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심장질환은 무엇일까?

2019년 8월 6일
선천성 심장질환은 심장의 구조적인 문제이며 일반적인 선천적 기형이다. 이 상태는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다.

임신 중에는 일부 태아에게 이상이 발생하거나 기형이 나타날 수 있다. 선천성 심장질환은 그중 가장 흔한 병 중 하나다. 이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손에서 심장에 이르기까지 아기의 신체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이상이 있다.

많은 예비 엄마들은 이러한 많은 문제에 대해 듣기 시작하며, 무엇보다 다음의 질문을 하게 만든다. 과연 선천성 심장질환이란 무엇일까?

심장병이라는 말은 심장 및 심혈관계와 관련한 모든 상태를 말한다. 반면, 선천성이라는 말은 “출생 시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오늘날 우리는 이 상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그래서 질환의 원인, 유형, 증상 및 치료 방법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선천성 심장질환

이전에는 선천성 심장질환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가 있었다. 이는 아기의 심장에 구조적 및 심혈관 문제가 있는 선천적 기형을 말한다. 

그런데 우리가 이 질환에 관해 이야기할 때, 실제로 여러 가지의 심장 상태를 나타낼 수 있으며, 1년 동안 아기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올바른 치료만 받으면 이 상태를 잘 극복할 수 있다.

미국 소아과 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에 따르면, 전체 아기의 1-2%가 이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한다.

한편 미국 심장 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따르면, 출생 시 1,000명의 아기 중 9명이 이 질환을 앓는다고 한다. 이 자료는 선천성 심장질환이 가장 흔한 결함 중 하나임을 다시금 상기시켜준다.

선천성 심장질환은 무엇일까?

선천성 심장질환의 원인

이제 아기들의 선천성 심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중 일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알다시피 아기의 심장은 임신 초기에 발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심장은 임신 8주까지는 완전히 발달하는데 이 기간에 바로 결함이 발생한다.

주된 원인은 심장이 필요한 모든 단계를 제대로 거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여전히 수수께끼이다. 대부분 경우 의사는 구체적인 이유를 찾을 수 없다. 또한, 엄마가 이를 막을 방법도 없다.

“선천성 심장질환은 아기의 심장에 구조적 및 심혈관 문제가 있는 선천적 기형을 말한다.”

선천성 심장질환의 유형

선천성 심장질환은 몇 가지 유형이 있다. 심장학으로 보면 청색증 및 비 청색증이 원인일 수도 있다. 아기가 겪을 수 있는 문제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폐로의 혈액 흐름 감소: 이런 일이 생기면 아기의 피에는 산소가 부족해진다. 그래서 같은 일이 몸 전체에 걸쳐 일어난다. 이는 아기에게 청색증을 유발하므로 피부가 푸르스름해 보인다.
  • 너무 많은 혈류가 폐로 흘러 들어감: 이렇게 되면 폐가 과도하게 일하게 된다. 또한, 아이의 혈압도 높아진다.
  • 몸 전체에 혈류가 줄어듦: 이는 혈관이 막히고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시작으로, 심장 전문의가 원인이 되는 결함을 치료하기 시작할 것이다. 여기에는 동맥관 및 심방 간의 군집이 포함된다.

또한 심실 채널, 폐동맥 밸브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종종 하나 이상의 심장 질환이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선천성 심장질환의 유형

심장질환의 치료

소아 심장 전문의는 각 경우를 특정 방식으로 치료할 책임이 있다. 아기가 아직 자궁에 있는 동안에도 특정 문제를 감지할 수 있지만,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모르는 예도 있다. 

이러한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전문가는 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을 결정할 것이다. 일부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수술까지 포함될 수 있으며, 모두 각각의 경우와 상태가 얼마나 심각한지에 달려 있다.

의사는 언제 수술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데, 때때로 아기들이 즉시 수술을 받아야 하는 예도 있다. 반면 일부 아기들은 몇 달 또는 몇 년을 기다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