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위생 습관의 중요성

위생은 건강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올바른 위생 습관을 들여주는 것은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위생 습관의 중요성

마지막 업데이트: 18 7월, 2020

개인의 위생 습관은 아이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위생적인 작은 행동들이 바이러스박테리아로 인한 질병 예방과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습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익숙해지는 것이다. 하나의 행동이 습관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의 행동을 매우 자주 반복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어떤 행동을 하나의 습관 또는 일상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따라서 아주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좋은 위생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스스로 깨끗히 씻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그 습관은 평생동안 이어진다.

개인 위생이란?

개인 위생이란 개인이 스스로 깨끗하고 깔끔한 외모를 유지하기 위해 하는 행동들이다. 목표는 질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함이기도 하다.

위생 관리를 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 지켜야 하는 책임이다. 그리고 가정은 아이들에게 위생 관리를 가르치는 1차 장소이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좋은 위생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부모의 임무이다.”

부모는 일상 속에서 좋은 본보기가 되어 아이가 스스로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깨끗히 씻는 위생적인 습관들이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으로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목욕이나 양치 등의 위생 관리 습관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한다.

어릴 때 형성하는 위생 습관에서 학교의 역할 또한 빼놓을 수 없다. 학교와 가정은 개인 위생이라는 하나의 공동 목표를 위해 서로 함께 노력해야 한다. 학교와 가정 모두 함께 개인 위생 습관을 위한 교육을 한다면 아이들이 좀 더 집중하고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위생 습관의 중요성어릴 때 형성하는2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위생 습관 목록

아이가 어릴 때부터 좋은 위생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려면 신체 부위를 모두 개별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일상적으로 위생 관리를 하는 것이 해당 행동을 습관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행동은 다음과 같다.

1. 매일 샤워하기

샤워를 할 때 피부에 있는 노폐물과 하루 종일 몸에 쌓인 먼지를 씻어낼 수 있다. 따라서 목욕을 하는 가장 좋은 시간은 잠자리에 들기 전이다.

목욕은 아이의 위생 관리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안정을 취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그렇다고 목욕이 언제나 좋은 것은 아니다. 특히 기온이 너무 낮은 날에는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샤워나 목욕은 아이에게 신체 각 부위를 어떻게 씻어야 하는지 가르쳐주기 가장 좋은 기회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귀, 겨드랑이, 민감한 부위 등도 빼놓지 않고 씻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또한, 언제나 샤워를 하고 난 다음 몸을 잘 말리라는 것 또한 알려주어야 한다.

2. 머리를 잘 감고 잘 빗는 습관

머리카락은 환경에 떠다니는 먼지 등으로 인해 매우 쉽게 더러워진다. 머리를 깨끗하게 하고 서캐나 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가 생기면 간지럽고 그러면 두통, 전반적인 불쾌감, 짜증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이런 상황이 되면 수면 중에도 간지럼이 지속되어 아이들이 제대로 숙면이나 휴식을 취할 수 없다.

3. 비누로 손을 자주 씻도록 한다

어릴 때 형성하는 개인 위생 습관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손을 깨끗하게 자주 씻는 것은 폐결핵, 폐렴, 콜레라, 독감, 호흡기 감염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유니세프는 유아의 질병 및 사망의 50%가 대변에 있는 세균으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더러운 손으로 음식을 먹는 것으로 인한 것이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음식을 먹기 전과 화장실을 사용한 이후에는 언제나 손을 깨끗히 닦도록 해야 한다.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위생 습관의 중요성

4. 손톱은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대부분이 손톱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 언제나 손톱을 짧게 자르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아동 전용 솔 같은 것으로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도 좋다.

5. 식사 후 언제나 이를 닦는 습관

식사 이후 또는 최소 하루에 2번은 이를 닦아야 한다. 이것은 충치, 구취를 비롯한 다양한 치아 문제를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한 습관이다.

아기가 만 3살이 될 때까지는 이를 닦을 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마다 개인 차이는 있지만 만 3세 이후에는 혼자 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치아를 다 깨끗하게 닦을 수 있도록 올바른 양치 방법을 알려 주는 것 역시 필요하다.

아이가 기본적인 개인 위생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가 함께 하는 것은 아이가 최대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rata AN, Maricoto T. Teaching children about hygiene: A primary prevention experience in Portugal. J Family Med Prim Care. 2019 Mar;8(3):1017-1021.
  • Meyer F, Enax J. Early Childhood Caries: Epidemiology, Aetiology, and Prevention. Int J Dent. 2018 May 22;2018:1415873.
  • Pérez Pico AM, Mingorance Álvarez E, Villar Rodríguez J, Mayordomo Acevedo R. Differences in Hygiene Habits among Children Aged 8 to 11 Years by Type of Schooling. Children (Basel). 2022 Jan 19;9(2):129.
  • Sackou Kouakou JG, Desquith AA, Barro-Kiki PCM, Kouame J, Tiade ML, Gokpeya MB, Kouadio LK. Personal hygiene in schools: retrospective survey in the northern part of Côte d’Ivoire. J Prev Med Hyg. 2021 Apr 29;62(1):E75-E81.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