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개념 및 시간에 따른 변화

지능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정확히 알고 있는가? 역사적으로 지능의 개념이 어떤 식으로 변화해왔는지 알고 있는가? 
지능의 개념 및 시간에 따른 변화

마지막 업데이트: 08 12월, 2020

“우리 애는 정말 똑똑해요.”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봤거나 해 보았을 것이다. 지능의 개념이 의미하는 것과 그 특징은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은 있는가? 하나의일반적인 지능인지 아니면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는지 생각해 본 적은 있는가?

오늘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볼 것이다. 지능의 개념이 무엇이고 시간의 흐름과 함께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알아보자.

지능이란?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는 지능의 개념이란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화적 맥락에서 중요한 물건을 만들기 위한 능력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지능의 개념 및 시간에 따른 변화

지능을 언급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적인 특징을 기억해야 한다.

  • 첫째, 지능은 선천적이고 학습된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부모에게 물려받은 생물학적 잠재력인 타고난 요소들의 성호작용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함께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되는 학습 기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뇌가소성 또는 세포 사이의 연결을 결정하는 두뇌의 능력이 새로운 인지 능력 가능성의 적응과 습득을 가능하게 만든다는 사실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적 능력을 최적화해서 최대치에 도달할 수 있게 한다.
  • 둘째, 지능은 역동적이다. 개인이 성장하는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환경에 의존하기 쉽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적 능력은 개인의 경험은 물론 가족, 학교, 문화, 사회, 경제적 영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셋째, 지능은 다양하다. 현재 전문가들은 8가지의 다른 지능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모든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지만 각각의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나머지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지능의 정의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알고 있는가? 이제부터 알아보자.

지능의 개념과 변화

지능의 개념 및 시간에 따른 변화

19세기

19세기 중 최초로 지능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졌고 그 중 가장 두각을 나타낸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다.

  • 브로카는 두뇌 중 언어를 담당하는 부분을 특정해냈다. 이것은 두뇌 기능의 물리적 특정 가능성을 처음으로 보여준 사례이다.
  • 골턴은 지능의 개인적 다양성과 유전의 중요성을 연구했다.
  • 분트는 성찰을 통한 정신적 활동을 연구했다. 자기 자신의 생각을 반영하는 정신적 과정이다.

20세기 초

이 시기의 전문가들은 지적 능력이 사람마다 다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적이 되며 정량화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따라서 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들이 시작되었다. 이 부분에 있어 가장 두각을 드러낸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다:

  • 비네는 언어, 논리-수학, 기억력 검사를 통해 지능을 측정하는 최초의 정신력 측정용 검사를 만들었다.
  • 스턴은 최초의 지능 검사 결과의 점수를 매기기 위해 지적 계수(IQ)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지능의 개념 및 시간에 따른 변화

20세기 동안의 변화

이 시기에 지능의 개념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논란이 벌어졌다.

지능의 개념에 대한 현대적 해석

1983년 가드너는 다중지능 이론을 제안했다. 그리고 이 이론은 현재까지도 유효하다. 가드너는 지능에는 8가지 다른 유형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 언어
  • 논리 수학
  • 공간
  • 음악
  • 신체-운동
  • 자연
  • 개인내적
  • 대인관계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8가지 지능은 서로 결합되고 다른 비율로 활용된다. 따라서 개인은 자신만의 고유한 지능 프로필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달리 말하자면 인간은 누구나 타인보다 특출난 부분이 있는가 하면 모자란 부분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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