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과다 노출, 셰어런팅은 무엇일까?

많은 부모가 자녀를 소셜 미디어에 과도하게 노출하는 것은 '셰어런팅'으로도 알려져 있다. 부모들은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가능한 위험을 늘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소셜 미디어 과다 노출, 셰어런팅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3 3월, 2021

소셜 미디어에 자녀의 사진을 게시하고 싶은가? 누가 이 사진을 볼 수 있으며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고 있는가? 셰어런팅은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셰어런팅((Sharenting)이란 부모가 소셜 미디어에 자녀를 과다하게 노출하는 최근의 매우 흔한 현상을 말한다. 소셜 플랫폼에서 우리의 삶을 공유할 때 아이들의 사진을 과시해야 한다는 강박감을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미성년자는 법으로 보호되며 인터넷에 너무 많이 노출되면 실제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이의 이미지를 보는 사람이나 향후 사용 방법을 제어할 수 없다. 그리고 아이들이 어떤 위험에 처할 수 있는지 전혀 모른다. 특히 우리가 이 모든 일을 아이들의 허락 없이 행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셰어런팅은 무엇일까?

2000년대 초에 소셜 미디어는 붐을 일으켰다. 이 의사소통 수단은 우리를 전 세계와 즉각적으로 연결했다. 그와 함께 새로운 현상인 셰어런팅이 생겨났다. 이 용어는 공유(Sharing)와 양육(Parenting)이라는 두 가지 일상적인 단어의 조합이다.

아이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는 건 어느새 일상이 되었다. 물론 우리 아이들의 사진을 가족 및 친구들과 공유하는 건 새로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의 현실은 이러한 습관을 바꾸었다.

우리 아이들의 사진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또는 트위터에 게시하는 건 친구와 가족뿐만 아니라 지인, 친구의 친구, 심지어 의심스러운 의도를 가진 낯선 사람에게도 접속 권한을 부여한다.

셰어런팅의 결과

무엇보다도 우리는 소셜 미디어에 아이들의 사진을 공유하는 것에 대해 너무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가능한 위험과 이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한다.

셰어런팅의 결과

성인으로서 우리는 인터넷에 위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만 아이들은 이 현실을 완전히 이해할 만큼 성숙하지도 않았고, 전 세계 관중들 앞에 노출되는 결과에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지도 않다.

괴롭힘과 미성년자의 성폭행 사례는 날로 늘어가고 있으며, 이는 부모가 걱정해야 할 사항이다.

“우리가 아이들이 발언권이 없을 때 그들 삶의 세부 사항을 처음으로 공유한다면, 아이들에게 소셜 미디어의 위험성에 대해 교육하는 척할 수 없다.”

다음은 셰어런팅이 우리 아이들에게 미칠 수 있는 단기 및 장기적인 결과의 목록이다.

  • 의심스러운 의도를 가진 개인에게 우리 아이들을 노출한다. 불행히도 이 사람들은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이  관심의 초점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 자녀는 자라서 허락 없이 게시한 사진 중 일부에 대해 부끄러워할 것이다. 귀엽거나 재밌다고 생각하더라도 전 세계가 특정 상황에 대해 알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
  • 자녀에게 소셜 미디어에 대해 제공하는 가르침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어릴 때부터 과다 노출되었다면 그들이 무엇을 배우겠는지 스스로 질문해 보자.

셰어런팅에 대한 몇 가지 조언

다음은 소셜 미디어에 자녀에 대한 정보를 너무 많이 게시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팁이다.

  • 자녀의 일상을 드러내는 정보를 공개하지 말자. 우리의 거주지 또는 과외 활동 등을  위해 자녀가 어디로 가는지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지 말자.
  • 자녀의 누드 사진을 게시하거나 거의 옷을 입지 않은 사진을 게시하지 말자. 많은 부모가 목욕하는 동안이나 해변 또는 수영장에서 수영복을 입은 아이들의 사진을 아무 생각 없이 공유한다. 하지만 그런 사진을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할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 게시하는 사진에서 자녀가 외출복을 입고 있는지 확인하자. 예를 들어, 교복을 입은 자녀의 사진을 게시하면 나쁜 사람이 자녀가 다니는 학교를 쉽게 식별할 수 있다.
  • 자동차 번호판 번호, 집 주소, 전화번호 또는 가족에 대한 기타 민감한 정보를 공개하지 말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상상하기는 어렵지만, 사랑하는 자녀에 관해서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즐기는 건 괜찮지만, 위험을 예방하고 자녀의 안전을 보장하는 게 최우선 과제이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사용해도 괜찮을까
당신은 엄마입니다Read it in 당신은 엄마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사용해도 괜찮을까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또는 스냅챗을 사용하는 것을 볼 때 걱정하기 시작한다. 미성년자에게 유용한 도구일까, 아니면 아이들이 시간을 낭비하게 할 뿐일까? 과연 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사용해도 괜찮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