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집안일을 돕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아이가 집안일을 도울 수 있도록 하면 집을 더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 도움이 될 가치와 기술을 가르칠 수도 있다.
아이가 집안일을 돕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5 2월, 2020

아이가 집안일을 돕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일은 많은 가족들이 매일 직면하는 도전 과제다. 종종 부모는 자녀와의 갈등을 피하려고 모든 집안일을 스스로 하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집안일을 돕도록 하는 건 아이에게 중요한 가치와 기술을 가르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아이가 집안일을 도우면 좋은 점

철학 및 교육 과학 전문가 조셉 노벨(Joseph Knobel)에 따르면, 아이가 가사를 돕는 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아이들이 인생에서 처음 접하게 되는 책임이기 때문이다.

아이가 집안일을 돕도록 하는 건 단순히 깨끗하고 정돈된 집을 유지하기 위함이 아니다. 이는 또한 커가는 자녀에게 가치와 기술을 가르치기 위함이다. 

  • 책임: 집안일을 즐기진 않아도 아이들은 집안일을 성공적으로 마칠 때 책임감을 느낀다. 이 만족감은 매우 큰 위안이 될 수 있다.
  • 협상 기술: 생각을 표현하고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며 합의에 도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아이가 집안일을 도울 때 얻게 되는 혜택 

베스트셀러 작가인 댄 핑크(Dan Pink)에 따르면, 가사를 돕는 건 가족이 공동의 의무를 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일이므로 아이들에게 좋다고 한다. 또한, 아이는 가족이 서로를 도와야 함을 깨닫게 된다.

아이가 집안일을 돕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5가지 방법

1. 아이들과 함께 집안일을 시작하자

부모가 하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아이들이 집안일 하는 방법을 알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과제가 단순하다고 생각하거나 아니면 아이들이 그것을 보고 배웠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모든 아이는 집안일을 돕기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장난감을 정리하는 일처럼 간단한 일을 시킬 수 있다. 하지만 아이는 어떻게 장난감을 잘 정리하는지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 이는 좌절감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아이는 곧 포기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아이를 꾸짖는 대신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보자. 요령은 아이가 과제를 시작하고 점차 끝내도록 돕는 것이다. 

2. 모든 사람은 책임을 져야 한다

아이가 집안일을 하도록 가르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가족 구성원의 책임 분담이다.

즉, 아이는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책임을 지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이는 물론 각 구성원의 능력에 달려 있지만 말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적절한 작업을 할당하는 게 주요하다. 예를 들어, 나이에 비해 너무 복잡한 일을 할당해주면 아이가 좌절감을 느끼게 될 수 있다. 반대로 지나치게 쉬운 일은 권태로 이어진다.

3. 아이가 더 독립적으로 성장하게 하자

상사가 직원의 의견을 듣지 않거나 독립성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회사도 있는데, 이는 가족 환경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아이가 의견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말하게 함으로써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으며, 조금씩 이는 자급 자족감을 형성한다.

자율적이고 독립적이라는 느낌이 들수록 아이는 집안일을 돌보고 더욱 효과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4. 팀워크

아이가 도와주길 원할 때, 모든 가족 구성원이 참여하는 시간과 동일하게 업무를 분담하고 있는지 확인하자.

그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이 가족의 일부라고 느낄 것이다. 또한, 가족과 함께 팀으로 일하면서 더 많은 기여를 하게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함께 작업하면 가사일이 올바르게 완료된다.

4. 팀워크

5. 집안일을 습관으로 만들자

어린 나이부터 아이에게 집안일에 기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치자. 조금씩 아이는 자신의 책임을 불가피한 현실로 여기게 될 것이다. 그리고 결국 그것은 습관이 된다.

만약 집을 정리하고 청소하기 위한 시간을 매주 정하면 온 가족이 함께 습관을 갖게 된다.

이런 식으로, 아이는 가사를 도울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일상적인 일의 일부로 그 책임을 바라보게 된다. 특히, 모든 가족 구성원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면서 기여하는 것을 보게 되면 이는 더욱 강화된다.

“가르쳐 주면 잊어버릴 수도 있지만, 참여하도록 하면 배우게 됩니다.”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집안일은 가족이 더 가까워지게 한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가사에 참여하게 하면 가족 관계가 강화될 수 있다. 업무와 책임의 분배는 가족의 부담과 긴장을 완화하며, 이는 가족 스트레스를 줄인다. 

요약하자면, 아이가 가사에 도움을 주도록 동기를 부여하면 아이는 미래를 위한 귀중한 기술을 배우는 동시에 자신이 더욱 더 큰 무언가의 일부라고 느끼게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동거가족 번아웃: 가족 관계에 압도될 때
당신은 엄마입니다
읽어보세요 당신은 엄마입니다
동거가족 번아웃: 가족 관계에 압도될 때

오늘날 우리가 집이라고 부르는 공간은 차분하고 이해에 기반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피난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족 구성원이 그 안에서의 관계에서 압도되어 결국 동거가족 번아웃으로 고통받게 된다면 집은 즉시 대립의 공간으로 바뀌어 버리고 만다.



  • Knobel, J. (2013). El reto de ser padres. Ediciones B. España: Barcelona.
  • Pink, D. H. (2009). Drive: the surprising truth about what motivates us. Riverhead Books. Estados Unidos: Nueva York.

'당신은 엄마입니다'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