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유튜브 중독에 대처하는 방법

유튜브는 청소년들에게 정말 중독성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청소년의 유튜브 중독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청소년의 유튜브 중독에 대처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30 9월, 2020

자녀에게 뭘 하고 있냐고 물어볼 때마다 “유튜브 본다”는 말을 듣는 것에 지쳤는가? 우선, 부모는 먼저 청소년기 자녀가 유튜브에 빠져드는 이유를 이해해야 한다. 그렇다면 청소년의 유튜브 중독이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청소년 자녀가 휴대 전화를 사용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면 유튜브를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의 원천인 유튜브는 계속 시청해야만 하는 매력적인 이유를 제공한다. 휴대 전화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자녀가 있는 경우 유튜브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유튜브란?

유튜브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다. 여기에서는 자신의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다른 사람의 동영상을 보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다. 또한, 이 플랫폼에서 시청 중인 콘텐츠에 대해 “좋아요”를 누르거나, 공유하고 또 댓글을 달 수도 있다.

유튜브는 2005년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유튜브는 온라인에서 시간을 보내는 대부분 사람의 삶에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다. 또한, 이 플랫폼은 훌루 또는 넷플릭스와 유사한 스트리밍 서비스로 유튜브 TV를 제공한다.

유튜브란 무엇일까?

청소년의 유튜브 중독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유튜브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따라서 소비에 대한 강조가 있고 청소년 자녀가 유튜브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그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청소년에게는 재밌는 선택이 될 수 있지만, 몇 가지 내재한 위험에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이 플랫폼은 콘텐츠에 대한 감독을 거의 또는 전혀 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시간을 잊고 계속해서 비디오를 보도록 권장한다. 실제로 사용자가 이전에 본 콘텐츠와 관련된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하기도 한다.

청소년과 성인은 1분 동영상으로 시작했지만 어떻게든 다른 동영상까지 보게 되면서 순식간에 30분이 지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보는 콘텐츠는 첫 번째 비디오와 점점 더 관련성이 없다.

청소년 사용자의 위험은 그러한 자료에 대한 접속을 요청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부적절한 동영상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무고한 방식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이는 쉽게 부적절한 콘텐츠 및 사용으로 바뀔 수 있다.

유튜브는 시간 “도둑”이다

분명 유튜브는 우리의 시간을 “도둑질” 한다. 이 플랫폼에서 단 하나의 동영상만 본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시청 중인 동영상이 종료되면 관련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기 시작하므로 멈추기가 어렵다.

또한, 이 플랫폼은 동영상을 보는 동안 하단에 관련 동영상을 표시한다. 이처럼 너무 많은 옵션과 계속 시청하게 만드는 유혹이 있음으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한계를 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건 현명하지 않다. 유튜브가 항상 충족하는 감정적 요구를 자체적으로 조절하는 건 정말 어렵다.

게다가 유튜브는 부모가 자녀에게 부적절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콘텐츠도 제공한다. 일부 동영상에는 폭력, 노골적인 언어 및 성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요인들이 없더라도, 부모는 청소년 자녀가 우상화하고 팔로우하기로 선택한 동영상 블로거에게 만족하지 않을 수 있다.

유튜브는 시간 "도둑"이다 

또한, 여기에는 청소년에게 남길 수 있는 디지털 발자국에 대한 우려도 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잘못된 판단의 결과를 지우는 게 어려울 수 있다. 조회 수, 좋아요, 공유 및 댓글을 얻으려는 압력은 콘텐츠 제작자로서 청소년에게 불안한 수준의 스트레스와 염려를 유발할 수도 있다.

유튜브 중독에 대처하기

물론 부모가 항상 청소년의 유튜브 사용을 철저히 추적할 수는 없으며, 아이들은 특정 수준에서 자신감과 독립성을 경험해야 한다. 따라서 부모는 유튜브를 청소년에게 보다 긍정적인 경험으로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조처를 할 수 있다.

  •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자.
  • 청소년에게 유튜브에 관해 이야기하자.
  • 청소년 자녀에게 무엇을 보거나 또는 채널에서 무엇을 만드는지 물어보자.
  • 스크린 시간제한을 설정하자.

청소년의 경우 숙제 시간이나 취침 시간에 스크린 시간을 제한하거나 없애는 게 유용할 수 있다. 하지만 스크린이 필요한 경우 부모는 자녀에게 가족 공간에서 전자기기를 사용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이런 제한은 스크린 및 소셜미디어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과 관련한 우울증과 외로움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가 유튜브 중독으로 고통받을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