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복통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음식

05 7월, 2020
아이들은 자주 복통을 호소한다.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음식을 통해 상태를 완화시킬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아이의 복통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들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자주 복통을 앓는다. 명확한 원인이나 심지어 다른 증상도 없이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지만 복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음식들이 있다.

복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위장벽에 약간의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위염이다. 또 다른 경우로는 음식에 함유된 특정 단백질에 불내성(유당, 글루텐 등)을 가지고 있거나 바이러스에 가벼운 반응을 보이는 것일 수 있다.

아이의 복통을 음식으로만 치료하려 할 것이 아니라 일단 아이가 복통을 호소하면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 소아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병원 치료와 함께 위장을 달래줄 수 있는 음식으로 불편감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이제부터 소개할 음식들은 아이의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아이가 불편감이나 복통을 호소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의 복통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일반 사람들의 상식과 엄마들의 모성 본능이 의견일치를 보이는 한가지가 있다. 위장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다. 

너무 많은 지방, 당분, 양념이 들어간 음식은 일단 피하려고 한다. 유제품, 과일, 단 음식 역시 아무런 망설임 없이 아이의 식사 재료에서 배제된다. 간단하지만 효과가 확실한 쌀이나 특정 치즈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외에 아이의 복통을 완화시켜 줄 안전하고 간단한 음식들은 없을까?

더 읽어보기: 소아 기능성 복통의 원인과 증상

아이의 복통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음식

도움이 되는 과일 3가지

복통이 있을 때 과일을 먹으면 안된다고 말은 근거가 있는 것일까? 복통 완화에 매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과일들이 있다.

복통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과일들에 대해 소아 소화기학 전문가들이 밝혀낸 사실은 다음과 같다:

  • 파파야: 위장 염증을 줄이는 데 매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위궤양이 있을때 이 과일 섭취를 강력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파파야 과일 자체를 먹는 것이 어렵다면 파파야를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것 또한 좋다. 파파야 반 개와 물, 그리고 꿀 1티스푼으로 매우 맛있고 몸에도 좋은 건강 주스를 만들 수 있다. 여기에 강력한 소염 효과를 가진 또 하나의 재료, 아마씨를 더할 수도 있다.
  • 배: “예민한 위장”을 가진 사람들에게 항상 추천하는 과일이다. 배는 장내에 자연 공생하는 박테리아에 소염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배에 물 한컵을 더해서 갈면 훌륭한 배 주스가 된다.
  • 바나나: 너무 많이 익은 것보다는 녹색의 덜 익은 바나나가 좋다. 바나나는 위점막에 생긴 염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효소를 가지고 있다. 물 한컵만 더해서 주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물에 바나나 껍질을 끓여 그 물을 먹으면 설사를 멈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추천하고 있다.

점심 또는 저녁 메뉴

백미는 이미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인기있는 식재료이고 아마도 아이가 복통을 호소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주재료일 것이다. 백미는 복통을 완화하고 위장의 가스와 산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다. 그것이 바로 위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백미를 권장하는 이유이다.

백미는 치즈와 함께 또는 올리브 오일 1티스푼을 넣어서 요리하면 좋다. 크림이나 토마토 소스, 모짜렐라나 체다 치즈처럼 신선하거나 크림 형태의 치즈는 더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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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복통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음식

두 번째 음식은 치킨 수프다. 아이들이 매우 잘 먹는 요리 중 하나이고 영양분이 뛰어나다. 또한, 위에 너무 부담이 되지 않으면서 상당히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또 하나의 장점은 소화가 매우 쉽다는 점이다.

치킨 수프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일단 얇은 면을 넣은 국수를 준비하고 거기에 끓인 닭고기를 더한다. 이 음식은 단백질을 보충하는 데 매우 훌륭하고 아이의 메스꺼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수분을 보충하는 다양한 방법

아이의 복통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고 항상 물만 먹일 필요는 없다. 아이의 위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 뿐 아니라 아이의 식욕까지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수분 공급 방법이 있다:

  • 캐모마일 물: 캐모마일보다 아이의 위장에 좋은 것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효과적인 보호 효과는 물론 위장막을 치료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그런 이유로 소화 불량, 메스꺼움, 심지어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캐모마일은 매우 좋은 선택이다.
  • 코코넛 물: 소염 성분과 항균 성분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이 복통을 호소할 때 먹이면 매우 효과적인 물이다. 그 뿐 아니라 수분 보충 효과가 뛰어나 일반적인 이온 음료보다 훨씬 수분 공급을 원활하게 한다. 위장을 깨끗하게 하고 정화하는 효과는 물론 엄청난 에너지 보충 효과를 가지고 있다.

아이의 복통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음식과 자연 요법들이 있다. 아이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보고 아이의 고통을 덜어주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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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ánchez B., Delgado S., Blanco Miguez A., Lourenço A., et al., Probiotics, gut microbiota and their influence on host health and disease. Mol Nutr Food Res,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