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는 어린이에게 위험할까?

2020년 3월 21일
지금 전 세계는 코로나바이러스로 떠들석하다. 오늘은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흥미로운 정보를 공유하고, 이 바이러스가 과연 어린이에게 위험한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전염병이다. 이 전염병은 사람들 사이에 급속히 퍼지는 전파력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과연 아이들은 어떨까?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린이에게 위험할까? 각별히 조심해야 할까?

먼저 코로나바이러스가 어린이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에 관한 흥미로운 정보를 공유하려고 한다. 또한, 가능한 예방 조치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코로나바이러스란?

코로나바이러스는 출처가 불분명한 바이러스의 계열이며 다양한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있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는 기침에서 폐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가장 심각한 경우라면 호흡 부전이 일어나기도 한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또는 COVID-19)가 처음 발견되었다. 그 이후로 코로나바이러스는 다른 사람들로 옮겨가며 그 감염 사례가 폭증하게 되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린이에게 위험할까?

비록 현재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수는 매우 많지만, 이러한 유형의 바이러스는 치사율이 실제로 낮은 편이다. 사실, 코로나19의 경우 이전에 발생한 다른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보다 치사율이 훨씬 낮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상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다음과 같이 유발한다.

감염된 사람의 경우 무증상이거나 위에 열거된 독감 증상을 경험하거나, 아니면 더 심각한 합병증을 경험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합병증은 폐렴에서 호흡 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더욱 심각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더 취약한 노인, 신생아 및 면역체계가 취약한 사람들 집단에서 발생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린이에게 위험할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어린이의 경우 훨씬 경미한 것으로 보인다. 앞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이 바이러스 변종으로 인한 사망률은 낮다. 따라서, 여러 조직이 어린이의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해 안심해도 좋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는 다른 소아과 기관과 함께 어린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고 또 그것을 관리하는 방법에 관한 프로토콜 준비를 목표로 하고 있다.

물론 조심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의심되는 사람들은 공중 보건 당국에 바로 알려야 한다. 그렇게 하면 감염을 확인하거나 배제하기 위한 적절한 조처를 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예방 및 치료

현재 코로나바이러스의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다. 그래서 의료 전문가들은 증상 치료, 발열 및 통증 조절, 그리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또한, 합병증의 출현에 대해서도 유의해야 하며, 이는바이러스에 취약한 집단의 경우에 특히 중요하다.

기본적으로는 코로나바이러스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전염되는 일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예방 수칙은 적절한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본적인 전반적 위생을 잘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또 개인은 특히 손 위생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해야 하며, 만약 접촉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눈, 입, 코를 잘 가려야 한다.

결론

이 바이러스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사람들에게 침착성을 유지하라고 조언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린이에게 위험할까?”라는 질문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아니요”가 대답이다. 이 바이러스는 어린이에게 특히 공격적인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또한, 보건 당국의 조치를 따른다면 바이러스의 확산을 제어하고 줄일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의료 전문가에게 찾아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