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기침을 완화시키는 7가지 방법

21 7월, 2018

엄마들의 가장 큰 적은 의심의 여지 없이 아이의 독감, 감기, 그리고 아이를 아프게 하는 모든 종류의 질병이다. 아이가 계절성 질병에 걸렸을 때, 엄마들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이것이다. 아이의 기침을 어떻게 완화시켜 줄 수 있을 것인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듯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의 담당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다. 아이의 담당 의사는 아이를 진찰하고, 확실한 진단을 해주는 것은 물론, 아이에게 적절한 치료 방법을 권장해줄 것이다.

아이가 아플 때, 아이가 좀 더 편하게 일상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진정 효과를 가진 치료법들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대부분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성 감염의 경우, 치유 과정은 다소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치유 전 아이의 기침을 완화시키는 것은 물론, 올바르게 아이의 질병이 치유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아이의 기침으로 고생하는 엄마들을 위한 조언

물론, 다른 여느 엄마들과 마찬가지로, 아이가 아파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힘든 일일 것이다. 이미 아이의 담당 의사와 상담을 했고, 의사가 권한 치료 방법을 사용하며 아이의 상태가 나아지기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이때, 이 과정을 좀 더 견디기 쉽게 만들어 주는 몇 가지 부수적인 방법들이 있다.

아이의 기침을 완화시키는 7가지 방법

지금부터 이 글을 좀 더 집중해서 읽어주길 바란다. 이 글에서 우리는, 사랑하는 아이를 돌보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가정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아이의 기침을 완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

양파

이것은 엄마들이 선호하는 전통적인 가정 치료법이다. 아이가 감기에 걸렸을 때, 양파의 반을 잘라, 그 반을 아이가 자는 침대 옆에 놔둔 적이 한번도 없는 엄마가 어디 있겠는가? 믿거나 말거나, 양파 비늘꼴 줄기는 자연스럽게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아기는 좀 더 쉽게 호흡을 할 수 있다. 아이의 기도를 열어줄 수 있는 또 다른 자연적인 방법은, 유칼립투스 잎을 사용하는 것이다. 잎을 넣은 물을 끓여서, 그 향을 이용할 수 있다.

꿀과 레몬을 넣은 생강차, 겨울의 즐거움

목이 아픈 경우, 생강차보다 좋은 것은 없다. 특히 생강차에 꿀과 레몬을 섞는다면, 그보다 좋은 치료제는 없다. 이 강력한 자연 치유 효과를 가진 3인방은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자연적인 겨울 치료법이다. 레몬이 가진 항산화 및 항균 성분과 꿀의 살균 성분을 생각하면, 그리 놀라운 사실도 아니다. 생강의 경우, 아이의 콧구멍을 깨끗하게 해주고, 체온을 정상화 시켜주며, 매우 훌륭한 거담제 역할을 한다.

포로폴리스, 마법 같은 성분

특히 아이에게 가래가 있는 경우, 기침을 완화하는 데 프로폴리스보다 좋은 것은 없다. 프로폴리스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균과 싸우는 강력한 자연 성분이다. 이 마법 같은 성분이 포함된 차, 기침 완화 사탕, 시럽 등이 있다.

수증기,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가능한 방법

이 전통적인 방법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과거에는 다소 위험했던, 주전자에 물을 끓이는 방식에서, 지금은 좀 더 안전하고 간단하게 증기를 낼 수 있는 현대의 방법으로 대체되었다. 이것은 간단한 독감이나 감기에 의사들이 처방하는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이기도 하다.

아이를 뜨거운 물이 담긴 그릇에 기대게 하고, 머리 위해 타월을 올려두는 과거의 방식은 더 이상 안전한 것으로 취급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이러한 과거의 방식은 종종 심각한 사고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의사들은 흡입기 사용에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흡입기는 아이의 기도에 직접적으로 항생제를 뿌릴 때에만 권장하고 있다.

마사지 – 아이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기침을 완화시킨다

아이의 기침을 완화시키는 7가지 방법

마사지는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아이의 기침을 완화시키고, 진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아이를 보살피면서, 아이와 놀고, 껴안고, 사랑과 애정을 충분히 느끼게 해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종류의 기본적인 마사지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발 마사지: 박하(멘솔) 연고를 사용한다. 의심의 여지없이, 이 방법에 대해 한 번 정도는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마사지는 아이가 잠들기 전, 아이의 발 바닥에 박하 연고를 문질러 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의 기도가 열리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고, 아이가 좀 더 쉽게 호흡할 수 있게 된다.
  • 등 마사지: 일단, 아이를 엎드려서 눕게 한다. 그런 다음, 아이의 척추를 따라 (허리에서 어깨 쪽 방향) 아이의 등을 문지르며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의 갈비뼈를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두드리는데, 이때 항상 폐 바로 아래쪽에서 시작해서 위쪽 방향으로 움직인다. 마사지 이후, 아이가 목을 가다듬을 수 있도록, 2분이나 3분 가량 아이를 앉아 있도록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아이 등을 두드려준 다음 수증기 사우나: 아이의 기침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마지막 방법은 욕실의 샤워기를 틀어서, 욕실을 작은 수증기 사우나로 만드는 것이다. 그런 다음, 아이를 욕실에 데리고 가서, 손을 컵 모양으로 만들고 부드럽게 폐 주변의 등을 두드려 준다.

여러분은 어떠한가? 아이가 기침을 할 때, 그것을 완화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앞에서 설명한 우리가 권장하는 방법들을 이미 알고 있었는가? 이런 상황에서 아이의 상태를 좀 더 호전 시킬 수 있는 다른 기침 완화 방법을 알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