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학대의 징후에 관해 알아보자

05 10월, 2018

아동 학대의 징후를 어른이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학대받은 아동은 죄책감이나 부끄러움에 또는 겁이 나서 사실을 말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낮이나 주중에 아이들이 접촉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만, 부모가 24시간 매일 아이 곁에서 감시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신과 마찬가지로 아이를 돌보는 사람들이 책임감 있는 사람들이라고 믿게 된다.

안타깝게도 항상 그럴 수만은 없고 부모가 믿는 사람들 외에 아이를 학대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면 아이들이 학대당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판별이 가능한 아동 학대의 징후는 무엇일까?

아동 학대의 징후

학대당하는 아이는 죄책감을 느끼거나 부끄러워하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다. 또 학대하는 사람이 부모, 친척 또는 가족의 친구일 경우 고백하기 두려워할 수도 있다. 아이는 부모, 돌봐주는 사람 또는 가족의 친구에게 두려움을 표할 수도 있다.

아동 학대를 감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징후를 잘 살펴봐야만 한다.

  • 친구나 평상시 활동에 흥미가 없음
  • 행동의 변화, 공격성이나 적대적 감정 표시. 또 분노나 극단적 행동을 자주 보임
  • 학교 성적의 변화
  • 우울증, 불안 또는 보기 드문 공포를 나타냄
  • 갑작스러운 자신감 상실
  • 관리 소홀
  • 잦은 결석
  • 통학버스 승차를 거부하기도 함
  • 자꾸 학교에 남아 있으려 한다. 집에 돌아가기 싫어한다.
  • 가출 시도
  • 반항적인 행동
  • 자살 시도

앞에서 언급한 징후는 경고성 징후다. 정확한 아동 학대 징후 및 증세는 아동이 당하는 학대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이러한 징후가 반드시 아동 학대를 뜻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신체적 학대 징후

신체적 학대를 당할 경우, 아이 몸에 분명한 징후와 상처가 남을 수 있다. 다음은 신체적 학대 징후의 예다.

  • 멍, 골절 또는 화상 같은 설명하기 어려운 상흔
  • 설명에 맞지 않은 상처
  • 치료하지 않은 상처나 치아 문제
아동 학대의 징후에 관해 알아보자

성적 학대 징후

성적 학대 가해자가 들키지 않는 데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판별하기가 어렵다. 또한 피해 아동 역시 죄책감이나 두려움에 고백하길 꺼린다.

  • 아동 성 학대의 몇 가지 징후는 다음과 같다.
  • 나이에 맞지 않은 성 지식 또는 성적 행동
  • 성병
  • 속옷에 묻은 핏자국
  • 걷을 때 또는 앉을 때 힘들어한다
  • 생식기 통증을 호소
  • 같은 지역의 아동 성 학대 피해자들

정서적 학대 징후

정서적 학대는 아이의 정상적 발달에 큰 걸림돌이 된다. 정서적 학대를 증명하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관련 징후가 있으니 다음과 같다.

  • 더딘 정서 발달 또는 부적절한 정서 발달
  • 자신감 상실 또는 자존감 부족
  • 사회적 고립
  • 흥미 또는 열정 상실
  • 우울증
  • 의학적 원인 없이 잦은 두통 또는 복통 호소
  • 결석이나 통학버스 승차 거부와 같은 특정 상황을 피하려 함
  • 과도한 애정 집착
  • 학교 성적의 변화 또는 학교생활에 갑작스러운 관심 상실
  • 이전에 습득한 기술 상실

아동 방임과 태만에 대한 징후

태만은 또 다른 형태의 아동 학대다. 아이가 부모로부터 기본적인 보호를 받지 못할 때 나타나는 징후는 다음과 같다.

  • 발달 지연 및 성장 장애
  • 비위생적인 신체 상태
  • 아이의 신체적 필요를 무시한 의류 또는 필수품 부족
  • 허락 없이 음식 또는 돈을 받는 것
  • 한 번에 음식을 다량 먹거나 나중을 위해 음식을 숨긴다
  • 학교 출석률이 낮다
  • 제대로 치아 관리나 병원에 가지 못한다
  • 부적절한 정서 변화
  • 무관심
아동 학대의 징후에 관해 알아보자

학대 아동 부모의 행동

부모의 행동을 보고 아이가 학대당하는지 알 수도 있다. 경고가 될 수 있는 부모의 행동은 다음과 같다.

  • 아이에게 관심이 거의 없다
  • 아이의 신체적 또는 정서적 고통을 눈치채지 못한다.
  • 집이나 학교에서의 문제를 부정하고 아이 탓만 하기도 한다.
  • 항상 아이를 야단치고 과소평가한다
  • 아이에 관해 부정적으로만 묘사한다
  • 아이의 관심에 목말라 하며 다른 가족원이 관심을 받으면 질투한다
  • 직접 체벌을 하거나 선생이나 아이를 돌보는 사람에게 체벌해달라고 부탁한다
  • 신체적 또는 학습 성과에 대한 과도한 요구
  • 아이와 타인과의 접촉을 과도하게 금한다
  • 아이의 상처에 관해 비상식적이고 모순되는 설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