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문제해결능력을 가르치는 3가지 방법

2020년 2월 26일
아이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줄 알아야 한다. 오늘은 아이에게 문제해결능력을 가르치는 방법을 소개한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가치관을 가르치고, 가치관에 맞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각자의 의견이 불일치하는 상황은 지극히 정상적이고 일반적이지만, 아이들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모른다.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문제해결능력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해결능력을 배우는 첫 번째 장소

많은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경험한다. 불안하거나 공격적으로 되거나 화를 낼 수 있다. 아이들이 문제해결능력을 배우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들에게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협상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가치와 원칙을 가르치면 된다. 이런 부분은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기 위해 꼭 가르쳐 주어야 할 것들이다.

아이에게 문제해결능력을 가르치는 3가지 방법

아이에게 문제해결능력을 가르치는 3가지 방법

신뢰하고 공감하는 방법 가르치기

아이에게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신뢰와 공감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신뢰와 공감은 성격 발달에 있어서도 중요한 점이다. 다만 부모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줄 것 
  • 무조건적으로 사랑해주고 지지해줄 것 
  • 감성 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줄 것 

위에서 언급한 것을 따라하면,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폭력없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다. 또 공감과 신뢰를 통해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배운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관점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 사람들 사이에 비슷한 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게 된다. 
  • 부드럽고 평화로운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협상, 조정 등을 통해 문제를 건설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에게 문제해결능력 가르치는 3가지 방법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가르치기

만 6~12세는 사회적 규칙에 대한 지식을 발전시키는 시기이다. 거부당하거나 실패하는 것에 대처하는 방법, 서로 돕고 공유하는 것을 가르쳐야 하는 시기이다.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참을 수 없는 상황이나 누군가가 비웃을 때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 분노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 준다.
  • 해결책을 찾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게 해 준다
  • 모든 갈등이 부정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 이해시킨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존중과 비폭력적인 의사 소통으로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게 된다.

아이들에게 문제해결능력 가르치는 3가지 방법

역할극 준비하기

역할극도 문제해결기술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갈등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어떻게 이야기하면 되는지 가르쳐 준다. 그냥 방법을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쉽게 배울 것이다.

갈등 상황이 야기될 수 있는 이야기를 지어내야 한다. 그래야 어떤 일로 인해 이런 문제가 생겼고,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상상할 수 있다.

가족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갈등 상황을 관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 느낌을 인지하는 방법, 가치있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면 아이들이 스스로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역할극을 하며 게임처럼 하면, 보다 재미있게 문제해결능력을 가르칠 수 있다.

  • Díaz-Aguado, M. J. (2006). El acoso escolar y la prevención de la violencia desde la familia. Madrid: Dirección General de la Familia.
  • Martín, X. (1992). El role-playing, una técnica para facilitar la empatía y la perspectiva social. Comunicación, lenguaje y educación, 4(15), 63-68.