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올바르게 칭찬하는 방법
자녀를 올바르게 칭찬하는 건 어려운 일일 수 있다. 특별히 어렵지는 않지만 나름의 주의, 전술 및 지혜가 필요하다. 칭찬은 아이의 자긍심을 키워 주는 힘 이 있지만 자격이 없는 칭찬은 하면 안 된다. 너무 많은 칭찬은 자녀의 자아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우월함과 질투 및 다른 해로운 태도를 조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녀가 자존감을 키울 수 있도록 자녀를 칭찬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칭찬을 올바르게 하게 되면 형제들 사이에 분함도 일어나지 않는다.
모든 아이는 다르다. 자녀가 두 명 이상인 부모들은 이를 완전히 이해한다. 자녀들은 같은 부모와 환경에서 성장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다른 기술과 성격을 계속해서 발전 시켜 나간다.
하지만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칭찬할 때는 균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물론, 건전한 부모는 의도적으로 다른 자녀에게 해가 되도록 하기 위해 한 자녀만 칭찬하지 않는다.
그러나 때로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부모가 한 자녀 앞에서 다른 형제자매를 칭찬한 나머지 그 자녀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
미국 ‘이글 힐 학교(Eagle Hill School)’의 창립자이자 전 이사인 마크 그리핀(Mark Griffin)에 따르면, 아이들은 형제자매가 매일 또는 매주 받는 칭찬의 수를 세지 않는다. 하지만 이들이 주목하는 것은 스스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칭찬의 진실성이다.
아이들을 올바르게 칭찬하는 방법
1. 노력을 칭찬하자
다른 사람을 기분 나쁘게 만들지 않고 자녀 중 하나를 칭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 중 하나는 성과보다는 노력에 관해 칭찬하는 것이다.
노력에 대해 칭찬을 받는 아이들은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로 성공을 보는 법을 배우게 된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된 바 있다.
만약 자녀를 결과가 아닌 과제를 수행하려는 노력에 대해 칭찬하면 자녀는 인내의 가치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또한, 훈련 또는 조직화와 같은 중요한 측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또한 의사 결정에 있어 더 나은 태도를 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2. 적당히 칭찬하자
특히 자녀 중 한 명을 칭찬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도록 몇 분 동안 그 아이를 따로 어딘가 데려가도 된다. 그렇게 하면 싸움과 질투를 피할 수 있다.
반면, 우리가 칭찬하는 자녀가 질투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형제자매에게 자랑한다면 이 태도는 즉시 교정되어야 한다. 이런 종류의 행동은 바람직하지 않다.
3. 진심으로 요령껏 해야 한다
자녀 중 한 명을 칭찬할 때 어조나 그 정도를 너무 과장하지 말자. 평온을 유지하고 편안한 태도를 유지하자.
아이에게 거짓말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아이는 우리가 과장할 때 또는 별 것 아닌 일에 관해 칭찬할 때 그것을 눈치챌 수 있다.
노력에 대해 칭찬을 받는 아이들은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로 성공을 보는 법을 배우게 된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된 바 있다.
특정 자녀에 대해 하는 칭찬을 과장하면 특정 과제를 완수하기 어려운 다른 자녀의 기분이 나빠질 수 있다.
이러면, 우리의 칭찬이 정말 진심 어리지 않다면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밖에 없다. 자녀들 중 한 명이 다른 자녀가 잘 하는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안 진실한 칭찬을 해 주기란 어려울 것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안에도 자녀가 과제를 진행하면서 보여주는 노력, 인내 및 결의를 칭찬하는 데 중점을 두자.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자.
4. 팀워크를 장려하자
모든 자녀를 동등하고 현명하게 칭찬하는 또 다른 방법은 모든 자녀가 팀으로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아이들 각자는 자신만의 특정 기술을 팀에 제공해야 한다.
아이들이 작업을 마치면 우리는 원하는 만큼 칭찬을 해줄 수 있다. 팀으로 일하면서 하는 일을 즐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꼭 칭찬해 주자.
또한 아이들이 자신을 대하는 방식을 칭찬하려고 노력하자. 팀원으로 일하는 동안 관찰할 수 있는 사소한 친절 행위에 대해서도 칭찬할 수 있다.
5. 아이들은 각자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모든 자녀의 기술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건 긍정적인 업무 환경을 달성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기분이 좋아지므로 다른 사람을 기분 나쁘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한 자녀를 칭찬할 수 있다.
자녀를 올바르게 칭찬하는 법을 아는 건 부모가 습득해야 할 기술이다. 자녀가 둘 이상인 경우라면 이는 더욱더 중요하다.
그렇게 하는 핵심 중 하나는 자녀들의 노력에 대해 진심으로 칭찬해 주는 것이다. 그리고 자녀들을 서로 비교하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rtin, M. Á. L. (2014). Cómo intervenir en los problemas de conducta infantiles. Padres y Maestros/Journal of Parents and Teachers, (356), 37-44. https://revistas.comillas.edu/index.php/padresymaestros/article/view/3071
- Bermúdez Rivera, K., Aviña Montoya, V., Chiquet Bastro, R., Olivas González, S., & Sánchez Ariza, F. (2020). ESTABLECIMIENTO DEL ELOGIO COMO REFORZADOR CONDICIONADO EN NIÑOS CON AUTISMO. Revista Electrónica de Psicología Iztacala, 23(4). https://www.iztacala.unam.mx/carreras/psicologia/psiclin/vol23num4/Vol23No4Art15.pdf
- LOS ESFUERZOS, D. U. C. D., DE LAS DIMENSIONES, A. T., SOCIAL, F. D. C., NEGRA, D. D. L. C., DEL ANÁLISIS, R. S. E. F., XXI, C. E. E. S., … & DEL INVENTARIO, D. C. D. LA EMERGENCIA DEL ELOGIO COMO REFORZAMIENTO CONDICIONADO EN FUNCIÓN DE LA OBSERVACIÓN EN NIÑOS DE EDAD PREESCOLAR Y DE EDAD ESCOLAR. http://rincondepaco.com.mx/rincon/Inicio/Curri/Articulos/2008A_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