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싱 수유법에 관하여

· 2018년 5월 21일

‘카싱’ 수유법에는 과연 어떤 장점이 있을까? 오늘 아기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카싱 수유법에 관해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이 글을 읽고 활용해보자.

‘카싱’ 수유법은 무엇일까?

‘카싱’ 수유법은 분유 수유 기술의 일종으로 젖병을 빠는 아기가 모유를 먹는다고 느끼게 한다. 디 카싱 박사가 수년 전 고안한 ‘카싱’ 수유법은 아기가 젖병에 이질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이 수유법은 흥미롭게도 아기가 젖병을 꼭 잡게 해서 모유수유의 방해물로 인식하지 않게 한다.

이제 막 분유 수유를 시작했지만 가능하면 모유수유도 혼합하려는 엄마가 쓰기에 좋은 방법이다.

분유 수유에 익숙한 아기를 모유수유로 바꾸려면 굉장한 노력을 요구할 만큼 어렵다. 디 카싱 박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카싱’ 수유법을 고안했다. 아기가 엄마 품에서 편한 자세로 젖병 꼭지를 빨게 한 것이다.

카싱 수유법 젖병과 젖꼭지의 선택

카싱 수유법

분유 수유도 훌륭한 선택안이지만 혼합 수유를 선호한다면 ‘카싱’ 수유법을 추천한다. 분유 수유에는 몇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

젖병의 위생 상태는 항상 깨끗이 유지해야 한다. 자칫하면 박테리아성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니 꼼꼼히 세척하도록 한다.

젖병을 쓰면 좋은 점은 아기에게 먹이기 쉽다는 것이다. 우유가 잘 나오게 힘들여 젖꼭지를 빨 필요도 없다.

‘카싱’ 수유법은 젖꼭지를 잘 골라야 하는데 수유시 모양이 변하는 엄마의 젖꼭지를 본뜬 해부학적 젖꼭지는 피한다. 완전히 둥글고 젖꼭지 구멍이 좁고 부드러워서 속도가 느린 형을 고른다. 폭은 2cm 정도면 된다.

젖병은 휘어지지 않은 일자로 된 것을 산다. 일자 젖병은 우유가 느리게 흘러서 아기가 빨아먹을 때 더 애를 써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젖병의 젖꼭지는 엄마의 유두와 최대한 비슷한 원형이 좋다. 또 모유수유를 할 때처럼 젖꼭지 끝이 아기의 경연구개가 만나는 지점에 닿아야 한다.

젖꼭지는 느린 속도로 빨려야만 아기가 엄마 젖꼭지를 빨듯 힘을 줘서 우유를 빨아 먹는다. 시간은 더 걸리겠지만 소화에 도움이 된다.

‘카싱’ 수유법 자세

카싱 수유법

젖병을 물리는 자세만큼 젖꼭지 위치도 중요하다. 아기는 좀 더 세워서 앉히고 젖병은 최대한 수평으로 해서 물린다.

이렇게 하면 중력의 저항이 줄고 아기가 엄마 가슴에 눌린 듯 느끼며 우유가 흐르는 속도와 양을 조절할 수 있다.

‘카싱’ 수유법은 아기를 90도로 앉히고  머리와 목을 손으로 받혀줘야 한다. 우유가 직접 흘러 들어가지 않게 젖병은 반드시 수평 상태를 유지한다.

주사기나 숟가락 사용을 권하는 수유 전문가들도 있지만, 흔히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다. 그래도 숟가락과 주사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카싱’ 수유법을 병행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