고 하자. 이 상자는 분노 괴물만을 위한 공간이다. 괴물이 상자에 들어가면 이제 더는 탈출할 수 없고 자녀는 그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마무리

분노 상자의 목적은 아이들이 부정적인 감정이 어떤 것인지 식별하고 그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분노를 보다 긍정적인 감정으로 바꿀 수 있다.

그러니 위의 이야기를 자녀에게 들려주고, 분노 상자를 꼭 활용해 보도록 하자.

This might interest you...
쉽게 화내는 예민한 아이들을 돕는 방법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쉽게 화내는 예민한 아이들을 돕는 방법

즉각적으로 화내는 예민한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까? 이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감정적이고 쉽게 기분이 상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이 아이에게 더 신경을 써야 하고 아이가 너무 예민한 건 아닌지 늘 살펴볼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