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산후 관리 8가지

모든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산후 관리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9 9월, 2018

출산 후 여성들의 몸은 임신을 겪는 동안의 변화들에서 회복하기 위해 6개월 정도가 필요하다. 이 기간 동안, 필요한 만큼 가능한 많은 산후 관리 및 휴식이 중요하다.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산후 관리 기간은 몇 주 또는 몇 개월이 걸릴 수 있다.

출산 후 6주쯤, 엄마의 신체는 몇 가지의 신체적 그리고 감정적인 변화들을 겪는다. 이것 때문에 지치거나 화가 날 수도 있다. 출산 후 몸은 점차 임신 기간 중에 발생한 변화들에 거슬러 원래 형태로 돌아가려고 한다.

집에서 제대로 회복하기 위해, 산후 관리 기본 사항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산후 관리 핵심

모든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산후 관리 8가지

오로 위생

출산 후 경험하는 것들 중 하나는 오로이다. 이는 방광의 조직과 혈액으로 만들어진 질 분비물로서 퇴원한 후에 당신의 몸에서 배출되기 시작할 것이다.

자연스럽고 건강한 과정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위생뿐이다. 전문가들은 물과 중성 비누로  민감한 부분을 하루에 세 번에서 다섯 번 정도 닦아주라고 권장한다. 그 후, 부드럽고 깨끗한 수건으로 말려주면 된다.

모유수유와 산후 수축

아기를 낳은 후, 아마 극심한 복부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자궁이 보통 크기로 돌아가면서 발생하는 수축 현상이다. 이 통증은 특히 모유수유할 때에 동시에 발생난다. 가끔 당신이 아기를 돌보는 동안 호르몬이 자궁을 계속 수축시키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번이 첫 아기 출산이 아니라면, 통증이 심할 수 있다. 산후 통증은 이전에 출산을 해 본 여성이 더 심한 경향이 있다.

혈관이 회복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가능하면 빨리 모유수유를 시작해야 한다. 유방을 자극하는 것도 수축에 도움이 된다.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휴식하고 잠을 자라

모든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산후 관리 8가지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산후조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처음 아기와 보내는 밤들은 힘들 것이다. 모유수유하고 아기의 수면 패턴을 배워나가야 할 것이다.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에 맞추고 아기가 잠을 잘 때 같이 자는 것이다. 회복하기 위해 출산 후 첫 며칠은 가능한 충분히 쉬는 것이 좋다.

아이를 낳고 오로지 먹고, 자고, 아이를 돌보고 싶다면, 이는 충분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결국 이 기간은 쉬고, 회복하고 돌볼 때이다.

너는 내 배 속에 9개월간 있었지만, 내 남은 인생 동안 내 가슴속에 계속 있을 거야.

– 작자 미상-

부기를 줄이기 위해 다리를 들고 있어라

출산 후, 다리와 발이 붓는 경험을 할 텐데, 이는 꽤 오랫동안 계속될 수 있다. 부기를 줄이기 위해, 특히 누울 때에 가능한 발을 들고 있는 것이 가장 좋다.

변비를 줄이기 위해 조심히 걷기

필요할 때에 가능한 빨리 화장실에 가라. 그렇지 않으면, 대변이 쌓이고 단단해질 수 있다.

변비를 예방하고 화장실을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의사들은 천천히 부드럽게 걸으라고 권장한다. 이는 장 운동을 자극하여 몸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게 도와준다.

같은 이유로,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야채도 먹어야 한다.

꿰맨 부분 또는 외음 절개술 후 관리하기

출산 도중 찢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회음부를 절개하면서, 질이 찢어지거나 회음부를 절개했던 경우에 꿰맨다. 병원을 나서기 이전에, 집에서 지시 사항을 따를 수 있게 꿰맨 부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지 물어봐라.

매일 미지근한 물과 중성 비누로 샤워를 하라. 상처를 깨끗하고 수분기 없게 해줄 것이다. 부드러운 수건을 이용해서 부위를 부드럽고 가볍게 두드려라. 피가 몰리지 않도록 매 시간마다 10분씩 누워있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모유가 나올 때 어떻게 할까?

모든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산후 관리 8가지

모유는 보통 출산 후 3일 혹은 4일쯤 나온다. 열이 좀 날 수 있고, 유방이 꽉 차서 마치 나올 것만 같은 느낌이 들 것이다. 뜨겁고, 따갑고 고통스러울 것이다.

이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통증을 느낄 때에 시원하고 축축한 옷을 가슴 위에 올려놓자.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를 제대로 먹이는 것이다. 유축기를 이용해서도 모유를 뺄 수 있다.

출산 후의 감정

산후 조리는 신체적인 면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 아이를 가지면 강한 감정들이 생기고, 가끔 행복하면서도 두렵고 의혹이 들고 슬프기까지 한, 복합적인 감정들이 생긴다.

더 예민해지거나 갑자기 울 수도 있다. 때로는 외로울 수 있거나 낮은 자존감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이 모든 감정들은 정상적이고 이해할 수 있다. 그렇지만, 불안, 공포, 슬픔, 불면증 또는 무기력증 같은 극심한 무언가로 변화하면, 그때에는 도움을 청해야 한다. 이 기분들은 산후 우울증의 증상이기 때문에 의사에게 이야기를 해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