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혼란 각성은 무엇일까

어린이의 혼란 각성은 어린이가 혼란에 빠진 상태로 그리고 더 나아가 정신 능력이 저하된 상태로 잠에서 깨어나게 하는 문제다.
어린이의 혼란 각성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11 12월, 2020

어떤 부모들은 밤에 아이들을 재우는 데 정말 어려움을 겪는다. 어떤 아이들은 불안해서 잠들기 어려워하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힘들어하는 반면, 또 다른 아이들은 혼란에 빠진 채 잠에서 깨기도 한다. 이런 증상은 혼란 각성으로 알려진 문제 때문일 수 있다. 혼란 각성은 무엇일까?

어린이가 마치 아직 잠을 자는 듯한 상태로 깨어나면 이 문제로 고통받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라나다 대학(University of Granada-Grupo Lo Mónaco)에 따르면, 약 17%의 어린이가 가끔 또는 자주 이 고통을 겪는다.

어린이의 혼란 각성은 무엇일까?

혼란 각성은 언제 나타날까?

혼란 각성은 사람이 잠에서 깨어났을 때 나타나는 문제이며 몇 분 동안 매우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만든다. 이때는 외부 자극에 반응할 수 없고 일부 정신 기능이 저하된다.

이는 성인이 되어도 모든 나이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만 3~13세 사이에 더 흔하게 나타난다. 우리가 말했듯이, 그라나다 대학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약 17%의 어린이가 이 질환을 앓고 있다.

혼란 각성의 증상은 무엇일까?

이러한 방향 감각 상실 문제는 어린이가 평소보다 일찍 깨어날 때 더 자주 나타나며, 몇 가지 특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정신적 혼란
  • 공간 및 시간 방향 감각 상실
  • 기억력 문제
  • 어떤 경우에는 순간적인 기억 상실(전체적 또는 부분적)
  • 비명을 지르거나 울거나 심지어 때리려고 하는 것과 같은 비정상적인 행동

이러한 증상은 특히 어린이가 깊은 수면 단계에서 깨어나거나 밤새도록 잤다가 깨어날 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대처 방법

어린이와 청소년 혼란 각성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수면 일정의 지연이다. 아침에 일어나 학교에 가도 그들은 여전히 깊은 수면 단계에 있다. 따라서 그들의 뇌는 여전히 잠들어 있고 스스로 활성화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이때 점차 어린이를 깨우고 자연광에 노출하고 야간에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건 이 문제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3가지 방법이다. 하지만 이 문제가 지속하고 개선되지 않으면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게 가장 좋다.

혼란 각성의 치료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며 심각한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어린이가 좀 크면 사라지곤 한다. 따라서 가끔 발생하는 한 어린이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문제가 빈번하게 나타나면 의사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적절한 수면 위생 규범 및 일련의 권장 사항을 따르면 이 문제는 사라질 수 있다. REM 단계는 어린이가 자발적으로 깨어나는 경향이 있고 가장 강렬한 꿈이 나타나는 순간이다.

어린이가 보통 늦게 자고 일주일 내내 수면 부족을 경험하는 경우, 아침에 강제로 깨웠을 때 어린이의 깊은 수면 단계를 방해할 수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그들은 혼란 각성을 경험할지도 모른다.

치료에는 무엇이 포함될까?

부모를 위한 권장 사항

이 문제가 어린이에게 자주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이 문제는 잠들 때의 스트레스 및 불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특정 수면 위생 규범을 따르는 게 좋다고 권장한다.

  • 매일 스포츠 활동하기: 이 신체 활동은 잠자리에 들기 전 3시간 이내에 일어나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수면 습관에 유익하기보다는 오히려 어린이가 잠들기 어렵게 만든다. 이는 운동 중 엔도르핀이 방출되기 때문이다.
  • 푸짐한 저녁 식사 피하기: 어린이가 소화로 인해 잠을 못 자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가벼운 저녁 식사를 하고 또 일찍 먹도록 해야 한다.
  • 깨어날 때 햇빛에 노출되기: 수면의 낮-밤 주기의 동기화에 좋다.
  • 잠자리에 들기 전 전자기기의 사용 및 자극적인 쇼나 영화 감상 피하기: 어린이나 십대 자녀의 방에는 휴대전화가 있어서는 안 된다. 휴대전화가 꺼져 있지 않은 한 말이다. 진동 또는 소리가 수면 분절을 일으키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혼란 각성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사라지는 어린이의 양성 장애다. 그러나 문제가 자주 나타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이러한 변화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이제 이 문제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따를 수 있는 권장 사항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니 자녀가 숙면할 수 있도록 이를 행동으로 옮겨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성장에 따른 아기의 수면 패턴 변화
당신은 엄마입니다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성장에 따른 아기의 수면 패턴 변화

오늘은 성장에 따른 아기의 수면 패턴 변화에 대해 알아보자. 아기의 성장과 함께 수면 패턴 역시 변화한다. 아기가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아기의 신체와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생아나 아동은 하루에 몇 시간을 자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