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에게 가장 권장되는 5가지 과일

2019년 11월 15일
아이들에게 가장 권장되는 과일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어야만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줄 수 있다. 이런 과일들은 모두 영양가가 높고 일 년 내내 구입할 수 있다.

어린이에게 가장 권장되는 과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는 매일 아이들에게 먹일 수 있는 과일의 종류를 공유한다. 적절한 영양을 유지하기 위해 아이들은 음식에 대한 불내증이나 질병이 없는 한 모든 종류의 음식과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오늘 우리는 비타민, 섬유질 및 기타 성분들을 제공해 주는 가장 기본적인 과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또한, 이 과일들을 활용하여 케밥이나 천연 아이스크림과 같은 재밌는 레시피들도 시도해 보기를 권한다.

과일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과일은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섬유질, 산화 방지제, 무기질 등등 과일과 채소는 어린이의 건강한 식단에 있어 기본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다른 혜택 외에도, 과일은 특정 질병이 발생할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는 비만, 심혈관 질환, 일부 암, 고콜레스테롤, 제2형 당뇨병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소아과 의사는 부모님이 매일 식사 시 과일을 포함하라고 권장한다. 디저트나 간식으로 또는 아이들이 좀 출출해 하는데 과자를 주고 싶지 않을 때 과일을 대신 주면 된다.

자녀가 과일이나 채소를 먹도록 강요당하지 않도록 부모님은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좋은 식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과일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아기에게 과일을 소개하자

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첫 번째 과일은 사과, 배, 바나나다. 나중에 부모님은 씨가 없는 자두, 체리, 포도, 키위, 파인애플과 같은 다른 과일을 추가할 수 있다.

아기가 1살이 되면 복숭아, 살구, 오렌지, 귤, 멜론, 수박, 망고, 파파야도 먹을 수 있다.

“먹거나 마실 때마다, 우리는 병을 키우거나 아니면 병과 싸운다.”

– Heather Morgan, MS, NLC

계속해서 과일의 또 다른 이점은 우리에게 많은 양의 수분을 공급해 준다는 것이다. 과일은 실제로 약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여름에 탈수를 예방해 준다.

또 이미 말했듯이, 많은 양의 비타민과 무기질을 제공해 준다. 그리고 흥미로운 양의 탄수화물과 식물성 섬유질도 제공해 준다.

“아이들은 8일 또는 9일에 걸쳐 반복되게 노출된 후 더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쓴맛의 경우 자연적으로 거부하게 되는데, 아이들은 이러한 맛에 더 많이 노출되어야 한다.”

– 소아과 의사, Maria Soledad Tapia-

에너지 수준을 높인다

과일에는 완전히 흡수하기 쉬운 설탕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 당분은 아이들이 온종일 필요로 하는 많은 양의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 동시에 과일은 아이들이 사탕이나 페이스트리와 같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에너지 수준을 높인다!

어린이에게 가장 권장되는 5가지 과일

아기는 1세 이상이 되면 모든 종류의 과일을 먹을 수 있지만, 특별히 일부 과일이 더 권장된다.

1. 사과

사과는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과일이며 종종 아이들이 가장 처음으로 먹는 과일 중 하나다(퓌레 형태로). 이 과일은 섬유질,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철, 비타민 및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매우 완벽하지 않을 수 없다.

또 사과는 85%가 물로 구성되어 있어서 매우 상쾌하고 수분을 공급해 준다. 소화하기 쉽고(특히 껍질을 벗겼을 때) 자연적이며 건강한 설탕을 함유하고 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 엽산 및 비타민 C가 풍부하다. 그래서 체액 보유를 조절하고 뼈가 칼슘을 더 잘 흡수하도록 해준다.

3. 배

이 과일의 특성은 사과의 특성과 유사하다. 달콤한 맛과 수분 함량 덕분에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과일이기도 하다.

배에는 상당한 양의 섬유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디저트와 퓌레를 만들 때 쉽게 곁들일 수도 있다.

4. 딸기

일부 아이들의 경우 딸기 맛이 약간 강하거나 산성일 수 있음으로 모든 아이가 딸기를 좋아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맛있고 정말 달달한 딸기를 맛보게 되면 아이들이 매우 좋아한다. 딸기는 비타민, 칼륨, 철, 인 및 칼슘을 제공하므로 영양가가 매우 높다.

하지만 딸기에 설탕을 뿌려서 주지 않는 게 중요하다. 딸기의 맛을 약간 중화하고 싶다면 오렌지 주스와 같은 다른 음식을 사용하는 게 좋다.

 5. 복숭아

복숭아는 변비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화장실에 갈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어린이에게 가장 권장되는 과일의 하나다. 이 과일은 또한 복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비타민, 철, 마그네슘, 칼륨 및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주기 전에는 항상 씨는 제거하도록 하자.

이제 어린이에게 가장 권장되는 과일이 무엇인지 알았으니 여러 가지 과일 준비 방법에 대해 배워볼 차례다. 퓌레, 주스, 스무디로 만들거나 아이스크림, 요거트 또는 젤로에 곁들일 토핑에 이르기까지 그 옵션은 매우 다양하다. 물론 여름철에는 항상 과일을 잘 씻고 냉장 보관하는 것을 잊지 말자.

  • Martín, M. F. (2006). Introducción de la alimentación complementaria. Medicina naturista, (10), 190-198
  • Tapia, M.S. (2013). Determinando las preferencias alimentarias en la edad pediátrica: importancia de la inclusión de frutas y hortalizas. Archivos Venezolanos de Puericultura y Pediatría, vol. 76, núm. 2, abril-junio, 2013, pp. 4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