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아동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사실

05 7월, 2020
자폐 아동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자폐증은 여자 아이들보다 남자 아이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끼치는 아동 질환이다. 자폐 아동은 또래에 비해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을수도 있고 그 반대일수도 있다. 이는 모두 자폐 아동의 아이큐와 의사소통 능력에 달려 있다.

자폐 아동 중에는 의사소통 방법을 꽤 잘 배우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좀 더 폐쇄적이고 내성적인 경우도 있다.

자폐증의 근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론이 존재하는데,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폐증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되었다. 자폐증은 살면서 생기는 질병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이제부터 자폐증의 몇 가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자폐증의 원인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폐증은 살다가 얻게 되는 질병이 아니다. 자폐 아동은 자폐증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다. 아동의 자폐증이 그 부모의 태도나 행동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이론들도 있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렇다면 아동이 자폐증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 인지 비정상 및 결핍: 자폐증이 어떤 신경학적 기반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것은 아직까지 입증된 바가 없다.
  • 기초 생화학 과정: 자폐 아동의 혈소판에서 과도한 세로토닌이 발견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6천명의 아동 중 1명이 자폐증을 가지고 있고 과학자들은 해당 질병의 원인이 무엇인지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자폐증을 앓는 아이의 상징 놀이

자폐 아동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사실

자폐 아동의 행동

자폐 아동은 의사소통과 타인과의 교류를 특히 힘들어 한다. 아이가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할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증상들이 있다.

자폐증은 인종이나 문화적 배경과 관계 없이 어떤 아이나 경험할 수 있는 질병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여자 아이보다 남자 아이에게 좀 더 흔하게 발생한다.

  1. 타인의 눈을 직접 바라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2. 신생아의 경우 옹알이가 또래에 비해 많이 늦고 몸짓 언어나 환경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3. 처음으로 타인과 교류할 때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엄마의 의사소통 노력을 무시하고 주로 다른 물건을 가지고 혼자 노는 것을 즐긴다. 
  4. 학교에 입학한 이후 다른 아이들과 의사소통 또는 대화를 하지 않을 수 있다. 이들은 자기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어떤 방식으로든 타인과 교류 또는 소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5.  때로 공격적인 행동, 심지어 자기 자신을 향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6. 몸을 빙글빙글 돌리거나 뭔가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는 동작 등의 사소한 활동을 반복한다.
  7. 텔레비전에서 본 광고를 따라하고 반복하거나 잠자기 전에 이상한 의식을 치룬다.
  8. 전문가들은 약 3분의 1의 자폐 아동들이 청소년기에 대부분 간질 발작을 일으키는데 ,그것은 자폐증의 원인이 신경학적 근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아이가 자폐 증상을 보이는 경우

자녀가 자폐증으로 의심된다면 즉시 소아과 의사에게 데리고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조기에 진단을 할수록 아이를 돕기 위한 행동을 좀 더 빨리 시작할 수 있다.

아이와 타인 간의 의사소통 수준을 비롯해 다양한 상황과 활동 속에서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바탕으로 진단이 이루어진다.

자폐 아동 중 같은 연령의 다른 아이들과 함께 학교를 다닐 수 없는 경우도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자폐 아동이 그런것이 아니고 아이의 질병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폐 아동은 타인과 함께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자폐증이 의심되는 아이의 행동

자폐 아동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사실

자폐 아동의 치료

주기적이고 적절한 치료는 자폐 아동의 예후를 매우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다양한 자폐 아동 치료 방법과 타인과 관계를 맺고 행동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행동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행동 치료: 행동 훈련은 행동 심리학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상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하도록 하고 원치 않는 행동을 제한하는 것이다. 이런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부모는 물론 교사까지 모두 함께 훈련을 받아야 한다.
  • 특별 교육 프로그램: 언어와 타인과의 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학교는 해당 프로그램에 필요한 모든 준비물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의 언어 능력과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도울 수 있는 훈련 받은 교직원들이 필요하다.
  • 약물요법: 아이가 앞서 말한 치료 방법에 전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을 때 의사는 약을 처방할 수도 있다.

자폐증에는 완치 방법이 없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치료를 통해 상태가 좀 더 호전된다. 심지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는 아이들도 있다.

자폐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치료와 가족의 도움이다.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사회에 적응하고 성장한 이후 직업을 가지고 좀 더 충만한 인생을 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Álvarez, I., & Arroyo Ignacio, C. (2016). Bases genéticas del autismo. Acta Pediátrica de México. https://doi.org/10.18233/apm31no1pp22-28
  • Assumpção Jr, F. B., & Pimentel, A. C. M. (2000). Autismo infantil. Brazilian Journal of Psychiatry, 22, 37-39. http://www.scielo.br/scielo.php?pid=S1516-44462000000600010&script=sci_arttext&tlng=pt
  • Cuxart i Fina, F. (2000). El Autismo : aspectos descriptivos y terapéuticos. Aljibe.
  • Ritvo ER, Ornitz EM. (1976). Autism: diagnosis, current research and management. New York: Spectrum.
  • Rivière, A. (2001). Autismo. Orientaciones para la intervención educativa. Madrid: Trotta. SA Cómo potenciar la comunicación en el alumnado con trastorno del espectro auti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