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사회적 유대감 장애

때때로 낯선 사람에게 거리낌이 없는 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이 있다. 오늘은 이런 아이들의 사회적 유대감 장애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아동의 사회적 유대감 장애

마지막 업데이트: 30 11월, 2020

부모는 자녀가 좋은 사회적 기술을 갖고 다른 사람들과 적절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기 원한다. 하지만 때때로 억제되지 않은 행동은 아동이 사회적 유대감 장애의 증상일 수 있다.

사회적 유대감 장애는 일반적으로 유아기, 즉 생후 9개월에서 만 5세 사이에 나타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할 수도 있다. 사회적 유대감 장애의 주요 특징은 아동이 낯선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이 없다는 것이다. 완전히 거리낌이 없다.

사회적 유대감 장애에 관해 더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사회적 유대감 장애의 특징

  • 사회적 유대감 장애가 있는 아동은 사회적 행동을 억제하지 않는다. 즉, 낯선 사람의 존재에 대해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마치 아는 사람인 것처럼 즉시 상호 작용한다.
  • 이러한 행동은 다른 아동 및 성인과의 관계를 복잡하게 만든다.
  • 생후 9개월에서 만 5세 사이의 유아기에 나타난다. 하지만 이후에도 계속 지속할 수 있다.
  • 사회적 유대감 장애가 있는 아동은 낯선 사람과의 접촉을 시작한다. 낯선 사람과 대화하거나 함께 떠나는 데에 따르는 위험을 알지 못하므로, 이러한 행동은 해당 장애 아동의 삶과 웰빙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 이런 아동은 낯선 사람과도 접속을 꾀한다.
사회적 유대감 장애의 특징

진단 기준

DSM-V에 따른 사회적 유대감 장애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불신이나 주저함 없이 낯선 사람에게 다가가는 행동을 보인다.
  2. 아동은 주 양육자의 보살핌이나 애착이 부족한 상황을 경험했다.
  3. 이 장애는 생후 9개월에서 만 5세 사이에 나타난다.
  4. 이러한 행동은 최소 12개월 동안 지속해야 한다. 만 4세 이후의 증상은 지속적인 관심 끌기 및 불균형한 애정 표현을 포함할 것이다.

관련 증상

대부분 증상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관한 아동의 행동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그리고 주로 아동이 어떻게 성인에게 공감하는지와 관련이 있다.

  •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부족하다.
  • 가족이 아니고 자신이 모르는 어른들과 거리낌 없이 상호작용한다.
  •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부모 또는 보호자를 찾거나 필요로하지 않는다.
  • 낯선 사람과 어울리는 경향이 있다.
  • 나이와 사회적 규범을 넘어서는 언어적 및 신체적으로 애정이 어린 행동을 한다.

사회적 유대감 장애의 원인

  1. 사회적 유대감 장애의 원인은 유아기에 적절한 보살핌과 애정을 받지 못한 애착 장애일 수 있다.
  2. 일부 이론은 또한 특정 생물학적 환경이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는 아동의 기질 및 애정 조절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이론에 따르면 뇌의 특정 영역(해마, 편도체, 전두엽 피질)의 특정 변화가 이러한 행동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이 확실하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3. 한편 전문가들은 이 장애의 다양한 주요 원인을 관찰했다. 예를 들어, 방치 및 가정 폭력 등의 원인을 말이다. 애정이 부족하고 주 양육자가 자주 바뀌는 보육원에 사는 것도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모든 경우에 아동은 누구와도 건강한 유대 관계를 맺을 수 없다. 그래서 결국 사회적 유대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사회적 유대감 장애의 치료

이 경우 아동에게 안정적인 유대감을 제공하는 게 가장 좋다. 이 장애를 가진 아동은 관계에 관해서 완전히 왜곡된 모델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치료사는 양 당사자 사이에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설정하기 위해 부모 및 자녀와 협력해야 한다.

또한, 이때 목표는 아동에 대한 부모의 행동 변화를 끌어내는 것이다.

  • 전문가는 부모가 안정감을 제공하고, 정서적으로 함께해 주고, 안정적인 애착 대상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전문가는 아동이 건강하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애착을 재건할 수 있도록 아동의 안정감 재건에 노력할 것이다.

만약 자녀에게 이 장애가 있다고 의심되거나 단순히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중요하다. 훈련을 받은 심리학자는 더욱 철저한 평가를 하고 가능한 한 빨리 적절한 치료를 권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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