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은 엄마로부터 유전된다는 연구 결과

· 2019년 2월 26일
몇몇 과학 연구 자료들을 보면 지능은 엄마로부터 물려받는다. 이 연구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몇몇 과학 연구 자료들을 보면 지능은 엄마로부터 물려받는다. 이 연구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오늘날 사회에서 여성들은 과거에 있었던 차별로 인해 잃어버렸던 자리를 다시 찾았다.

그 결과, 싱글맘들도 아이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해줄 수 있을 만큼 경제력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엄마들은 똑똑한 아이를 낳기 위해 똑똑한 남자를 찾을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아이의 지능은 온전히 엄마의 손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왜 지능은 엄마로부터 물려받을까?

지능은 엄마로부터 유전된다는 연구 결과

과학자들이 “조건 유전자” 라고 부르는 특정 유전자는 그 근원에 따라 반응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이론에 따른 것이다.  엄마로부터 물려받았을 때에만 조건 유전자라고 부른다. 

따라서, 조건 유전자가 아빠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를 통해 나타나면, 동일한 것이라고 해도 발현되지 않는다. 이는 반대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아빠로부터 물려받아야만 활성화되는 다른 종류의 유전자도 있다.

우리는 이미 지능이 유전적인 요소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 독특한 근원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 한때 지능은 부모 양쪽으로부터 동일하게 물려받고, 알 수 없는 어떤 요인에 의해 둘 중 하나가 선택되는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최근 엄마의 세포가 두뇌 쪽으로 향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이전 연구들은 여성의 유전자가 사고 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결론을 내렸다. 지능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특히 X 염색체에서만 발견되기 때문이다. 아빠가 지능을 물려줄 가능성도 물론 있다. 하지만, 엄마에게서 물려받을 가능성이 훨씬 크다.

인지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대부분의 유전적 질병은 X 염색체에 담겨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질병은 엄마에게 물려받게 될 가능성이 더 크다. 여성이 두 개의 X 염색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 내용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엄마나 아빠 한쪽의 유전자만 가지고 있는 변형 쥐 만들기를 시도했다. 하지만, 그 결과는 그다지 좋지 않았다. 자궁에 착상 했을 때 모든 배아가 죽었다.

이는 신기한 발견으로 이어졌다. 배아의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엄마로부터 물려받는 조건 유전자가 있다는 것이다.또한 태반을 이루는 조직을 만드는 데 필요한 아빠로부터 물려받는 조건 유전자도 있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조건 유전자가 태아를 형성하는 것 이상의 중요성을 가졌을 것이라고 추론했다. 연구자들은 두뇌 기능 역시 이러한 유전자의 발달과 연관이 되어 있을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그리고 그 가설을 증명하려고 했다. 이들은 유전자의 일부를 변형했고, 두 조상으로부터 받은 유전자의 요소 중 어느 한쪽을 좀 더 강하게 만든 쥐를 상대로 실험을 진행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엄마 쪽 유전자를 더 많이 가진 쥐들이 더 큰 머리와 두뇌를 가지고 있었다.

반대로, 아빠 쪽에서 더 많은 유전적 요소를 받은 쥐들은 두뇌와 머리가 작았다. 몸 역시 비율이 맞지 않았다. 큰 머리를 가지면 몸이 더 작거나, 작은 머리를 가지면 몸이 더 컸다.

또한 두뇌에서 양쪽 조상의 세포를 발견했지만, 아빠 쪽에서 온 세포는 일반적으로 음식, 공격성, 생존에 좀 더 많이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반면, 엄마의 세포는 인지 기능을 제어하는 두뇌 부분에 가장 많았다. 

지능은 단순히 유전되는 것만이 아니다

지능은 엄마로부터 유전된다는 연구 결과

평균적으로 지능의 약 40-50%는 유전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나머지는 자극과 환경을 통해 발달된다. 따라서 지능은 엄마로부터 물려받지만, 엄마는 다른 방식으로도 아이의 지능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지능 발달은 우리가 받는 자극과 많은 연관이 있다. 우리가 느끼는 정서적인 지원과 안정감 또한 중요하다.

엄마들은 아이가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와 엄마 사이에 존재하는 안정적인 유대감을 통해, 아이는 좀 더 많은 동기를 부여 받고, 모험과 인내를 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엄마들은 아이에게 포기하지 말라고 용기를 준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이것이 바로 아이가 좌절감을 이겨내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강인함을 가르치는 방법이다.

엄마와 아이 사이의 유대감은 두뇌의 다양한 부분의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