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습진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

아기의 피부에 가렵고 붉은 반점이 생겼다면 어쩌면 그것은 습진일 수도 있다. 이 글에서 아동 습진의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동 습진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4 10월, 2019

습진은 피부 문제로 생후 1년 아기 20%에게 영향을 끼치는 증상이다. 이것은 매우 흔한 질병으로 몇 년 가량 증상이 지속되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사라지게 된다. 이제부터 아동 습진의 발병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아동 습진의 증상

붉은 피부, 가려움, 통증, 발생 부위의 붓기, 고름과 같은 것들이 생기면 그것은 습진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습진이 생긴 것 같다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전용 연고를 발라주어야 한다.

발생 연령

이 질병은 모든 피부 타입에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아기가 아주 어린 경우에는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이마다 습진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얼굴, 머리, 손, 팔꿈치나 무릎이 접히는 부분에 증상이 나타난다.

통합 소아과 건강 포털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환자의 60%가 생후 1년 안에 습진을 앓는데 주로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들이 가장 발생 빈도가 높다. 환자의 85%가 생후 5년 안 해당 질병을 앓고 만 7세 이후에 습진이 발생하는 경우는 10% 밖에 되지 않는다.”

아기들의 경우 생후 3-4개월 이후에 습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주로 뺨, 머리, 팔다리에 나타난다. 습진과 기저귀 발진을 혼동하는 엄마들도 있다. 하지만 습진은 계속해서 젖어 있는 습한 부위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아동 습진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

아기가 좀 더 성장하면 생후 2년이 지난 이후 주로 목, 손, 발목, 팔꿈치가 접히는 부위, 엉덩이에 습진 증상이 나타난다. 백인 아동의 경우, 발진이 주로 몸 안쪽에 접히는 부위에 자주 나타난다. 하지만 아시아 및 아프리카 후손인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팔꿈치와 무릎에 자주 나타난다.

습진은 3단계에 거쳐 나타난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 아동 그리고 성인이다.

단계에 따라 습진이 나타나는 형태

습진은 다음의 2가지 단계를 가지고 있다.

  • 비활성 단계: 피부가 매우 건조하고 껍질이 벗겨지는 것은 물론 민감해진다. 이때 상태가 더욱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습진이 생긴 부위에 전용 크림과 보습제를 발라 건조해지지 않도록 유지해준다.
  • 활성 단계: 염증이 좀 더 심하고 해당 부위를 긁어서 고름과 피가 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딱딱해진다.

아동 습진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

유발 원인

아동 습진의 발생을 예방하려면 일단 습진의 발생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 질병은 전염성이 아니라는 것 또한 기억해야 한다.

통합 소아과 건강 포털에 따르면 “70-80%에 달하는 아이들이 가족 또는 개인적인 피부 문제를 앓은 기록이 있다.” 따라서 유전적인 요인 또한 영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아동 습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건조한 피부
  2.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 성분이 함유된 크림 사용
  3. 포진 및 균류
  4. 알레르기 유발 요인, 꽃가루, 먼지, 동물의 털, 식중독 등
  5. 연마제가 들어간 세제로 세탁한 섬유 및 나일론, 울, 비스코스와 같은 합성 섬유와 접촉

습진의 임상적 징후는 그 진단을 바탕으로 하는데 그 이유는 현미경 또는 실험실에서 밝혀낼 수 있는 특별한 변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 M. 리다오 i 레돈도, 소아과 의사

더 읽어보기: 땀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의 증상 및 치료

아동 습진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

아동 습진 예방법

최근 아동 습진을 치료할 때는 주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항생제를 사용한다. 하지만 의사는 아이의 습진 원인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 온도 조절: 너무 덥지 않도록 한다.
  • 아이가 머무르는 공간의 적정 수준의 습도를 유지한다.
  • 땀이 나지 않도록 짧게 목욕을 시키고 목욕물의 온도가 너무 뜨겁지 않도록 한다.
  • 산성 pH 비누를 사용한다.
  • 목욕 후 수건으로 몸을 비비지 말고 물기를 말려 준다.
  •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소재의 천을 사용하지 않는다.
  • 매일 크림 또는 보습제를 바른다.
  • 아이의 손톱을 짧게 잘라서 손톱으로 긁다가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한다.
  • 염소 함량이 높으므로 수영장 출입을 피한다.

스페인 소아과 협회는 다음과 같이 권장하고 있다. “산성 음식 (토마토, 신 맛의 음식 등)을 줄인다.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고 아기 옷을 세탁할 때 주의를 기울인다.”

문제가 있다면 언제나 소아과 의사 또는 피부과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의 증상에 따라 올바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비키니 제모를 꼭 해야 할까?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비키니 제모를 꼭 해야 할까?

비키니 제모를 꼭 해야 할지 고민해 본 적이 있는가? 최근 유행처럼 많은 사람들이 체모를 제거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다. 얼굴, 겨드랑이, 복부, 등, 다리 등의 모든 털을 제거하고 있다. 하지만 그중 음모 제모를 하는 것은 논란의 대상이 된다.




'당신은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