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동아이에게 형제자매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을까?

· 2018년 8월 12일
외동아이들에게 형제자매가 생긴다면 평생의 동반자가 될 것이다.

외동아이에게 형제자매를 만들어 주는 것은 다시 엄마가 되는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뜻한다. 다시 임신을 하면 몇 가지 어려움도 생기겠지만 그것을 능가하는 몇 가지 장점이 있다. 지금 무릎 높이에서 당신을 올려다보고 있는 그 어린아이의 삶과 관계가 있는 것들이다.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선물 중 하나는 남동생이나 여동생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아이들이 장난감을 두고 다투거나 부모에게 싸움의 심판이 되어 달라고 할 때는 의문이 들지 모르지만 말이다.

오늘은 아이를 한 명 더 낳는 것이 왜 가치가 있는 일인지 설명하고자 한다.

형제자매의 가치

과연 형제자매는 얼마나 가치가 있을까?

외동아이에게 형제자매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을까?

형제나 자매들에게 둘러싸여 자라온 누군가에게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외동인 아이들의 대답만큼 의미가 있지 않을 수 있다.

만약 외동이면, 도움을 주거나 조언 또는 격려의 말을 해줄 수 있는 형제자매의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서로 잘 지내는 형제자매가 있다면, 형제자매의 성취가 마치 자신의 성취인 것처럼 공유하는 것도 세상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또 형제자매는 당신이 최악인 순간에도 곁에 있어 줄 것이다. 필요할 때마다 당신을 도울 것이다.

형제나 자매가 있다면, 그들이 동의하지 않더라도 당신의 견해에 흥미를 보이고 그것을 존중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일지 모른다.

형제자매는 모든 것을 나눌 수 있는, 떨어지고는 못사는 친구라고 할 수 있다.

외동아이에게 형제자매를 만들어 줘야 하는 이유

외동아이에게 형제자매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을까?

또 다른 가족 구성원이 생기는 장점은 이것 말고도 더 있다.

주목하자. 만약 아이에게 형제나 자매가 생기면 다음과 같은 일들이 생긴다.

  • 두 인간 사이의 순수한 형제 관계를 목격할 것이다.
  • 아이들은 엄마의 관심을 받기 위해, 그리고 놀이 공간이나 물건 때문에 어린 동생을 시기하고 동생과 싸울 수 있다. 하지만 아이를 하나 더 가짐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공유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칠 수 있다.
  • 아이는 가장 필요할 때, 특히 놀이 시간에 친구를 갖게 될 것이다.
  • 아이는 사회성을 배울 것이다. 아이는 다툼을 더 잘 해결하여 동료들과 친한 관계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아이는 감정적으로 성숙해질 것이다.
  • 아이는 개인이 아닌 팀으로 일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외동아이들은 형제자매가 필요할까?

그렇다, 필요하다. 그들이 당신의 사랑을 필요로 하는 만큼, 아이들에게 귀 기울이고, 도와주고, 조언해주고, 그들 승리의 기쁨을 나누고 실패했을 때 격려해주어라.

아이에게는 지금 이 모든 것을 해줄 수 있는 당신이 곁에 있다. 하지만, 머잖아 당신은 더는 곁에 없을 것이다. 부모가 불가피하게 함께할 수 없을 때, 아이가 의지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면 좋지 않겠는가?

이제 아이를 한 명 더 갖기로 하기 전에, 반드시 당신과 배우자가 정말 아이를 같기 원하는지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

또 가족의 재정 상태는 반드시 안정적이어야 한다. 만약 아이 한 명으로도 예산이 빠듯하다면, 아이가 두 명이 되면 그 예산은 더욱 빠듯해질 뿐이다.

이 때문에 임신 전 최대한 안정적인 재정 상태를 만들 필요가 있다. 지금 저축하는 것이 미래의 어려움으로부터 당신을 구해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외동인 아이에게 동생을 만들어 줄 생각을 하고 있고 관련된 모든 사람이 기뻐한다면, 진심으로 축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