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나타나는 감정과 대처

01 10월, 2020
누구나 느낌과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들이 모여 있는 교실에서도 당연히 다양한 감정들이 교차한다. 오늘은 교실에서 나타나는 감정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많은 사람들이 교실에서 나타나는 다룰 필요성에 대해 글을 쓰고 토론을 해왔다. 사실 모든 나이대와 교육 수준에서 감정 및 느낌이 교육 과정의 일부가 되는 게 필수적이다. 이러한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강한 감성 지능을 개발하도록 하는 것이다.

감정과 느낌

감정은 환경, 사람 또는 사물에 대한 반응으로 신체가 생성하는 정신 생리학적 반응이다. 따라서 감정은 각 개인이 가진 적응 방법을 나타낸다. 생리학적 수준에서 사람들은 표정, 근육 또는 내분비 시스템과 같은 생물학적 시스템과 다른 반응을 보인다.

한편, 느낌은 마음의 상태와 개념화된 감정을 모두 나타낸다. 느낌은 감정의 결과이며 말로 표현될 수 있다. 따라서 감정과 느낌의 차이는 강도 및 지속 시간과 관련이 있다. 감정은 일반적으로 짧고 강렬하다.

슬픔, 기쁨, 분노, 두려움 또는 향수는 모두 반응이며, 따라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이러한 느낌은 변화, 상황, 사람, 물건에 대한 거의 자동적인 반응이다. 그리고 차례로 이러한 감정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하면 느낌으로 바뀔 수 있다.

감정과 느낌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을까?

교실에서 나타나는 감정을 연구하는 이유?

교실에서 나타나는 감정에 대한 연구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격을 올바르게 개발하고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이 자신 및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며, 자신의 감정에 관해 이야기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감정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면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 및 좌절감을 조절할 수 있다. 실제로 자존감 향상, 타인과 더 나은 관계, 개인적인 목표 달성은 모두 감정 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감정 관리는 사람이 필요할 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감정 교육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게 학생들이 교실에서의 감정에 대해 알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다. 이러한 유형의 작업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인식하고, 이해하고, 설명한다.
  • 부정적인 감정을 제어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생성하는 전략 및 기술을 개발한다.
  • 부정적이거나 해로운 결과 또는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고 예방한다.
  • 삶에 대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개발한다.
  • 긍정적인 감정의 이점을 인식한다.

“내가 감정을 관리한다고 말할 때, 이는 정말 고통스럽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감정만을 뜻한다. 감정을 느끼는 것은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

– 다니엘 골먼(Daniel Goleman)

교실에서 나타나는 감정을 다루는 방법

교육자는 교실에서 감정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이들의 목적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감정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생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감성 지능을 점진적으로 발전시키려면 공감과 적극적인 태도 및 자기주장을 개발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학생들은 교실에서 그 자체로 콘텐츠가 되는 감정에 대해 연구하는 게 중요하다. 그 특성 때문에 감정은 다양한 환경과 활동에 대한 적응 과정을 나타낸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어떤 학교 과목을 가르치는 동안 감정이 나타날 수 있다.

교실에서의 감정을 어떻게 다룰 수 있을까?

감정을 다루는 활동

마지막으로 교육자와 부모 모두가 학생 및 자녀와 함께 감정을 연구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을 제공해 주려고 한다.

  • 학교 집회: 나눔과 대화의 기회를 고려할 때, 학교 집회는 교육자들이 아이들과 함께 감정을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예를 들어, 이는 전날 집에서 무엇을 했는지 묻는 것처럼 간단할 수 있다. 아이들이 어떻게 느꼈는지, 현재 어떻게 느끼는지, 왜 그렇게 느끼는지에 관해 이야기하는 게 감정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첫 번째 단계다.
  • 독서: 이야기를 서술하거나 읽는 것은 아이들이 등장인물의 경험과 공감할 수 있게 해주므로 감정을 다루는 이상적인 전략이 아닐 수 없다. 그런 다음 캐릭터가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토론하여 아이들이 다른 감정을 인식하고 식별하도록 도울 수 있다.
  • 문제가 있는 상황: 이는 십 대에게 더 적합한 활동이다. 먼저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 시작한 다음 감정에 대해 논의하고, 왜 그런지 이해하고, 감정을 수정, 수용 또는 관리하기 위한 옵션과 전략을 분석한다. 예를 들어, 이는 부모와의 싸움,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상황 등일 수 있다.
  • 그림: 감정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건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정의하고 외부화 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다. 사실, 그리기는 우리가 느끼는 것을 고려하고 이야기하고 감정에 대해 더 많이 배우게 되는 훌륭한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